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를 타고 떠난 우리 부부의 유럽 여행은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됐다. 대학생 때 떠났던 배낭 여행 이후로 두 번째 방문이었다. 처음 파리를 방문했을 땐 한 손엔 자전거 손잡이를 움켜쥐고, 다른 한 손엔 진한 아메리카노를 든 채 바쁘게 출근하는 피리지앵이 먼저 눈에 띄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며 바쁘게 10년을 보낸 후 다시 찾은 프랑스 여행에선 전혀 다른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었는데···.


바로, 프랑스 특유의 ‘여유와 평화로움’. 복잡한 파리 시내를 벗어나자 그토록 원하던 조용하고 아름다운 진짜 프랑스가 그곳에 있었다. 오늘의 주제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여유로운 프랑스 근교 여행 세 곳!

  

alt


천년을 넘어 그 자리에, 몽 생 미셸


파리에서 렌터카를 몰아 서쪽으로, 서쪽으로 한참을 달렸다. 소문으로만 듣던 환상의 성을 찾아 3시간쯤 달렸을까? 끔뻑끔뻑, 해질녁 피곤이 몰려와 부러 눈을 크게 떴다 감았다를 반복하다 잠시 한 손으로 눈을 비비던 찰나, 붉게 빛나는 천공의 성 몽 생 미셸이 눈 앞에 나타났다. 꿈인가, 현실인가?


몽 생 미셸은 ‘성 미카엘의 산’이란 뜻으로 1984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이다. 몽 생 미셸이 있던 자리는 원래 시시(Sissy)라는 울창한 숲이었는데 해일과 침식 작용이 오랜 시간 계속되면서 숲은 사라지고 섬이 되었다 한다. 사실 정확히는 조수 간만의 차가 15미터나 되어 밀물 때는 섬이, 썰물 때는 육지가 되는 톡특한 지형. 이렇게 만들어진 섬에 수도원이 들어선 것은 8세기, 그 후 백년전쟁 때에는 요새로, 프랑스대혁명 당시에는 감옥으로 사용되었다가 현재 세계의 문화유산이 된 것이다. 소문과 명성에 이미 어느 정도 기대는 하고 왔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몽 생 미셸은 이 세상의 것이 아닌 듯 강렬하지만 깊이 있고 은은한 오라를 뿜어냈다. 몽 생 미셸이 이토록 신기롭고도 신비롭게 보이는 이유는 8세기부터 16세기까지, 로마네스크 양식부터 고딕 양식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 하나둘씩 완성되었 음에도 불구하고 처음에 지은 것물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몽 생 미셸의 아름다움에 관한 일화가 하나 있다. 독일군은 제2차세계대전 당시 공습을 피해 몽생 미셸로 숨어든 프랑스의 마을 주민들을 폭격하려 전투기를 띄웠으나 전투기르 타고 있던 독일 군사는 너무나 아름다운 이곳을 도저히 폭격할 수 없다고 판단해 공습 계획을 최소하고 돌아갔다는 미담이다. 도저히 범접하기 힘든 경건한 아름다움을 마주하려 수많은 여행자들이 지금까지도 이곳으로 향한다.


이튿날 내부에 들어가기 위해 날이 밝자마자 다시 몽 생 미셸로 향했다. 365일 관광객으로 붐비기 때문에 서두르는 게 좋다. 가장 먼저 거대하고 옛스러운 예배당의 공기에 압도된다. 무겁게 짓누르는 게 아니라 은은한 빛이 몸을 따사롭게 감싸안는다. 종교가 따로 있지는 않지만 은애로운 성령의 힘을 부여받은 느낌에 시나브로 미소가 지어진다. 모든 일이 잘 될 것 같은 예감에 어깨에 힘이 바싹 들어간다. 예배당을 지나니 녹색의 정원이 우리를 맞이했다. 바다 한가운데 잘 가꾸어진 싱그러운 초록 정원을 지나 식당과 응접실 등을 둘러보니 발코니로 연결된다. 서두른 덕분에 드넓은 바다를 바라보며 한참을 명상에 잠길 수 있었던 시간. 이 얼마만에 누려보는 여유로움인가!


alt


잠자는 숲 속 공주의 초대, 위세 성


저마다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800여 개 이상의 성들이 모여 있는 곳, 루아르(Loire)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성(城)이라니! 파리에서 자동차를 타고 남서쪽으로 2시간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루아르 지역에 가면 영화 속에서나 보았던 성들이 실재한다. 15세기부터 16세기, 즉 중세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 왕과 귀족들의 휴가지였던 이 지방에선 예전 프랑스 귀족들의 체취를 직접 느낄 수 있다. 그중에서도 한때 프랑스의 수도였던 투르는 이러한 고성들을 둘러보는 거점 도시의 구실을 톡톡히 한다.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강은 센 강이지만, 사실 유럽 최대 농업 국가인 프랑스의 실질적인 젖줄로 꼽히는 것은 바로 루아르 강이다. 길이 1,020킬로미터에 달하는 이 강의 물길을 따라 녹음이 우거진 언덕과 풍요로운 들판이 끝없이 펼쳐져 있기 때문에 땅의 비옥함과 풍광의 아름다움을 일찍이 알아본 왕족과 귀족들이 앞다투어 성을 짓기 시작했고, 지금의 루아르 고성 지대가 형성된 것이다.


800여 개의 많은 성들 중 내 눈을 확 사로잡은 것은 동화 <잠자는 숲 속의 공주>의 모티브가 된 위세 성. 어릴 적 동화 속 배경을 찾아 떠나고 싶었냐고? 아니, 솔직히 말하면 어른이 된 나는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부러웠다. 시원한 숲 속에서 잠만 자는 공주가 부러웠다. 조용하고 한적한 여행지를 원했을 따름이다. 예상대로 위세 성은 대로에서 조금 떨어진 외딴 곳에 위치해 있었다. 물 반 사람 반을 이루는 바닷가도 아닌, 텐트 반 사람 반인 산중 캠핑장도 아닌, 그야말로 어른이 된 내가 꿈꾸던 현실 도피처였다. <잠자는 숲 속의 공주>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명성 때문인지 탑 내부 이곳저곳에는 동화와 관련된 전시물들이 많았다. 어느 평일 오전, 출근길이 아닌 동화 속 공주를 만나러 탑 위로 올라가는 발걸음은 어린 아이마냥 가벼워졌고, 오래간만에 얼굴 한가득 환한 미소를 지을 수 있었다. 한참을 탑 꼭대기에 머물렀다. 서늘한 탑 꼭대기 낡은 침대에서 잠자고 있는 숲 속의 공주를 대신해 한잠 늘어지게 자고 싶은 마음을 뒤로 한 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돌려 성을 빠져나왔다.


alt


응답하라, 1964 <쉘부르의 우산>, 셰르부르 옥트빌


셰르부르 옥트빌. 우리가 알고 있는 셰르부르의 정식 명칭은 사실 셰르부르 옥트빌이다. 영화 <쉘부르의 우산>으로 너무나도 유명해진 도시. 이제 와서 하는 얘기지만 셰르부르로 가는 길, 사실 난 설렘과 기대보다 머뭇거림과 걱정이 더 컸다. <쉘부르의 우산>이 어릴 적 감명 깊게 본 영화 중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작임엔 틀림없지만 50년 전 촬영지를 보고자 달려가는 것은 바보 짓 같았기 때문이다. ‘50년 전이면····, 1960년대인데, 건물 터나 어디 제대로 남아 있겠어?’ 하지만 우리가 평생토록 하는 걱정의 90퍼센트 이상은 일어나지도 않을 일이라는 말처럼 ‘내가 지금 잘 가고 있는 걸까?’ 했던 생각은 완전한 기우였다는 사실. 한 편의 영화로 너무나 유명해져버린 도시,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우리네 대도시와는 달리 놀랍게도 셰르부르에선 아직도 50년 전 ‘주느비에브’와 ‘기이’(영화 속 주인공 이름)를 만날 수 있었다.


셰르부르에 도착하여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도시 한가운데를 가로지른 커다란 항구와 그곳에 정박해 있던 크고 작은 배들이었다. 여행하면서 흐린 날씨가 이렇게 고마웠던 적이 있었던가? 금방이라도 뚝뚝 빗방울이 떨어질 것 같은 먹구름과 회식빛 항구 덕에 잊고 있었던 영화의 첫 장면이 번뜩 떠올랐다. 음악 소리에 섞여 떨어지는 빗소리와 함께 살짝 바랜 듯한 색색의 우산, 그 아래쪽으로 보이는 젖은 거리의 네모난 타일들. 변한 듯 변하지 않은 현재의 셰르부르와 영화 속 배경은 90퍼센트 이상의 놀라운 싱크로율을 자랑하고 있었다.


셰르부르는 도시 전체가 영화 세트장 같았고, 거리의 사람들은 한 명 한 명의 배우들로 보였다 영화 속 주느비에브의 우산 가게, 사랑을 속삭이던 가로등 아래, 항구 옆 거리, 어린 연인들의 잔혹한 헤어짐이 이루어졌던 셰르부르의 기차역까지. 주느비에브는 이 길을 걸으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 기이와 함께 어떤 사랑의 속삭임을 나누었을까? 한 걸음 한 걸음 시내를 걷는 동안 현실 세계는 사라지고, 어느새 난 여주인공 부느비에브가 되어 있었다. 잠시 현실을 잊고, 나를 잊을 수 있었던 꿈같은 시간···.



alt

오재철과 정민아 부부는    

결혼 자금으로 414일간 세계 여행을 다녀온 후 『우리 다시 어딘가에서』, 『함께, 다시, 유럽』 을 출간했다. 이후 남편은 여행 작가와 사진 작가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아내는 여행 기자와 웹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딸과 함께 떠나는 가족 세계 여행을 꿈꾸고 있다. 


여행스케치'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