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이 민 형

(leemh@kaeri.re.kr)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저장처분기술개발부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이민형입니다. 한국지반공학회 학회지를 통해 지반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2017년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졸업 연구로 전기비저항을 이용한 지반 물성 예측 실험을 수행하면서 지반공학에 흥미를 느끼고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동대학원에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진학하여 조계춘 교수님의 지도 하에 2022년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박사학위 연구 주제는 “양이온 교차결합된 잔탄검 바이오폴리머를 이용한 지반보강”입니다. 이 연구는 급속 경화가 가능한 생물학적 소재를 활용하여 개량토의 지반공학적 물성을 평가하고, 나아가 지반구조물의 표층 침식 보호 및 차수 그라우팅 재료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험실 수준의 재료 물성 평가부터 현장 시공까지 다양한 스케일의 연구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입사하여, 현재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지하심층처분 공학적방벽(Engineered Barrier Systems)에 활용되는 점토 재료의 열-수리-역학-화학적 상호작용 특성 및 건전성 평가 관련 연구 과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지하처분시설 건설을 위해 벤토나이트 기반 공학적방벽재의 수리침식 특성, 첨가재료 및 자원공학적 선별 기술을 활용한 고기능 점토 완충재 개발, 전기비저항 및 X-ray CT 등 비파괴 기술을 활용한 공학적방벽재의 건전성 및 품질 평가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차세대 지반재료, 에너지 지반공학, 지하구조물을 주된 연구 키워드로 삼아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학위과정과 지반공학 전공을 통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니, 많은 분들의 도움과 따뜻한 격려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 던 것 같습니다. 지면을 빌어 조계춘 교수님과 여러 주변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반공학자가 될 수 있도록, 한국지반공학회가 나아가는 길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