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시작한 캠핑카 전국일주. 캠핑카에 콕 박혀지냈던 움츠린 겨울을 지나 어느새 몸도 마음도 활짝 펼치게 되는 봄이 되었다. 오늘의 주제는 ‘아이와 함께 하기 좋은 가족 여행지’ 세 곳!



1. 춘천 <애니메이션 박물관 & 토이 로봇관>


alt

         


첫 번째 소개할 이곳은 큰 기대 없이 방문했다가 아이도, 어른도 흠뻑 빠져버리는 바람에 박물관 문 닫을 때까지 머무르고 머무르고서야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겨우 돌려 퇴장한 곳이다. 황금박쥐(1968)와 태권V(1976)부터 달려라 하니(1988), 옛날 옛적에(1991) 등을 거쳐 뽀로로와 구름빵까지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어른들은 어른들대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했다.


춘천 애니메이션 박물관은 우리나라 유일의 애니메이션 박물관으로 단순 나열식 전시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탄생,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 기법, 제작 과정 등을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 음항 효과와 더빙 제작 체험 등을 통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색다른 경험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꼭 방문해보길 추천하는 바다.





2. 해남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alt

         

alt

         


‘해남’ 하면 땅끝전망대만 떠올리는 이에게, 해남에 간 김에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까지 둘러보길 권한다. 특히,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필수 코스라 할 만하다.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은 건물 외관부터 눈길을 사로잡는데, 튀어나올듯 거대한 상어와 문어 조형이 인상적이다. 아이 눈이 놀람과 기대감으로 동그래지는 것은 두말 할 것 없고. 박물관 내부에 들어서면 이 박물관을 만든 사람이 얼마나 깊은 애정을 갖고 만들었는지가 저절로 느껴진다. 전시품 어느 허투루 놓여 있지 않고, 설명 하나하나 흥미롭지 않은 것이 없다. 사실 살아있는 생물을 보는 수족관이 아니라 아이가 흥미 없어 하면 어떻게 하나 우려했지만 기우였을 뿐. 웬만한 아쿠아리움 보다 훨씬 만족도가 높았다.


        

alt

         


박물관은 총 4개의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전시관인 ‘시작海!’는 선캄브리아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대표 화석들로부터 공룡알 화석 등에 이르기까지 태초 바다의 탄생을 상상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제 2전시관인 ‘대단海’에는 국내에서 가장 큰 크기인 25m의 실물 대왕 고래뼈가 전시되어 있고, 밍크 고래의 태아와 생물 표본이 전시되어 있어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의 눈에도 매우 흥미롭다. 제 3전시관은 ‘다양海’로 고래상어와 대형 가오리, 백상아리 등이 실제 바닷속 모습 그대로 전시되어 있고, 제 4전시관인 ‘소중海’는 남극관과 포유동물관으로 소중한 남극의 동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3. 군산 ‘경암동 철길마을’


alt

         


마지막으로 추천할 곳은 군산 경암동 철길마을. 총 길이 2.5km의 경암동 철길은 1944년에 신문용지 제조업체인 페이퍼코리아㈜가 생산품과 원료를 실어나르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5~10량의 컨테이너와 박스 차량이 연결된 화물 열차가 차단기도 없는 마을과 마을 사이를 지나다녔다고 하는데, 그렇게 마을과 마을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오가던 기차는 2008년에 완전히 멈추게 되었다. 기차가 멈춘 후 마을도 멈추었기에 때문에 경암동 철길마을엔 옛 향수가 남아있다. 엄마, 아빠에게는 옛 그리움을, 아이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는 곳!

이상 봄날, 아이와 함께하면 좋을 여행지! 아이만 즐거운 여행지가 아니라 아이도, 부모도 즐거울 수 있는 여행지 소개를 마친다.


        


alt


오재철과 정민아 부부는 

결혼 자금으로 414일간 세계 여행을 다녀온 후 『우리 다시 어딘가에서』, 『함께, 다시, 유럽』 을 출간했다. 이후 남편은 여행 작가와 사진 작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아내는 여행 기자와 웹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6살 딸과 함께 두 번째 세계 여행을 준비하던 중 팬데믹으로 인해 취소. 현재 캠핑카로 전국을 돌고 있다. 

여행스케치'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