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alt

정 연 종
서울기술연구원 기획조정본부
연구기획실 수석연구원
(jung@sit.re.kr)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기술연구원 기획조정본부 연구기획실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재직중인 정연종입니다. 지반공학회의 회원으로서 “젊은지반공학자 소개” 코너에 이름을 올리고 인사드릴수 있게 되어 영광이며, 간단히 저에 대한 소개를 올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부터 서울기술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겼고, 이전에 2018년 연세대학교 지반공학연구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에는 국토안전관리원(전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며, 기술-정책을 연계한 균형잡힌 전문성을 쌓아왔습니다.

 

현재 근무중인 서울기술연구원의 연구기획실에서 그동안 연구해왔던 지반공학분야와 디지털 융합기술을 연계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 연구원의 중장기 전략기획, 조직설계 및 기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기술연구원은 2018년 3월에 설립된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형 도시문제의 예방과 치유를 위해 각종 기술정책 과제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기술연구원에 입사하기전에는 국토안전관리원 시설성능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며, 기술-정책을 연계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관련분야 최상위 법인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과 관련하여 국가 중장기 기본계획인 “제1차 기반시설관리 기본계획”수립과 다양한 신기술을 실제현장에 접목하기 위한 검인증제도 마련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시대에 맞게 다양한 스마트기술(디지털 영상, 로봇, AI 등)을 일상적인 시설물 유지관리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도 수행하였습니다.


제가 위와 같이 기술-정책을 연계하고, 지반공학분야와 다른 다양한 분야를 연구에 접목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학위과정때부터 항상 옆에서 함께 고민해 주시고,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신 지도교수님 윤태섭 교수님의 가르침 덕분이였습니다. 그 결과 제 학위논문인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 주입정의 안전성 및 지지암반의 이방성을 고려한 저장효율 분석”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반공학에 타 분야(에너지, 환경, 화학, 디지털 영상 등)을 새롭게 접목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경험을 통해, 융복합 연구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서삼경 중 ‘대학(大學)’에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본 구절은 ‘날마다 새로워지고, 또 날마다 새로워진다’는 뜻으로, 중국 은나라의 성군인 탕왕이 대야에 새겨두고 얼굴을 씻을 때마다 마음에 새긴 문구입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빠르게 바뀌어가는 현실을 보며, 앞으로도 젊은 지반공학자로서 세상과 회원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발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lt

                      

alt

김 동 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본부
지진안전연구센터 박사후연구원
(dc_kim@kict.re.kr)

                      




안녕하세요. 이번 한국지반공학회를 통하여 소개를 하게 된 김동찬입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중앙대학교에서 석·박사 학위를 준비하였고, 올해 2021년 2월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지진안전연구센터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4월부터 재직중입니다.


석·박사 학위논문은 지반환경으로 오염토 정화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습니다. 석사논문은 음식물쓰레기 탄화재와 동전기 정화기법을 적용한 오염토양 정화기법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박사학위논문은 나노버블과 소수성필터를 적용한 중금속 오염물 미세유체흐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지반환경뿐 아니라, 사면, 보강토 연약지반 등과 같은 다양한 지반분야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심도 지하 대공간의 스마트 복합 솔루션 개발, 지반함몰 및 액상화에 관한 지하안전 위험도 평가 고도화 기술개발, 시설물 안전 기반 플랜트 통합위험관리 패키지 기술개발 연구에 참여하여 수행 중입니다. 새로 접하는 연구분야이기는 하나, 같이 연구하는 분들의 많은 도움을 통하여 원활하게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많은 행사와 대면활동이 제한되고 있는데 추후에 한국지반공학회나 외부에서 만나뵙게 된다면, 반갑게 인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가르침과 조언을 주신다면, 이를 바탕으로 발전하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



젊은지반공학자'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