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윤 대 호
부경대학교
스마트 인프라 기술연구소
dhjj413@naver.com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한국지반공학회를 통해 인사드리게 된 부경대학교 스마트인프라기술연구소에 재직 중인 윤대호입니다. 지반공학 전공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관심을 가지는 “젊은지반공학자 소개”에 저를 알릴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부경대학교 해양공학과 김윤태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재는 부경대학교 스마트인프라기술연구소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재직중에 있으며, 연약지반, 인공어초, 토석류, 사면안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석사 학위 논문은 정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수슬러지와 해양생태계 오염의 주범인 폐어망을 재활용한 혼합토의 활용 방안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폐재료의 재활용뿐만 아니라 토목재료로서의 성능평가를 목적으로 다양한 실내실험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은 해저 연약지반에 설치되는 인공어초의 지반공학적 안정성 증대를 위한 보강재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실제 인공어초 설치 현장도 답사해보고 학위 주제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판삼아 다양한 국가 연구 과제를 제안하고 참여하였습니다. 박사 학위의 연구 내용과 관련된 대표적인 논문으로는 “Experimental study on settlement and scour characteristics of artificial reef with different reinforcement type and soil type”으로 인공어초의 침하 및 세굴을 저감하기 위한 보강재의 지반공학적 특성을 수행한 연구입니다. 인공어초의 지반공학적 안정성을 높히기 위한 보강재의 적용성에 대하여 다양한 실내 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그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내용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6년 국제신소재학회(International geosynthetics society, IGS)에서 ‘Student award’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연구 논문에만 국한되는게 아니라 특허의 출원과 등록을 통해 새로운 기술의 확보와 더불어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연구를 통한 학문적인 성취와 더불어 특허의 확보를 통해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을 제시하여 사회에 이바지하는 연구자가 되고자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국내·외 다양한 학회 행사와 모임 등이 제한된 반면, 화상 회의와 원격 강의, 온라인 학회 등 많은 활동들이 비대면으로 전환하게 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뉴노멀시대가 다가온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선배 연구자님들께서 쌓아두신 다양한 연구와, 젊은 연구자님들의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발판삼아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lt

                      

alt

권 영 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전임연구원
(youngsam@kict.re.kr)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뉴페이스를 통해 인사드리게 된 권영삼입니다.
저는 2019년 2월 고려대학교 이인모 교수님께 박사학위를 받고 고려대학교 초대형건설기술연구소에서 연구교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에서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2020년 8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 재직중입니다.


‘A REAL TIME GROUTING MONITORING AND FORECASTING SYSTEM UTILIZING CLOGGING AND TIME SERIES MODEL’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학위과정 동안 그라우팅 이외에도 TBM 터널의 막장 안정화, 막장전방 예측, 리스크 평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미래융합연구본부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활용기반인 정밀도로지도(HD map)를 제작하기 위한 MMS(Mobile Mapping System)의 성능검사 기준을 정립하였으며, 약 260m 길이의 도로 토공사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건설 실증연구에 참여하여 MG·MC, 드론, LiDAR, IoT 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적용 효과를 수치화하여 생산성을 검증하였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서는 스마트 건설기술의 활성화를 위해 중소 벤처기업 지원, 스마트건설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혁신기업 지원, 스마트 건설기술 경연(스마트건설 챌린지), 스마트건설 EXPO 등을 운영하고 스마트건설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스마트건설 리포트를 분기별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반공학을 전공하고 공간정보 부문에서 경험한 각종 센서에 대한 활용 경험과 스마트건설의 최신 기술을 더하여, 지반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디지털 건설기술이 활용되어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은지반공학자'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