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도진웅

(jinung@gnu.ac.kr)



안녕하세요, 회원 여러분. 저는 2012년 인하대학교에서 학사를 취득하고 동대학 윤여원 교수님께 석사과정을 밟았습니다. 이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주형 박사님 팀에서 근무한 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의 Dr. Montoya와 Dr. Gabr에게서 2019년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2020년 귀국 후 한국과학기술원의 권태혁 교수 연구팀에서 포닥을 지내다 경상국립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에 2020년 하반기부터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된 연구 주제는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지반공학 분야입니다. 대표적으로 미생물을 활용한 지반 개량, Microbially Induced Calcite Precipitation (MICP)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하고 있는 분야로는 연안 침식 저감, 비포장도로 처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MICP 반응 중 발생하는 암모늄 이온과 탄산칼슘을 활용하여 토양을 불모화 시켜 식생의 발아를 저감시키는 방법도 연구 중입니다. 세 분야 모두 표면 처리에 그 핵심이 있어 재밌는 방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수행중인 폐어망을 활용한 경량기포혼합토 개발도 요즘 많은 시간 투자를 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해양쓰레기의 일종인 준설토와 폐어망을 활용한 재료로 경량성, 고화성, 인장강도 증진, 폐어망 해결 등의 의미있는 내용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는 주제 같습니다.


저는 요즘 학교에서 일하면서 너무 짧은 수련 기간만 거치고 바로 무거운 자리에 앉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앞만보고 살다보니 왜곡된 부분이나 놓쳤던 부분들이 크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제 부족한 점들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발전과 도전하는 교수가 되고자 합니다. 따라서 최근 저는 저의 자리에 맞게 해양지반에 특화하기위한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학회 회원님들을 만나며 제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싶습니다. 저를 소개할 기회를 주신 이창호 편집위원님께 감사드리며 학회 활동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lt


alt

임환희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박사후연구원

(hwanhui@kaist.ac.kr)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연구하고 있는 임환희 라고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한국지반공학회에 저를 소개드릴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저는 올해 2022년 8월에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에서 이승래 교수님의 지도하에 UAV, LiDAR 및 분광 카메라를 이용한 사면안정해석시 필요한 물성치를 추정 하는 연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 하였습니다.


저는 지반공학 분야의 여러 연구를 수행해오며 연구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박사학위 동안에는 UAV-LiDAR-분광카메라를 활용한 지반 물리탐사와 수리-역학적 연동 해석 기반의 수치해석, 인공지능 모델 등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면 안정해석시 필요한 물성치들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학위 이후에는 지반의 내부마찰각과 점참력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실험과 문헌조사를 통해 관련 데이터 획득 및 수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심층 처분시설을 구성하는 공학적방벽 내 벤토나이트의 함수비 변화와 크기 추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분야를 다양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물리탐사 기법들과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사면안정해석 물성치 예측 모델의 정확성 향상 연구, 강우 및 예측 데이터 기반 안정성판단 알고리즘 설계 연구 등을 통해 지반공학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는 지진 및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관련 연구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기존 연구 수행을 통하여 습득된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 시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반공학 분야에 적극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