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김 종 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수석연구원

(jongkwan@kict.re.kr)



안녕하세요, 지반공학회 회원여러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근무중인 김종관입니다. 우선 한국지반공학회 학회지를 통하여 인사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는 2009년 전북대학교에서 학사를 취득한 이후 일본 토호쿠대학교 Kazama Motoki교수님 지도하에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토호쿠대학교 공학연구과 조교수로 임용되어 3년간 근무하다가 2018년 3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 주된 연구 주제는 2017년 포항지진 이후 국내에 널리 알려진 액상화입니다. 저는 석사 및 박사과정에서 액상화 이후에 발생하는 잔류변형에 관해서 연구했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한 실내실험방법과 간이평가차트를 제시하였습니다. 실내실험방법은 현재 일본 지반공학회에서 발간하는 ‘지반재료시험의 방법과 해설’에 실려있습니다. 액상화 후 변형과 더불어 기존에 사용된 흙의 밀도지표가 세립분을 포함한 흙에 적합한지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였습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입사 이후에는 국내 액상화위험지도 작성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중점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위탁운영중인 국토지반정보포털시스템에 등록된 약 33만공의 지반시추정보와 연계된 자동화 2차원 및 3차원 액상화위험지도 작성기술을 개발하였고, 서울시 공간정보플랫폼인 S-map openlab에 현장적용 하였습니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국내 액상화위험지도 작성 표준절차서를 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한국지반공학회 행사에 참여하면서 많은 회원분들이 뜨거운 열정과 강인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묵묵히 연구에 임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지금의 지반공학회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젊은 지반공학자의 한사람으로서 앞으로 지반공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