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윤 보 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박사 후 연구원

(by_yoon@korea.ac.kr)



지반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2023년 상반기에 고려대학교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을 통해 박사 학위를 수여받은 윤보영입니다. 23년도 말, 김영욱 지반공학회장님의 추천으로 여성과총(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미래인재상’을 수상하였고, 이를 기회로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매우 영광스럽지만, 동시에 멋쩍은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수치해석을 통해 비연결식지지말뚝기초 내 하중전이층의 거동의 분석하여 학위를 수여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학위과정 중 대형챔버캘리브레이션 시스템을 통한 설계정수 분석, 산업폐기물의 재활용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순수 또는 혼합 지반재료의 정·동적 거동, 팽창성 지반재료의 거동분석등을 수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저의 학위주제를 발전시켜 동적하중에서의 하중 전이층의 거동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여러 수치해석 프로그램들을 통해 실험적으로 얻어진 거동의 입자단위의 micro 거동에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학위과정 중 저 개인이 연구의 주체자가 되어가는 것을 배우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모자람과 미흡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알아가면 알수록 더더욱이  선행하신 모든 분들게 깊은 존경심을 느끼게 됩니다. 


23년 한 해는 지도교수님과 여러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내실있는 연구활동을 수행하여, 보다 더 단단해진 모습으로 다시 인사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4년도 갑진년(甲辰年)을 맞이하여 회원 구성원분들 모두 원하시는 바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