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발전특별위원회 소개




1. 설립 취지 및 활동 목표


국내 최고의 지반공학 분야 학회인 한국지반공학회의 위상과 발전에 기여하고, 강원지역 지반공학의 학술과 기술력 배양을 위하여 2009년 강원지역발전특별위원회가 창립되었다.


우리 위원회는 강원지역 내외에서 지반공학을 전공하거나 지반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 운영위원과 학회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반분야의 최신 기술과 연구 업적, 시공 실적 등을 교류하기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며, 강원도 내 다양한 지반공학 기술이 적용된 현장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현장견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소모임, 운영회의 및 산행 등 인적 교류를 위한 꾸준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건설산업의 불확실성 증가와 더불어 기상이변 및 각종 자연재해가 끊임없이 나타나면서 지반공학자의 역할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특히, 강원지역은 태풍이나 집중호우, 폭설 및 산불 등의 재해로 지역주민의 어려움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고, 극복하기 위하여 지반공학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국지반공학회 강원지역발전특별위원회가 그 중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alt


2. 활동 성과


강원지역발전특별위원회는 지반공학의 학술적 성과, 최신 기술 및 연구성과 등을 공유하며, 구성원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한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운영회의, 학술세미나를 개최, 현장견학, 각종 모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의 활동으로 2022년 10월에 강원대학교에서 국내 원심모형실험센터 구축 및 활용사례 워크샵을 진행하여 원심모형실험의 역사, 활용 사례, 센서와 계측, 해양구조물과 K-water 실험 사례 등 다양한 연구사례를 발표하고 리뉴얼된 소형 원심모형실험기를 시연하는 행사를 가졌다.현장견학으로 2021년에는 강원도 내의 초대형 건설사업인 삼척블루파워 토목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설명을 듣고 공사 진행사항 확인과 현장을 둘러본 후 지반공학자들의 강원도 내 건설사업 발전을 위한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lt


또한, 강원도 지반공학자들의 연구 활동 공유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지중오염 확산방지를 위한 하이브리드 스마트 차수재 연구, 몽골 지반 특성을 고려한 근접시공 연구, 중력식 사방댐 후면에 설치된 원통형 대책구조물 연구, 건설자동화기술 활용방안, 인공신경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지중 온도 예측모델 연구 및 집중호우 대응을 위한 산마루측구 연구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alt


3. 향후 활동계획 및 맺음말


강원도 뿐 아니라 국내의 지반공학 역할이 계속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지반공학회의 지역 내 활동을 강화하면서 회원들의 적극적인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강원지역특별발전위원회가 더욱 의미있는 지역 내 기여를 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우리 위원회는 대학과 기업간의 교류와 연구 활동을 넘어 지자체와 공기업 등 보다 많은 지반공학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 내 지반공학과 건설산업의 발전에 보다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alt


원회 소식


지반IT융합기술위원회


▶ 일시 : 2023년 9월 15일(금)
▶ 장소 : 대구 EXCO
▶ 참석 : 총 5명(김태식 위원장, 박민철, 송근목,박병석, 김정우)
▶ 활동내용

    1. 하계 조인트 기술세미나 개최
        - 일시 : 8월 31일, 9월 1일 개최
        - 대한토목학회 터널위원회
        - 한국지반공학회 터널기술위원회, 지반IT융합위원회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터널강재 및 강구조기술위원회, 유틸리티터널위원회

▶ 주요안건
    2023년 하반기 활동계획
    1. 학술발표회 전문세션 개최
        - 가을학술발표회 전문세션 : 지반 공학 문제와 IT솔루션
        - 발표 6건
    2. 스마트건설산업단 요청사항
        - GAIA 현장시연 및 세미나 참석 요청(10월 12일 10:00~)
        - 스마트건설관련 포럼 개최 요청 : 11월 중. 추후 일정 확인 및 확정 필요


댐·제방기술위원회


▶ 일시 : 2023년 9월 15일(금) 12:00~13:00
▶ 장소 :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대회 인근 식당
▶ 운영회의 주요 안건

    1. 댐 지반조사 관련 타 전문기술위원회 참여 방안 논의
        - K-water 노후댐 지반조사 관련 진행사항 공유
        - 지반조사기술위원회 Round robin 테스트 베드 공유 방안 논의
        - 댐 지반조사 관련 협업(지반조사기술위원회)
    2. 전문위원회 현장견학 관련
        - 댐 건설현장 견학 수요조사 필요(K-water 봉화댐 건설현장)


alt
전문위원회 클라쓰'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