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신 규 범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Post doctoral Scholar

(gyubeom.shin@ucf.edu)




안녕하세요, 지반공학회 회원여러분. 저는 미국 플로리다에 위치한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의 Department of Civil, Environmental and Construction Engineering에서 Post-Doc.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신규범입니다. 우선, 한국지반공학회 학회지를 통해 인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2015년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동대학원에 진학했으며, 정충기 교수님의 지도 아래 2022년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박사 학위 주제는 “압축 분산형 앵커의 하중전이 특성 평가”로 현장 인발시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최근 대부분의 굴착 공사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압축 분산형 앵커의 하중전이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박사 졸업 후에는 서울대학교 BK 연수연구원으로 2023년 9월까지 근무하며, 압축 분산형 앵커의 하중전이 거동을 바탕으로 최적 설계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대학원 진학 후 현재까지 현장실험, 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해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인 설계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10월에 옮겨오게 된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에서도 Dr. Luis와 함께 “Auger Casting 말뚝의 간섭 현상” 및 “동다짐 공법에 따른 지반 변형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모형 및 현장실험을 계획 중이며, 새롭게 제시된 설계 방법들의 실용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느낀 점은,선후배 지반공학자 분들의 도움과 조언들이 연구를 하는데 있어 매우 큰 힘이 된다는 점입니다. 한동안 자주 뵙지는 못하겠지만 저는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도움과 조언을 적극적으로 구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제가 필요한 분들께는 도움과 조언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 하루 빨리 적응해, 국내 지반공학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반공학자들과 서로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저를 지도해주신 정충기 교수님께 지면을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반공학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지반공학자가 되겠다고 다짐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반공학자 소개&칼럼'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