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김 홍 배
한국도로공사
심사처 팀장
(kimhb@ex.co.kr)


alt

김 형 무
한국도로공사
심사처 차장
(hyoungmoo@ex.co.kr)


alt

송 평 현
(주)세일지오텍
대표이사
(geosph@empa1.com)

alt

신 은 철
인천대학교
교수
(ecshin@inu.ac.kr)
alt

이 아 름
인천대학교
석사과정
(94arum2@naver.com)

   

    


1. 서 론


터널굴착시 발파로 인해 발생되는 암버력을 재활용하는 것은 경제적인 면에서 상당히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암버력에 대한 공학적 물성치시험 결과는 거의 전무한 현실이다. 특히, 암버력 쌓기재는 그 크기가 매우 커 전단강도시험을 실시하는데 한계가 있어 대부분 문헌에 의한 지반강도정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보다 과소한 지반강도정수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전단시험기를 이용하여 암버력 쌓기재에 대한 전단강도시험을 실시하여 암버력에 대한 전단강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1.1 개 요


Mohr Coulomb에 의한 암석의 전단강도는 겉보기점착력(apparent cohesion)과 내부마찰각(internal friction angle), 연직응력(normal pressure)의 함수로 식 (1.1)과 같이 구성된다.


alt


현재 고속도로 암버력 쌓기비탈면 안정해석시 사용되는 전단강도정수는 표 1.1과같이 겉보기점착력은 무시하고 내부마찰각은 35∼38°정도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암버력 쌓기재의 전단강도는 암버력들이 서로 얽혀 쌓여 있어 전단파괴시 암버력 자체가 파괴되지 않고 암버력 입자들을 타 넘는 현상(그림 1.1)이나 미끌림현상(그림 1.2)이 발생하여 겉보기점착력이 발생한다. 실제 암버력의 내부마찰각 또한 현재 설계시 반영하고 있는 값보다 큰 값으로 보고되고 있다.
개체가 분리된 암석의 절리면 전단시험시(그림 1.3)의 전단강도는 겉보기점착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절리면 거칠기에 따라 전단시 거칠기각을 타 넘는 현상(체적팽창수반, 그림 1.4)이 점착력 성분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alt


2. 암버력 쌓기재의 전단강도 사례


2.1 국내 암버력 쌓기재 전단강도 사례


국내의 암버력에 대한 전단강도실험은 대형 댐 건설시 주로 수행하였다. 신동훈등(2009a)이 대형삼축압축시험에 의한 자갈질 재료의 기본물성시험결과와 전단강도정수는 표 2.1과 표 2.2에 각각 나타내었다.
한편, 신동훈등(2009b)이 발표한 대형삼축시험에 의한 상사입도 조립재료의  기본물성시험결과와 전단강도정수는 표 2.3과 표 2.4에 각각 나타내었다.
국내에서 현재까지 댐사석재로 사용한 암버력과 사석의 겉보기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은 표 2.5와 같다.


alt

         


2.2 해외 암버력 쌓기재의 전단강도 사례


암버력에 대한 해외 전단강도실험은 주로 대형 댐 건설시 수행하였다. 대형댐공사시 사용한 채석장 암버력과 강하상골재의 사진은 그림 2.1과 그림 2.2와 같다(Sharma Pankaj et al., 2013). 이 시료들의 전단강도 정수는 표 2.6과 같다.


댐제방에 사용된 암버력의 구속응력별 삼축압축시험에 의한 내부마찰각과 평면변형 시험에 의한 내부마찰각은 표 2.7과 같다(USSD, 2011).


alt

alt


3. 암버력 쌓기재의 대형전단시험


3.1 대형전단시험기의 제원 및 암버력시료


본 연구에서 수행한 암버력시료에 대한 전단강도 정수는 그림 3.1에 나타난  대형전단시험기를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대형전단시험기의 제원은 폭이 80cm, 길이가 130cm, 그리고 높이가 80cm이다. 전단시험기의 상부상자는 50cm×120cm×50cm이고, 하부상자는 50cm×120cm×30cm이다.


암버력시료의 단위중량을 측정하여, 다짐도를 맞추기 위하여 그림 3.2의 시료준비과정을 수행하였다.전단시험용 암버력시료는 경기도 양평과 충남 아산에 위치한 터널현장에서 각각 채취하였다. 그림 3.3에 나타난 암버력시료는 모암이 다른 편마암으로 판명되었다.

alt     

alt


3.2 암버력의 기본물성시험 및 압축강도시험 결과


각각의 암버력시료에 대하여 입도분포시험(표 3.1)와 흡수율 및 비중 시험(표 3.2)을 실시하였다. 또한, 암버력에서 코아를 채취하여 표 3.3에 나타난바와 같이 각 시료에 대한 일축압축강도, 탄성계수, 포아송비를 도출하였다.
암석시료의 모암의 종류와 풍화도에 따라 일축압축강도의 편차를 보이며, 포아송비는 0.23∼0.26의 범위를 보이고 있다.


3.3 암버력시료의 대형전단시험 결과


연직응력(normal stress)은  50kN/m2, 100kN/m2, 150kN/m2의 조건으로 대형전단시험을 실시한 결과 각 시료별 전단강도 정수는 다음과 같다.
각 암버력시료별 전단응력과 변형율의 관계는 그림 3.4 좌측에 도시하였으며, 이 결과로부터 그림 3.4 우측의 전단강도 값을 도시하였다.


alt

         

alt

         

3.4 전단시험 결과분석


3.4.1 암종별 특성
시료 No-1(호상흑운모편마암), 시료 No-2(호상편마암), 시료 No-3(화강편마암)의 전단시험 결과 화강편마암(시료 No-3)의 전단강도가 다소 크게 나타났으며, 호상흑운모편마암(시료 No-1)의 전단강도가 다소 작게 나타났다. 암종별 전단강도변화의 뚜렷한 경향을 찾기가 어려우나 흑운모가 함유되어 있는 시료 No-1에 비해 표면 거칠기가 다소 거친 화강편마암인 시료 No-3의 전단강도가 약간 큰 경향을 보여 표면의 강도가 전단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4.2 일축압축강도와의 연관성
표 3.5에 기술된 일축압축 시험결과 시료 No-1(호상흑운모편마암)은 122MPa, 시료 No-2(호상편마암)는 134.5MPa, 시료 No-3(화강편마암)은 144MPa로 나타나 호상흑운모편마암의 강도가 가장 작게, 화강편마암의 강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직접전단시험결과 시료 No-1(호상흑운모편마암)의 겉보기점착력은 76.5kPa, 내부마찰각은 48.2°, 시료 No-2(호상편마암)의 겉보기점착력은 77.5kPa, 내부마찰각은 50.5°, 시료 No-3(화강편마암)의 겉보기점착력은 80.3kPa, 내부마찰각은 51.4°로 나타났다. 호상흑운모편마암의 전단강도가 가장 작게, 화강편마암의 전단강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일축압축강도가 클수록 암버력의 전단강도가 커짐을 의미하나 많은 수량의 시험을 통하여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4.3 균등계수와의 연관성
균등계수 및 곡률계수가 클수록 암버력의 전단강도가 커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lt

         

4. 비탈면 안정해석


4.1 비탈면 안정해석


암버력 전단강도와 지층특성에 따른 비탈면의 안전율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4.1∼4.4와 같이 다양한 조건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였다.
연약지반 치환 암버력 쌓기재의 내부마찰각을 37°, 40°, 45°, 50°로 하고 겉보기점착력을 0kPa, 25kPa의 조건에 대하여 각각 하부의 치환 깊이를 1.0m, 2.0m, 3.0m, 4.0m로 하는 경우에 대하여 비탈면 안정해석을 실시한 결과 내부마찰각 및 겉보기점착력이 클수록 안전율이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4.2.2 일반 퇴적층이 분포하는 조건


일반 퇴적층이 분포하는 조건의 지반에서 암버력 쌓기재의 내부마찰각을 37°, 40°, 45°, 50°로 하고 겉보기점착력을 0kPa, 25kPa의 조건에 대하여 각각 암쌓기 높이를 2.5m, 5.0m, 7.5m, 10.0m로 하는 경우에 대하여 비탈면 안정해석을 실시한 결과 암버력 내부마찰각 40°, 겉보기점착력 25kPa 조건에서는 쌓기높이 2.5m시 건기 안전율 1.595로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2.3 암버력 고성토 조건(○○∼○○ 고속도로 적용사례)


○○∼○○ 고속도로 사례의 경우 내부마찰각을 35°로 하고 암버력 쌓기재의 경사를 표준경사로 하는 경우 기준안전율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마찰각 40°인 경우 기준안전율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겉보기점착력을 추가하면 보다 높은 안전율이 확보됨을 유추할 수 있다.


alt

         

5. 결 론


암버력 쌓기재는 그 크기가 매우 커 실내실험에 의한 전단강도를 파악하기가 어려운 문제가 있어 설계시 문헌에 의한 경험치를 사용하거나 작은 크기의 암편을 이용하여 삼축압축시험 시험을 실시한 값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보수적인 값을 사용하는 문제, 시험에 사용되는 암편의 크기가 작아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에서 시공되고 있는 암버력 쌓기재의 전단강도를 대변하기가 곤란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각종문헌조사 및 대형직접전단시험을 실시하여 암버력 쌓기재의 전단강도를 파악하였다. 암버력에 대한 국내외 관련문헌 및 금회 대형직접전단시험결과, 현재 고속도로 설계시 적용하고 있는 경험치보다 큰 값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현재 고속도로에서 적용하고 있는 암버력의 점착력은 무시하고 내부마찰각 만 35°∼38°정도로 적용하고 있는 것은 실제보다 매우 작은 전단강도 값인 것으로 판단되며, 본 기술기사에서 해석하였던 연약지반조건, 일반퇴적층 분포조건, 고성토 조건에 대한 암버력 치환, 쌓기높이, 표준경사 변화등과 각종 문헌을 고려할 때 내부마찰각 40°이상과 점착력은 20kPa이상의 값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 신동훈, 조성은, 임은상, 박한규(2009a), 자갈질 재료의 비선형적 전단강도 특성 평가법,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2009, March pp.27∼28

2. 신동훈, 김광일, 임은상, 김기영(2009b), 대형삼축시험에 의한 상사입도 조립재료의 변형 및 전단강도 특성,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5권 12호 2009년 12월 pp. 57∼67

3. Sharma Pankaj, Mahure NV, Gupta SL, Dhanote Sandeep and Singh Devender(2013), Estimation of Shear Strength of Prototype Rockfill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s, 2(8) August 2013, pp. 421∼426

4. USSD(2011), Materials for Embankment Dams, January, pp. 27∼28

기술기사'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