alt


alt

홍 원 택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조교수

(wthong@gachon.ac.kr)



안녕하십니까,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에 재직중인 홍원택입니다. 우선, 한국지반공학회 학회지를 통하여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2006년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現건축사회환경공학부)에 입학하여 2013년에 졸업 및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동 대학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학위과정동안 지반공학적, 지구물리학적 기법을 이용한 지반조사기법 개발 및 말뚝기초의 건전도 평가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18년 “Dynamic Penetration Tests and Geophysical Surveys for Subsurface Characterization”이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이후, 고려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하며 하상에 건설된 대구경·대심도 말뚝기초의 하중전이 특성과 장기 침하가 발생하는 성토부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 소속된 Research Scholar로 교통 인프라 하부지반의 거동 모니터링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연구내용의 실용화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재직중인 가천대학교에서는 선행연구내용에 이어, 상호 보완적인 공학정수 및 물리량을 동시 평가할 수 있는 지반조사 기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비파괴 광역탐사 기법과 연계하여 포장부, 매설물 및 인위적으로 조성된 이상구간 또한 거동분석의 대상으로 포함할 수 있는 복합조사기법을 정립함으로써 안전이 당연하게 여겨질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을 지향점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지반공학회 행사에 참여하며 학회 선배님 및 동료 연구자 분들의 연구를 접하였을 때, 배경과 아이디어, 결과와 의의와 같이 청중의 이목이 집중되는 부분에 저 또한 집중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연구 내용을 발표하시기까지의 뜨거운 열정과 강인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묵묵히 연구에 임하셨던 노력들이 그 어느 부분보다 가치 있었음을 요즘 들어 더욱 강하게 느끼며, 지금 이 시간에도 학회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과 깊은 존경을 표합니다.


저 또한 한국지반공학회에 소속된 연구자로서 더욱 정진하여 학회 구성원분들과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학회 회원분들의 건승과 발전을 기원하며, 언제나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lt


alt

김 동 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수석연구원

(dkkim22@kict.re.kr)



안녕하세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에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김동구입니다. 한국지반공학회 소식지 ‘地盤’ New Face 소개 글에서 회원님들께 인사를 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일본에서 11년 간 유학 생활을 하였으며, 2016년도에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및 정보통신대학 뇌인지과학전공으로 공학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학부생 시절, 고려대학교 최항석 교수님의 지도를 받고 지반공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석박사통합 학위과정에 입학하여 다양한 지반공학 관련 연구과제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2022년 2월에는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한 TBM 터널 시공 시 유발되는 지표침하 예측이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박사학위 취득 후, 약 9개월간 동대학교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22년 12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박사학위 기간에는 쉴드 TBM 터널 굴착 시 유발되는 지표침하 거동 예측 연구를 주로 진행하였습니다. 홍콩 도심지 MTR 지하철 터널 시공자료인 쉴드TBM 운영 데이터와 지반조사 데이터, 그리고 도심지 터널 굴착 안전 관리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지표침하량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인공동결공법 현장실증 실험, 확대 굴착 교반장치 앵커 공법 개발 연구, 터널 시공 리스크 관리 기술 개발, 지열에너지 구조체 및 최적화 연구, 연약지반 매설배관 건전성평가 프로그램 개발, 자율작동 IoT 기반 레일온도 모니터링 및 자동살수장치 시스템 실증 등 다양한 연구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심도 지하 대공간의 스마트 복합 솔루션 개발, 지하 공간 정보 정확도 개선 및 매설관 안전 관리 기술 개발, 레이저를 활용한 암반 굴착 모사 연구를 수행하며 저의 연구 스펙트럼을 넓히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지반공학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