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온라인 학술발표회의 일상화

- 2021년 가을학술발표회를 마치고 -


                      

alt

윤 태 섭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학술전담이사

                      



2021년 10월 1일 우리학회 가을학술발표회가 aT센터에서 오프라인 발표와 온라인으로 병행하여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발표회의 경우 방역 4단계 지침에 따라 오프라인 현장에 참석할 수 있는 회원 수가 제한되어 발표자 및 좌장, 현장 운영을 위한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온라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2020년 가을에 온라인 학술발표회를 이미 진행한 바가 있어 온라인 송출을 위한 전문업체와 사무국의 협업 및 학술분야 위원들의 준비에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학술발표회를 위한 전용 웹페이지를 구축, 구성된 프로그램을 직관적으로 배치하고, 등록한 회원에게 접속이 가능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제공하여 로그인 후 참여토록 하였다.


alt

         

aT센터 5층에 위치한 그랜드홀에서 개최된 오전 행사는 정문경 회장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2022년 9월에 개최되는 제10차 지반물리모형실험 국제학술대회(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hysical Modelling in Geotechnics 2022, ICPMG 2022) 홍보 및 자세한 준비사항에 대해 K-water의 김남룡 박사님께서 발표를 하였다. 이어서 우리학회 제1회 故 김수일 학술상을 수상하신 KAIST 이승래 교수님께서 ‘토석류 예측 및 대응기술’이란 주제로 토석류 위험지역 평가 및 예측, 효율적인 방지대책에 초청강연을 해 주셨다. 11시 20분까지 진행된 행사는 현장에 참석한 약 30여명의 회원과 실시간 방송을 통해 회원들에게 송출되었다.


alt

         

전체 행사에 이어 총 5개의 룸에서 20개의 세션이 오후 6시까지 개최되었다. 세션은 각 룸에 설치된 온라인 줌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발표자가 현장에서 오프라인 발표를 하고, 온라인으로 접속한 회원들의 질의 및 답변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발표회에서는 특별세션 3개, 전문세션 7개, 일반세션 4개, 학생세션 5개, 여성위원회 세션 1개에서 총 77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특별세션은 ‘故김동수 교수님 메모리얼’, ‘케이블교량 하부구조 신뢰도기반 설계엔지니어링 기술개발’, ‘미래 지반공항융합기술 맛보기’의 주제로 15편의 논문이 관련 기관에서 준비되었다. 각 전문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준비된 전문세션은 심도 깊은 주제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와 온라인을 통한 회원들의 질문이 있었다. 일반세션과 학생세션은 투고된 학술논문의 주제에 따라 분류하여, 터널 및 지반굴착, 지반IT, 기초, 지반진동 및 신소재 주제로 일반세션을, 기초, 지반조사, 지반진동1, 지반진동2, 지반IT 분야 주제로 학생세션이 운영되었다.

        

alt

         

포스터 세션은 총 50편의 논문이 온라인에서 발표되었다. 사전에 발표자의 포스터를 이미지 파일 형태로 받고, 약 1분간의 발표 음성 파일을 접수받아 학술발표회 온라인 웹페이지에 업로드하였다.


하루 동안 진행된 이번 학술발표회는 상대적으로 짧게 느껴졌다. 현장에 오신 회원들의 수도 적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오후 세션의 경우 회원들과 서로 교류할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 없이 오직 논문 발표만을 위해 현장이 운영되었기 때문에 현장의 생동감을 느끼기는 어려웠다. 학술 논문 발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서로 마주하고 앉아 교류를 하는 사교의 장이 학술발표회의 또 다른 기능임을 생각할 때, 온라인 논문발표의 건조함에 대한 아쉬움도 있다. 그러나 COVID-19의 영향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이 많은 제약을 받고 당연시 여겼던 오프라인의 모든 활동의 대부분이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온 지 벌써 1년 반이 넘었고, 온라인 공간에서의 학술교류에 대한 거부감이 지금은 다소 줄어들었다고 생각한다.


마치며

        

우리 학회와 회원들은 벌써 두 차례에 걸쳐 온라인 학술발표회를 경험했습니다. 뉴노멀이라고 받아들이기에는 아직 어색하고 부족한 점이 많고 여전히 우리는 적응 중에 있습니다. 온라인 행사가 일상화 되었지만, 모든 학술발표회 행사를 녹화하여 기록으로 남겨 언제든지 다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어디서든 물리적인 이동과 시간 제약 없이 원하는 논문 발표를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다시 COVID-19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도 어쩌면 온라인 학술발표회가 제공하는 플랫폼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행사를 통해 얻은 노하우와 부족한 점을 잘 고찰하고 회원들로부터 다양한 건설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더 이상 온라인 오프라인의 불편함을 이야기하기 보단 회원들에게 최상의 기술교류 마당을 제공할 수 있는 보다 내실 있는 학술발표회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번 학술발표회를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학술분과 위원님들과 현장 실행위원님들, 현장에 참석하여 각 세션을 맡아주신 좌장님들, 현장 운영을 도와준 행사지원 학생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를 동시에 준비하여 세밀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챙겨주신 학회 사무국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행사를 빛내기 위해 회원사에서 보내주신 ‘쌀화환’은 사랑의 열매 송파지역에 기부할 예정이고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큰 재정적 도움을 주신 회원사들, 또한 논문 접수부터 홍보, 세션 구성, 전체적인 프로그램 구성에 많은 조언을 해주신 정문경 회장님과 김영욱 부회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1년 가을학술발표회 후기

        

[특별세션] 김동수 교수님 메모리얼 

좌장 : 박형춘(충남대학교)


10월 1일 한국과학기술원 고 김동수 교수님을 기리는 메모리얼 세션이 열렸습니다. 이 세션은 일반적인 연구 세션이 아닌 김동수 교수님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행사였습니다. 이 세션을 대하는 우리들의 생각은 정문경 지반공학회장님이 세션의 가장 첫 추모사에서 “가장 하고 싶지 않은 추모사”라고 말씀하셨듯이 너무 일찍 떠나 버리신 김동수 교수님의 부재에 대한 아쉬움이었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가지고 시작된 세션은 오랜 시간 김동수 교수님과 친한 친구로 같이 해오신 서울대 정충기 교수님이 우리가 모르던 김동수 교수님의 모습과 추억을 소개시켜 주시어 우리 모두 가벼운 웃음과 함께 약간은 즐겁게 김동수 교수님의 삶을 나누며 추억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5편의 연구 발표는 김동수 교수님이 KAIST 지반 동역학 실험실에서 수행됐던 가장 최근 연구분야들과 관련된 주제, 특히 내진과 관련된 주제들로 이루어졌습니다. 5편의 연구발표에서는 내진과 원심모형시험기 분야에서의 김동수 교수님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 내용들이 소개되었습니다. 26년 가까이 김동수 교수님 근처에 있으면서 미처 다 알지 못했던 너무나도 다양한 깊이 있는 연구 성과들을 보며, 지반공학 분야에서의 교수님의 빈자리가 너무 크게 느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KAIST 지반동역학 실험실을 대표하여 동의대학교 권기철 교수님의 추모사를 통해 실험실 학생들이 얼마나 교수님을 존경해왔고 그리워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본 세션을 통해 젊은 시절부터 지금까지 KAIST 지반동역학 실험실 속에서의 교수님, 친한 친구들 사이에서의 교수님, 다양한 연구성과속의 교수님을 짧지만 깊이 있게 기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어디에선가 김동수 교수님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기억하고 추모하고자 이런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모습에 대해 기뻐하며 흐믓하게 바라보셨을 것입니다. 세션을 만들고 참여하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별세션] 케이블교량 하부구조 신뢰도기반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좌장 : 박성원(유신), 이성준(청주대학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케이블교량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러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세션을 통해 5편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는 터널식 앵커리지에 관한 논문으로, 축소모형실험을 통해 앵커리지의 인발거동에 따른 내부 변형을 측정하고, 앵커리지 형태에 따른 파괴모드를 분석했습니다. 두 번째는 중력식 앵커리지 관련입니다. 계단식으로 계획된 중력식 앵커리지를 대상으로 다양한 형상을 가정해 수치해석을 수행했으며, 형상에 따른 저항력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세 번째는 지반특성 평가에 관한 논문으로, 풍화대 특성평가를 위해 공내재하-전단시험기를 개발했으며, 개발된 시험기의 적용성과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네 번째는 지반특성 분석 관련입니다. 시추조사와 물리탐사 등 이종 지반조사결과에 대한 통합분석법을 제안했으며, 실제 현장과 비교,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풍화지반의 p-y 곡선 개발 관련으로, 수치해석을 통해 대형 연성기초의 수평하중전이곡선을 개발했으며, 이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했습니다.
학술발표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현장의 열띤 토론은 기대하기 어려웠지만 이상과 같은 발표를 통해 케이블교량의 하부구조에 대한 다양한 연구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케이블 교량 설계 시 해외기준에만 의존하던 우리의 설계가 머지않아 세계적 우위를 갖추는 희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세션] 미래 지반공학 융합 기술 맛보기  

좌장 : 한진태(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 지반공학 융합 기술 맛보기 특별 세션은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의 연구 과제 중 전통적인 지반공학 분야 이외에 지반공학에서의 신수종 분야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자 구성되었다. 백성하 박사님의 “DIP(Digital Image Processing) 기반 성토재료 품질관리 기술 개발”, 홍승서 박사님의 “AI 융합 지뢰 탐지시스템 개발과제 소개”, 심승보 박사님의 “스테레오 비전을 활용한 휴대용 3차원 균열 측정 장비에 관한 연구”, 윤동준 박사님의 “균열을 포함한 암반층내부 셰일가스의 유동특성분석을 위한 Dual Porosity와 Discrete Fracture Network의 활용”, 고영훈 박사님의 “전단농화유체 기반 발파전색재료와 3차원 이미지영상상관 기법을 이용한 발파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까지 총 5개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본 특별 세션을 통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에서 수행 중인 도전적이면서도 흥미로운 연구 내용들이 소개되었으며, 발표 현장에서는 청중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며 활발한 질의 응답이 이루어졌다. 앞으로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의 연구 과제 및 성과들에 대한 한국지반공학회 회원 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전문세션] 첨단 기술을 이용한 지반·지하구조물 안전성 평가 기술

좌장 : 김주형 박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번 가을학술발표회에서는 지반IT융합기술위원회와 지반조사기술위원회가 공동으로 “첨단 기술을 이용한 지반·지하구조물 안전성 평가 기술”이라는 주제로 전문세션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번 공동 전문세션에서는 총 3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오랫동안 토목구조물 안전성 모니터링과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신 이시용 부장님께서 “비탈면의 이상 징후 조기 탐지를 위한 ICT 기술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가장 먼저 발표해주셨습니다. 이 발표에서는 비탈면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토목구조물의 현장 모니터링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올바른 ICT 활용방안에 대해 제안해 주셨습니다. 두 번째 발표는 서울기술연구원 박민철 박사님께서 “분포형 TDR 센서를 이용한 지하관로의 누수 감지 기법에 관한 연구”이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셨으며, 지반함몰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지하관로 누수를 효율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센서 개발과 효과적인 누수 위치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발표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석형 박사님께서는 “3차원 전기비저항 탐사기법을 활용한 흙의 건조 균열 모니터링”이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셨는데, 건조균열 발생으로 붕괴 위험이 있는 제방을 대상으로 3차원 균열 분포 형상을 전기비저항탐사기법 (실내모형시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연구내용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이번 공동전문세션에서는 70분이라는 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발표자와 회원들의 심도 있는 질의 응답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추후에도 모두에게 관심 높은 주제 발굴을 통해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전문세션을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세션] 신재생에너지 현재와 미래기술

좌장 : 윤희정(홍익대학교)


2021년 가을학술대회에서 에너지플랜트기술위원회는 “신재생에너지 현재와 미래기술”이라는 주제로 전문세션을 운영하였습니다. 발표된 논문 4건 중 3건은 해상풍력과 관련된 논문이고 1건이 원자력에너지 관련된 발표였습니다. 박종식 박사의 “한국 해상풍력사업의 현황 및 전망”에서는 산업체 관점에서 해상풍력 추진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주의사항들을 볼 수 있었으며, 최창호 박사의 “해상풍력발전기 지지를 위한 모노파일 해석 및 설계사례”에서는 여러 이유로 국내에 도입되지 못하고 있는 모노파일(단말뚝)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방안에 관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배경태 박사의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 및 계류시스템 기술개발 현황”에서는 향후 세계 해상풍력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필요한 부유식 풍력시스템의 기술현황과 개발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기준 박사의 “고준위폐기물 처분을 위한 고기능 완충재 연구계획”에서는 원자력에너지에서 필요한 폐기물처분시설에 지반공학적인 소요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좌장을 하면서 4건의 발표 모두 국내 에너지기술에 대한 현재와 미래를 보는 것 같아 매우 흥미롭게 발표를 들었습니다. 다만 비대면의 이유로 청중으로부터의 반응이나 질의응답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아 발표자의 연구와 발표를 위한 노력이 빛나지 않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전문세션] 첨단기술을 이용한 Physical&Numerical 모델링

좌장: 김태식(홍익대학교), 정영훈(경희대학교)


지반역학 및 불포화토 지반 기술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첨단기술을 이용 Physical & Numerical 모델링”을 주제로 전문세션을 개최하였다. 전문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와 강연자들은 아래와 같다.


o3차원 지상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한 보도블럭 이격거리의 계측 정밀도(경희대학교 김성민 박사수료)
o선형 스캐너를 이용한 보도블럭 뒤틀림의 특징점 산출(경희대학교 정영훈 교수)
o개착식 굴착공사 중 인접지반 및 구조물 모니터링을 위한 굴착손상지수 산출(경희대학교 정영훈 교수)
o입력 광원과 화이트밸런스 조건에 따른 광탄성 반응 결과의 비교분석(경희대학교 김성민 박사수료)
o3가지 사질토 구성모델을 이용한 굴착배면지반의 변형거동 예측(경희대학교 정영훈 교수)
o지반 불연속면 및 균열의 Phase-Field 모델링(홍콩대학교 주진현 교수)


경희대학교 정영훈 교수는 본 전문 세션에서 2, 3, 5번 주제에 대해서 연이어 발표를 하였다. 현업에서 수행 중인 굴착 현장 인접지반 계측기법의 한계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첨단 기술을 이용한 모니터링 기법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더불어, 굴착 인접 지반의 관리 기법으로 EDI(Excavation Damage Index)를 제안하였다. 또한 굴착 현장 배면 지반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구성 모델을 소개하고 전산해석결과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경희대학교 김성민 박사수료는 본 전문 세션에서 1, 4번 주제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1번 발표는 고정식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지면을 스캔하고, 보도블럭에서 이격이 발생하였을 때 감지할 수 있는 성능에 대해서 다루었다. 일반적으로 도심지 굴착현장의 최근접 구조물은 보도블럭인 경우가 많으므로, 보도블럭의 이격을 굴착 현장 배면 지반의 이상징후를 감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4번 발표는 힘이 가해졌을 때 반응하는 광탄소재(Photoelastic material)를 이용하여, 물체에 현재 가해지는 힘의 크기를 시각화 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홍콩대학교 주진현 교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Fracture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기존의 복잡한 알고리즘에 비해, 간단하고 동일한 결과를 내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Fracture mechanics의 대가인 Northwestern University의 Dr. Bazant에게 코드셰어 요청을 받은 일화를 소개하였다.
이번 가을 학술 발표회에서 우리 기술위원회는 전문세션을 통해 학회회원과 활발하게 심도 깊은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세션 개최를 위하여 노력해주신 학술발표 위원님들과 기술위 간사님, 발표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전문세션] 건설 기술발전에 따른 다변화된 흙막이 굴착 기술소개

좌장 : 조완제(단국대학교), 김덕용(지티이엔시)


2021년 가을 학술발표회에서 지반굴착 세션은 건설 기술발전에 따른 다변화된 흙막이 굴착 기술 소개라는 주제로 4개의 기술이 소개되었다. COVID19으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좌장들과 발표자는 학회장에서 발표하고 질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삼호엔지니어링(주)과 고려대학교가 같이 개발하고 있는 확장형 강관말뚝의 지지력 특성에 대한 발표에서는 확장형 강관말뚝 기술의 소개와 적용 범위에 대해서, 세 번째와 네 번째 발표인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의 특징((주)골든엔지니어링) 및 현장 적용성과 개량된 CIP공법에 의한 기존 CIP공법의 문제점 개선 및 활용에 관한 연구((주)삼보토건)에서 새로이 도입된 기술의 적용 사례 및 활용 방안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과 시공사례로 다변화된 흙막이 공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두 번째 발표인 그라운드 앵커공법의 발전과 국제적 동향((주)삼우기초기술)에서는 흙막이 공법에서 필수적인 그라운드 앵커공법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국제적 사례를 토대로 기술개발 및 연구 방향에 대한 구체적 제시로 인하여 관련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방역지침 준수로 인하여 학회 발표 장소에 허용된 인원이 많지 않아 이전 학술발표회 때의 다양한 토론이 진행되지 못한 부분이 아쉬웠으며 하루빨리 COVID19이 진정되어 이전 학술대회의 다양한 의견개진과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전문세션] 최신 비탈면 유지관리 및 해석기술

좌장 : 김범주(동국대학교)


사면안정기술위원회 전문세션에서는 ‘최신 비탈면 유지관리 및 해석기술’을 세션 주제명으로 하여 총 6편의 발표가 있었으며, 사면안정기술위원회 위원장인 동국대학교의 김범주 교수가 좌장을 하였다. 비탈면 유지관리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권오일 박사께서 ‘비탈면 보강용 앵커의 긴장력 모니터링을 통한 안전관리 기준 검토’를, 세종대학교의 이종재 교수께서 ‘비탈면 유지관리를 위한 Cut Slope Management System(CSMS4) 개발’, 그리고 한국도로공사의 이상래 박사께서 ‘비탈면 붕괴원인 분석 및 대책사례’를 발표 제목으로 각각 연구내용을 발표하였다. 또한, 해석기술 관련 내용으로는 김희수 강원대학교 박사과정 학생이 ‘수치해석을 이용한 판넬식 옹벽의 시공단계별 투수성능 평가’를, 김재홍 동신대학교 교수께서는 ‘입체적인 비탈면 안정해석을 위한 2차원 수치해석 비교’, 그리고 충남연구원의 최영남 박사께서는 ‘토석류의 발생부 특성에 따른 피해 영향 비교 해석’을 발표 제목으로 각각 연구내용을 발표하였다.
첫 번째 발표에서 권오일 박사는 다년 간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탈면 보강을 위하여 설치된 개별 앵커의 긴장력 증감을 모니터링 함에 따른 보강재 자체의 성능 저하 측면에서의 내적 안정성 평가 기준과 개별 앵커의 긴장력 증감이 비탈면 전체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준 정립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하였으며, 두 번째 발표에서 이종재 교수는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현황정보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화, 위험/취약성 평가 등을 수행하여 지자체·담당 기관의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Cut Slope Management System(CSMS4)에 대하여 주요 기능인 GIS 정보 기반 사면 이력 관리, photogrammetry 기반 3차원 모델 생성을 통한 3차원 속성 정보 추출, 사면 위험/취약인자 추출, 상태 보고서 자동 작성 등을 위주로 시각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을 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발표에서 이상래 박사는 고속도로 여러 비탈면 붕괴 사례들을 제시하고 재난관리 패러다임의 변화(대응·복구→예방·대비)에 맞춰 도로피해 예방을 위하여 비탈면 붕괴 원인에 대한 상세한 조사와 기후특성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설계 및 배수기준 등의 개선 방안에 대하여 검토를 수행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네 번째 발표에서 김희수 박사과정 학생은 Top-down 방식으로 시공되는 판넬식 옹벽에서 불투수층 형성으로 인해 우기 시 사면 내 수압이 증가하여 안정성이 저하되는 현상과 보강공법 적용에 따른 안정성 증대 효과 등을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상세하게 조사한 내용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다섯 번째 발표에서 김재홍 교수는 굴곡이 있는 제방을 대상으로 3차원 해석과 2차원 해석을 다양한 조건에서 동시 수행한 결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입체적인 지반구조물에 대한 2차원 수치해석 적용의 한계, 3차원 수치해석 결과와의 차이 등에 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 째 발표에서 최영남 박사는 실제 토석류가 발생하여 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조사결과와 FLO-2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토석류 발생부 위치에 따라 설정된 여러 시나리오에 따라 토석류를 모의한 결과들을 소개하고 그와 같은 토석류 모의 방법이 토석류의 흐름이나 영향 범위 파악을 가능하게 하여 재해영향 방지대책 수립 등의 목적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총 6편의 발표가 80분으로 주어진 세션 시간 이내에 진행되어야 했으므로 각 발표에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지 못하고 질의와 답변도 모든 발표가 끝난 이후에 한꺼번에 진행된 점은 현장 참석자나 온라인 참석자 모두에게 아쉬웠던 부분이라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의 연구성과가 공유되고 그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적잖은 배움과 소통의 기회가 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전문세션] Current Issues in Dams and Levees

좌장 : 전제성(인덕대학교), 강병윤(한국농어촌공사)


댐·제방 세션에서는 16시 40분부터 18시까지 총 4편의 논문발표가 진행되었다.
본 세션에서는 기존 댐, 저수지 시설물의 안전관리 및 관리 표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와 필요성을 반영하는 연구내용과 결과가 다수 발표되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효율적 시설물 안전관리와 예산책정 등을 위해 댐·저수지 시설물을 대상으로 기존 현황조사 결과의 표준화 및 정량화 방안에 대한 기초 연구 내용들을 발표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기존의 상태평가 위주의 시설물 관리에서 자산관리 차원의 진일보한 시설물 관리 체계로의 전환 필요성 및 그 개념, 관련 요소기술에 대한 선행 연구내용 등을 발표하였다. 최근의 지진 안정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필댐에 대한 지진 거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과거의 지진이력 및 관측기록을 이용한 경험적 지진 거동 예측방안을 발표하였으며 수심이 깊은 지역의 가물막이 시공을 위한 효율적 강관말뚝 수직도 측정방법 등의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영상 학술발표회 형식으로 인해 만족스런 질의, 응답 과정의 진행에는 한계가 있었으나, 현재의 연구동향 파악 및 연구정보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일반세션] 터널 및 지반굴착

좌장 : 문훈기(다산컨설턴트)


터널 및 지반굴착 세션에서는 총 3개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첫 번째 발표로 현대건설 심상철 책임 등은 베트남 LPG 비축기지의 장심도 Borehole을 적용한 수벽공 설계 최적화에 대한 내용으로서 화강암질 기반암으로 양호한 조건에서 LPG Cavern 수벽공의 개수를 최적화하는 설계, 현장효율성 시험, 최종시공과정 등을 발표하였다.
두 번째 발표는 서울시립대 박도원 교수가 대심도 암반 원형터널의 천정부 안전성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Hoek & Brown' failure criterion에서 disturbance factor D에 따른 안전성 변화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세 번째 발표로 최정표 부장 등은 해안매립지 암반층에 분포하는 굴착공사 현장의 흙막이 및 차수벽체 시공사례에 대한 내용으로 매립층 하부의 경사진 원지반 암반층에서 효과적인 시공방안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코로나 19 재확산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수준 높은 논문을 준비해주시고 발표해주신 발표자분들게 다시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일반세션] 기초

좌장 : 김성렬(서울대학교)


2021년 가을학술발표회 기초 일반세션의 경우 총 4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첫 논문은 “매입말뚝 주면을 구성하는 시멘트풀·슬라임 혼합물의 강도 평가”의 제목으로 고려대학교 서미정 박사과정생이 발표하였다. 많은 실내시험을 수행하여 매입말뚝 주변의 시멘트풀-슬라임 혼합물의 강도 및 물리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아직 초기연구로서 기본적인 특성만을 평가하였으나 향후 실제 현장에서의 매입말뚝 특성을 반영한 강도 특성평가 연구가 수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두 번째 논문은 “실내모형실험을 통한 지반 변형 대응형 말뚝 기초의 거동 분석”의 제목으로 인천대학교의 이학린 석사과정생이 발표하였다. 유한요소 수치해석에서 말뚝재료의 길이 조절이 말뚝의 축응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으로 말뚝두부의 재하하중, 주면마찰력, 선단지지력 간의 상호작용 변화를 연구하였다. 향후 점성토 부지의 부마찰력에 의한 압축응력 증가 및 극한지 히빙현상에 의한 인장응력 증가 등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논문은 “지반 변동성에 따른 단독 및 무리말뚝의 거동 분석”의 제목으로 인천대학교의 이학린 박사가 발표하였다. 단독 및 무리말뚝에 대하여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통해 다양한 변수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저항계수 산정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관련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 논문은 “지오센트리퓨지를 활용한 마이크로파일용 선단 지압구 성능 평가”의 주제로 강원대학교의 김재현 교수가 발표하였다.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새로운 마이크로 파일 선단부의 지지성능에 대해 분석하였다. 원심모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실험기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관련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세션] 지반진동 및 신소재

좌장 : 김병민(울산과학기술원)


2021년 가을 학술발표회도 코로나로 인해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쉽지만 발표자와 좌장만 참석하여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발표회에서는 고 김동수 교수님의 메모리얼 세션에서 지반진동 주제의 논문 발표가 많이 이루어져서, 본 세션에서는 적은 수의 논문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충남대학교에서는 경주형 설계지진파를 사용한 지반증폭계수의 성능평가에 대해서 발표해 주었습니다. 내진설계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연구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앞으로 경주, 및 포항 지진 등 국내의 다양한 지진파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울산과학기술원에서는 펄스형 지진파에 대한 옹벽 거동의 수치해석적 연구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진앙지 주변에서는 큰 펄스 특성을 가진 지진파가 생성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지진파로 인한 옹벽의 거동에 대한 연구였습니다. 지반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결과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상국립대학교에서는 MICP를 이용한 배수로 주변 침식 저항성 증진에 관해 발표하였습니다. 모래에 MICP 처리를 하였을 때 실트 및 점토의 수준으로 침식성이 증진된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댐/제방의 배수로 주변 구조물의 침식 위험성 감소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 발표 모두 흥미롭고 유용한 연구 결과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발표 후에 질의가 두어 개씩 이어졌고, 발표자들도 성심껏 답변하는 등, 아주 유익한 토론도 이루어졌습니다.


[학생세션] 기초

좌장 : 고규현(금오공과대학교)


학생세션 기초 세션에서는 총 4편의 논문 발표 및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먼저 아주대학교의 김민태 학생 등은 사질지반 내 바이오폴리머-하이드로겔 주입에 따른 말뚝의 관입 저항력 감소효과에 대해 실험적으로 검증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이어서 한양대학교 ERICA의 허기석 학생 등은 베인 시험기를 이용한 비닐하우스 기초의 안정성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다짐도, 흙의 종류에 따른 철항의 인발 저항력과 베인시험결과로 획득한 표층 전단강도의 강도를 확인하였다. 세 번째 발표에서, 공주대학교의 최정호 학생 등은 연약점토지반 개량을 위한 입도조정골재의 효용성에 대해 다양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기존 모래다짐말뚝 대비 입도조정골재 사용 시 다짐말뚝 구근형성 및 성능이 비슷하거나 더 우수함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Mohammed Amir Ali 학생 등은 인접한 위치에서의 터널굴축으로 인한 주변 터널 상부에 존재하는 말뚝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수치해석적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전반적으로 ‘기초’ 연구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능동적으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발표를 수행하였다. 향후 ‘기초’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결과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며 더욱 왕성하고 발전된 학생세션을 거듭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생세션] 지반조사

좌장 : 변용훈(경북대학교)


2021년 가을학술대회는 발표자의 현장참석을 토대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반조사 학생세션에서는 지반의 투수 및 강성 특성, 그라우팅 주입 성능 평가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총 3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첫번째 발표자인 연세대학교의 김보경 학생은 경기지역에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최적 이동평균일수와 투수계수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수행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였다. 두번째 발표로, 연세대학교의 김정훈 학생은 경제성을 고려한 저순도 재료를 이용하여 친환경 지반개량공법인 EICP(Enzyme induced carbonate precipitation) 용액의 최적 혼합비와 처리된 표준사의 강성을 전단파 속도 및 전기전도도를 통하여 평가한 결과를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충북대학교 유재은 학생은 지반개량을 위해 개발된 바이오폴리머 그라우트의 주입특성을 마이크로 모델 주입실험을 통하여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각 발표마다 관련 분야의 타연구자로부터 적절한 조언과 질의내용이 있었으며, 질의내용에 성실하게 설명하는 발표자와 청중의 적극적인 태도를 통하여, 발표된 연구결과에 대해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본 세션이 원활이 진행되고 의미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 발표자와 청중에게 다시한번 지면을 통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학생세션] 지반진동1

좌장 : 고준영(충남대학교)


학생세션 3 “지반진동 1” 세션에서는 총 5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첫 번째 논문은 “국내 수리시설물 흙댐에서의 지진파 증폭계수”의 주제로 울산과학기술원 김재성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국내 70개의 흙댐에서 계측된 지진파 데이터를 이용하여 흙댐의 위치별 증폭계수를 평가하였다. 두 번째 논문은 “국내 연안지반에서의 심층혼합고화처리공법 내진 성능 평가”의 주제로 한양대학교 강지은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DCM공법이 적용된 현장의 위치별 최대지반가속도와 최대전단변형률을 수치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세 번째 논문은 “토피고가 없는 박스형 터널의 동적 응답 평가”의 주제로 한양대학교 이용국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유연도비에 따라 토피고가 없는 지하구조물의 동적 거동을 수치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네 번째 논문은 “포항지역의 미소지진을 활용한 전단파속도 추정”의 주제로 울산과학기술원 이준영 학생이 발표하였다. 연구 내용은 포항지역에서 계측된 미소지진 데이터를 P-wave seismogram 방법을 활용하여 Vs30값을 예측하였다. 세션의 마지막 논문은 “상시미동 수평-수직 비를 이용한 김해평야 퇴적층 속도구조 추정”의 주제로 창원대학교 김재휘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총 212개의 측정의 상시미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반 고유주기 지도 및 기반암 깊이 지도를 도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5개의 학생세션 중 지반진동의 주제로 2개의 세션이 구성될 만큼, 최근 지반공학 분야 내에서 지진 및 지반진동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연구 결과가 기대되는 자리였다.


[학생세션] 지반IT

좌장 : 추현욱(한양대학교)


본 학생 세션에서는 지반IT 분야와 관련한 연구주제로 총 3편의 논문 구두 발표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논문은 “인공신경망의 베이지안 최적화를 활용한 말뚝의 극한지지력 예측 기법”라는 제목으로 충북대학교 한재혁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기존 현장 데이터 및 인공신경망을 활용하여 말뚝의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논문은 “불명확한 공극을 고려한 다공성 암석 X-Ray CT 영상의 삼상 분리 및 단일 유체 거동 해석”라는 제목으로 연세대학교 양엄지 학생이 발표하였다. 발표내용은 X-Ray CT 영상을 바탕으로 공극의 정량화 및 이를 통한 투수계수 예측에 대한 연구이다. 세 번째 논문은 “데이터 증강이 GPR에서 객체 탐지의 평균 정밀도에 미치는 영향”의 제목으로 홍익대학교 김동휘 학생이 발표하였다. GPR을 통해 측정된 결과에 대한 보정(증강)이 결과 해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어려운 시간을 내어 좋은 발표를 해준 발표자들에게 지면을 빌어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행되는 학술대회였으며, 모든 발표자들은 감사하게도 현장 발표를 진행하여 매끄러운 발표 및 진행이 이뤄졌다. 코로나 상황으로 현장 참여가 제한된 상황이었으며, 따라서 온라인으로 회원들이 접속하여 발표를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채팅 등을 통한 회원들의 참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아쉬움으로 남는다.



국제학술회의 소식

International Conference & Symposium 


November to December, 2021


5th World Landslide Forum
o Date: November 02-06, 2021 o Venue: Kyoto, Japan
o Website: http://wlf5.iplhq.org/ o E-mail: secretariat@iclhq.org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ontiers in Offshore Geotechnics
o Date: November 08-11, 2021 o Venue: Austin, United States
o Website: http://www.isfog2020.org o E-mail: phillip.watson@uwa.edu.au  

XI Congreso Chhileno de Geotecnia
o Date: November 22-24, 2021 o Venue: Talca, Chile
o Website: http://www.sochige.cl o E-mail: directorio@sochige.cl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December 06-07, 2021 o Venue: Colombo, Sri Lanka
o Website: http://icgecolombo.org/2020/index.php · E-mail: slgssecretariat@gmail.com
 

January to June, 2022


4th African Reg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o Date: February 21-24, 2022 o Venue: Cairo, Egypt
o Website: https://geoafrica2021.org/ o E-mail: info@geoafrica2021.org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February 23-24, 2022 o Venue: Lahore, Pakistan
o Website: https://16icge.uet.edu.pk/ o E-mail: 16icge@uet.edu.pk 

The 60th Rankine Lecture: The Unusual and The Unexpected in Geotechnical Engineering: Observation - Analogy - Experiment
o Date: March 16-17, 2022  o Venue: Imperial College, United Kingdom
o Website: https://www.britishgeotech.org o E-mail: bga@ice.org.uk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ergy Geotechnics
o Date: April 10-13, 2022 o Venue: San Diego, United States
o Website: https://icegt-2020.eng.ucsd.edu/home o E-mail: secretariat@icegt-2020.com 

7th International Young Geotechnical Engineers Conference
o Date: April 29-May 01, 2022 o Venue: Sydney, Australia
o Website: http://icsmge2021.org/7iygec/ o E-mail: info@icsmge2021.com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May 01-05, 2022 o Venue: Sydney, Australia
o Website: http://www.icsmge2021.org/ o E-mail: email@icsmge2021.com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e Penetration Testing (CPT’22) 
o Date: : June 08-10, 2022  o Venue: Bologna, Italy o agi@associazionegeotecnica.it 

GEOHAZARDS 8
o Date: June 12-15, 2022 o Venue: Quebec, Canada
o Website: https://geohazards8.ca/ o E-mail: INFO@GEOHAZARDS8.CA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vironmental Geotechnology, Recycled Waste Materials and Sustainable Engineering
o Date: June 16-18, 2022 o Venue: Izmir, Turkey
o Website: http://www.egrwse2022.com o E-mail: egrwse2020@gmail.com

9th International Congress on Environmental Geotechnics
o Date: June 26-29, 2022 o Venue: Chania, Greece
o Website: https://www.iceg2022.org/ o E-mail: zekkos@berkeley.edu

TC204: Geotechnical Aspects of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 TC204 Cambridge 2021
o Date: June 27-29, 2022 o Venue: Cambridge, United Kingdom
o Website: https://www.is-cambridge2020.eng.cam.ac.uk/
o E-mail: me254@cam.ac.uk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Developments i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June 30-July 2, 2022 o Venue: Atatürk Cultural and Congress Center, Turkey
o Website: http://zm2020.neu.edu.tr o E-mail: cavit.atalar@neu.edu.tr
 

July to December, 2022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ontiers in Offshore Geotechnics
o Date: August 28-31, 2022 o Venue: University of Texas, USA
o Website: http://www.isfog2020.org o E-mail: phillip.watson@uwa.edu.au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ield Monitoring in Geomechanics
o Date: September 4-8, 2022 o Venue: Imperial College London, UK
o E-mail: andrew.ridley@geo-observations.com

17th Danube - European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September 05-07, 2022 o Venue: Bucharest, Romania
o Website: http://www.17decge.ro o E-mail: srgf@utcb.ro

28th European Young Geotechnical Engineers Conference and Geogames
o Date: September 15-17, 2020 o Venue: Moscow, Russia
o Website: https://www.eygec28.com/ o E-mail: youngburo@gmail.com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o Date: September 18-22, 2022 o Venue: Roma, Italy
o Website: http://www.12icg-roma.org o E-mail: info@12icg-roma.org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ess Wave Theory and Design and Testing Methods for Deep Foundations
o Date: September 20-23, 2022 o Venue: Rotterdam, Netherlands
o Website: https://www.kivi.nl/afdelingen/geotechniek/stress-wave-conference-2022
o E-mail: SW2022@kivi.nl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December 8-9, 2022 o Venue: Lahore, Pakistan
o Website: https://16icge.uet.edu.pk/ o E-mail: 16icge@uet.edu.pk


January to December, 2023


17th Danube - European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June 7-9, 2023 o Venue: Bucharest, Romania
o Website: http://www.17decge.ro o E-mail: srgf@utcb.ro

17th Asian Regional Geotechnical Engineering Conference
o Date: June 7-9, 2023 o Venue: Nur-Sultan, Kazakhstan
o Website: N/A o E-mail: milanbi@mail.ru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ynthetics
o Date: September 17-21, 2023 o Venue: Roma, Italy
o Website: http://www.12icg-roma.org o E-mail: info@12icg-roma.org



추현욱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choohw@gmail.com)


해외매거진 소개

        

alt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ume 147, Issue 10 (October 2021) / https://ascelibrary.org/toc/jggefk/147/10


Forum


Is the Conventional Pore Water Pressure Concept Adequate for Fine-Grained Soils in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Ning Lu, William J. Likos, Shengmin Luo and Hyunjun Oh


Technical Breakthrough Abstracts


Microbial-Induced Calcium Carbonate Precipitation to Accelerate Sedimentation of Fine Tailings
Qianwen Liu and Brina M. Montoya


Technical Papers


Improved Relationships for the Pile Base Response in Clayey Soils
Emilios M. Comodromos, Mello C. Papadopoulou and Mark F. Randolph
Model for Lateral Swelling Pressure in Unsaturated Expansive Soils
Masood Abdollahi and Farshid Vahedifard
Effect of Water-Rock Interaction on the Axial Capacity of Drilled Caissons Socketed in Claystone Bedrock
Mitul Sisodiya, Shubjot Singh, David Thomas and Yida Zhang
Distribution and Properties of Microbially Induced Carbonate Precipitation in Underwater Sand Bed
Brina M. Montoya, Jinung Do and Mohammed A. Gabr
Mitigation of Liquefaction Triggering and Foundation Settlement by MICP Treatment
Atefeh Zamani, Peng Xiao, Tamar Baumer, Trevor J. Carey, Brian Sawyer, Jason T. DeJong and Ross W. Boulanger
Probabilistic Predictive Model for Liquefaction Triggering in Layered Sites Improved with Dense Granular Columns
Juan Carlos Tiznado, Shideh Dashti and Christian Ledezma
Nonlinear Inelastic-Degrading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Assess the Seismic Soil-Structure Interaction Response of Tall Buildings
Jaime A. Mercado, Luis G. Arboleda-Monsalve and Kevin R. Mackie
Hybrid Discrete-Continuum Approach to Model Hydromechanical Behavior of Soil during Desiccation
Khoa M. Tran, Ha H. Bui and Giang D. Nguyen
Analytical Model for Laterally Loaded Soil-Extended Pile Shaft Applied to Verifying the Applicability of Lateral PS Method
Juntao Wu, M. Hesham El Naggar and Kuihua Wang
Bidirectional Shear Wave Velocity Measurements to Track Fabric Anisotropy Evolution of a Crushed Silica Sand during Shearing
Farzad Kaviani-Hamedani, Kazem Fakharian and Ali Lashkari
Thermohydraulic Responses of Unsaturated Sand around a Model Energy Pile
Mohammed Faizal, Abdelmalek Bouazza and John S. McCartney
Thermal Conductivity of Biocemented Graded Sands
Yang Xiao, Yifan Tang, Guoliang Ma, John S. McCartney and Jian Chu
Numerical Study of Footprint Generation and Reinstallation of Jack-Up Footings
Long Yu, Heyue Zhang, Jun Liu and Ying Huang
Instrumented Plate to Study Soil Cracking Dynamics during Wetting-Drying Cycles
Jumanah Hajjat and Marcelo Sanchez
Effect of Keying-Induced Soil Remolding on the Ultimate Pull-Out Capacity and Embedment Loss of Strip Anchors in Clay
Bithin Ghorai and Santiram Chatterje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 Load-Transfer Material for Foundations Reinforced by Rigid Inclusions
Julian Asdrubal Buritica Garcia, Juan Félix Rodriguez Rebolledo, Danilo Vitor dos Santos Mützenberg, Bernardo Caicedo and Gilson de Farias Neves Gitirana


Case Studies


Stability Analysis and Control Measures of a Sanitary Landfill with High Leachate Level
Shi-Jin Feng, Ji-Yun Chang, Xiao-Lei Zhang, Hao Shi and Shao-Jie Wu


Technical Notes


Lime-Ground Glass-Sodium Hydroxide as an Enhanced Sustainable Binder Stabilizing Silica Sand
Nilo Cesar Consoli, Cocou Auxence Pierre Daassi-Gli, Cesar Alberto Ruver, Andres Lotero, Hugo Carlos Scheuermann Filho, Cindy Johanna Moncaleano and David Eduardo Lourenço
Influence of Material Strength on the Apparent Cohesion of Unbounded Gravity Dam Joints under Low Normal Stress
A. Rulliere, P. Rivard, L. Peyras and P. Breul


Discussions and Closures


Discussion of “Forewarning of Static Liquefaction Landslides” by Abouzar Sadrekarimi
David Reid, Riccardo Fanni and Andy Fourie
Closure to “Forewarning of Static Liquefaction Landslides” by Abouzar Sadrekarimi
Abouzar Sadrekarimi



alt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ume 147, Issue 11 (November 2021) / https://ascelibrary.org/toc/jggefk/147/11

Technical Papers


Improved Relationships for the Pile Base Response in Clayey Soils
Emilios M. Comodromos, Mello C. Papadopoulou and Mark F. Randolph
Modeling of Initial Stresses and Seepage for Large Deformation Finite-Element Simulation of Sensitive Clay Landslides
Chen Wang, Bipul Hawlader, Didier Perret, Kenichi Soga and Jin Chen
Ventilated Well Method for Efficient Dewatering of Soft Soils: Experimental Investigations
Partha Narayan Mishra and Alexander Scheuermann
Cyclic Degradation and Pore-Water Pressure Response of High-Plasticity Compacted Clay
Naman Kantesaria and Ajanta Sachan
Centrifuge Modeling Study of Backward Erosion Piping with Variable Exit Size
William Ovalle-Villamil and Inthuorn Sasanakul
Water Vapor Sorption Behavior of Wildfire-Burnt Soil
Idil Deniz Akin and Taiwo O. Akinleye
Tunneling-Induced Deformation of Bare Frame Structures on Sand: Numerical Study of Building Deformations
D. Boldini, N. Losacco, A. Franza, M. J. DeJong, J. Xu and A. M. Marshall
Liquefaction Resistance of Biocemented Loess Soil
Xiaohao Sun, Linchang Miao, Runfa Chen, Hengxing Wang, Linyu Wu and Jinxin Xia
Influence of Friction and Particle Morphology on Triaxial Shearing of Granular Materials
Mohmad Mohsin Thakur and Dayakar Penumadu
Probabilistic Seismic Displacement Hazard Assessment of Earth Slopes Incorporating Spatially Random Soil Parameters
Mao-Xin Wang, Dian-Qing Li and Wenqi Du
UAV-Enabled Subsurface Characterization Using Multichannel Analysis of Surface Waves
William W. Greenwood, Dimitrios Zekkos and Jerome P. Lynch
Geotechnical Analysis of a Mat Foundation Supporting a Wellhead Platform
Shuzhao Li, Youhu Zhang, Da Li, Huynh Dat Vu Khoa, Knut H. Andersen, Zhengbo Jiang and Jiantao Liu
Effect of Colloidal Silica Aqueous Gel on the Monotonic and Cyclic Response of Sands
Eleni-Maria E. Pavlopoulou and Vassiliki N. Georgiannou
General Thermal Conductivity Function for Unsaturated Soils Considering Effects of Water Content, Temperature, and Confining Pressure
Toan Duc Cao, Sannith Kumar Thota, Farshid Vahedifard and Amin Amirlatifi
Soil Mix Cutoff Wall Materials with Microcapsule-Based Self-Healing Grout
Benyi Cao, Livia Souza, Jian Xu, Wenting Mao, Fei Wang and Abir Al-Tabbaa
Centrifuge Tests on Rock-Socketed Piles: Effect of Socket Roughness on Shaft Resistance
J. G. Gutiérrez-Ch, G. Song, C. M. Heron, A. Marshall and R. Jimenez
Uplift Behavior of Pipes and Strip Plate Anchors in Sand
Pei-Zhi Zhuang, Hong-Ya Yue, Xiu-Guang Song, He Yang and Hai-Sui Yu
Experimental Study on Seismic Instability of Pile-Supported Structure Considering Different Ground Conditions
Pengfei Dou, Chengshun Xu, Xiuli Du, M. Hesham El Naggar and Su Chen
Multipoint Traveling Wave Decomposition Method and Its Application in Extended Pile Shaft Integrity Test
Juntao Wu, M. Hesham El Naggar, Jian Ge, Kuihua Wang and Shuang Zhao
Piping Criteria for Hydraulically Stable Anisotropic Slopes
Alexander M. Puzrin
Uplift Resistance of Pipelines Buried in Compacted and Uncompacted Sands Using Field Tests
N. I. Thusyanthan and D. J. Robert
Assessment of Existing SPT-CPT Correlations Using a New Zealand Database
Hui Zhou, Liam M. Wotherspoon, Connor P. Hayden, Christopher R. McGann, Andrew Stolte and Iain Haycock
A Temperature-Dependent Model for Ultimate Bearing Capacity of Energy Piles in Unsaturated Fine-Grained Soils
Sannith Kumar Thota, Farshid Vahedifard and John S. McCartney
Probabilistic Design Framework for Granular Filters
Shubham A. Kalore, Sivakumar Babu G. L. and Ratnakar R. Mahajan
Using Conditional Random Fields for a Spatially Variable Liquefiable Foundation Layer in Nonlinear Dynamic Analyses of Embankments
Nicholas A. Paull, Ross W. Boulanger, Jason T. DeJong and Steven J. Friesen
Displacements, Strains, and Shear Bands in Deep and Shallow Penetration Processes
Eshan Ganju, Ayda Catalina Galvis-Castro, Firas Janabi, Monica Prezzi and Rodrigo Salgado
Mitigating Lateral Spreading Forces on Large Foundations Using Ground Deflection Walls
Scott M. Olson, Mark R. Muszynski, Youssef M. A. Hashash and Camilo Phillips


Case Studies


Mechanisms and Modeling of the Catastrophic Landslide Dam at Jure Village, Nepal
Pham Van Tien, Le Hong Luong, Kyoji Sassa, Kaoru Takara, Maskey Sumit, Tran Thanh Nhan, Khang Dang and Do Minh Duc
Observed Performance and Analysis of SEM Cavern Construction in Downtown Los Angeles
Haotian Zheng, Christophe Bragard, Carlos Herranz Calvo, Michael Mooney and Marte Gutierrez
Group Effect of Pipe Jacking in Silty Sand
Lian-Jin Tao, Yu Zhang, Xu Zhao, Jin Bian, Xiang-Hong Chen, Shao An and Xue-Chuan Han


Technical Notes


Effect of Pore-Fluid Chemistry on the Undrained Shear Strength of Xanthan Gum Biopolymer-Treated Clays
Ilhan Chang, Yeong-Man Kwon and Gye-Chun Cho


Discussions and Closures


Discussion of “Validation of Monotonic and Cyclic p-y Framework by Lateral Pile Load Tests in Stiff, Overconsolidated Clay at the Haga Site” by Youhu Zhang, Knut H. Andersen, Philippe Jeanjean, Kjell Karlsrud, and Torgeir Haugen
W. O. McCarron
Closure to “Validation of Monotonic and Cyclic p-y Framework by Lateral Pile Load Tests in Stiff, Overconsolidated Clay at the Haga Site” by Youhu Zhang, Knut H. Andersen, Philippe Jeanjean, Kjell Karlsrud, and Torgeir Haugen
Youhu Zhang, Knut H. Andersen, Philippe Jeanjean, Kjell Karlsrud and Torgeir Haugen
Discussion of “Intact, Disturbed, and Reconstituted Undrained Shear Behavior of Low-Plasticity Natural Silt” by Øyvind Blaker and Don J. DeGroot
Demetrious C. Koutsoftas
Closure to “Intact, Disturbed, and Reconstituted Undrained Shear Behavior of Low-Plasticity Natural Silt” by Øyvind Blaker and Don J. DeGroot
Øyvind Blaker and Don J. DeGroot
Discussion of “New Model for Predicting Permanent Strain of Granular Materials in Embankment Subjected to Low Cyclic Loadings” by Wen-Bo Chen, Wei-Qiang Feng, Jian-Hua Yin, Jin-Miao Chen, Lalit Borana, and Ren-Peng Chen
Vishnu Diyaljee
Closure to “New Model for Predicting Permanent Strain of Granular Materials in Embankment Subjected to Low Cyclic Loadings” by Wen-Bo Chen, Wei-Qiang Feng, Jian-Hua Yin, Jin-Miao Chen, Lalit Borana, and Ren-Peng Chen
Wen-Bo Chen, Wei-Qiang Feng, Jian-Hua Yin, Jin-Miao Chen, Lalit Borana and Ren-Peng Chen
Discussion of “Responses of Laterally Loaded Single Piles within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by Saif Jawad, Jie Han, Mahdi Al-Naddaf, and Ghaith Abdulrasool
Vishnu Diyaljee
Closure to “Responses of Laterally Loaded Single Piles within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by Saif Jawad, Jie Han, Mahdi Al-Naddaf, and Ghaith Abdulrasool
Saif Jawad, Jie Han, Mahdi Al-Naddaf and Ghaith Abdulrasool
Discussion of “Correlation between Atterberg Limits and Soil Adsorptive Water” by Baochun Zhou and Ning Lu
Bingyi Li, Xiao Cheng and Bin Qian
Closure to “Correlation between Atterberg Limits and Soil Adsorptive Water” by Baochun Zhou and Ning Lu
Baochun Zhou and Ning Lu

 


alt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Journal Papers


A High-Pressure High-Temperature Column for the Simulation of Hydrothermal Water Circulation at Laboratory Scale
Sascha Frank, Philipp Zuber, Stefan Pollak, Thomas Heinze, Jürgen Schreuer, Stefan Wohnlich
A Hollow Cylinder Torsional Shear Device to Explore Behavior of Soils Subjected to Complex Rotation of Principal Stresses
R. Prasanna, S. Sivathayalayan
A Large-Scale True Triaxial Seepage Apparatus for Evaluating Impact under High Stress State and High Hydraulic Heads
Chenghao Chen, Shengshui Chen, Shiang Mei, Yi Tang, Yuhan Li
A Method of Evaluating Geomembrane Strain Caused by Point Loading from Aggregates
B. A. Marcotte, I. R. Fleming
A Review of the Plastic Limit Test by Means of Rolling Paths
Graham E. Barnes
Drained Residual Shear Strength Power Function Coefficients a and b
Timothy D. Stark, Abedalqader Idries
Erosion in Low to High Plasticity Silts and Clays due to Floodwall Overtopping
Abdolreza Osouli, Sina Nassiri
Flow Cell with High-Resolution Spatial and Temporal Degree of Saturation Measurements for Two-Dimensional Near-Surface Phenomena Using Unsaturated Transparent Soil
Greg Siemens, Chris Oldroyd, Ryley Beddoe
Internal Erosion of a 0-5 mm Crushed Sand in a Rigid Wall-Permeameter: Experimental Methods and Results
Ana-Maria Molina-Gomez, Robert P. Chapuis
Measuring Seismic Shear Strengths for Bootlegger Cove Clay
Timothy D. Stark
Modified Direct Shear Test for Determining Shear Strength of Rock and Concrete
Vitor Oliveira Santos Vizini, Marcos Massao Futai
New Approach to Concurrent VS and VP Measurements Using Bender Elements
Cristiana Ferreira, Fredy Diaz-Duran, Antonio Viana da Fonseca, Giovanni Cascante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of Unsaturated Granular Soils Using Static and Dynamic Plate Load Test
Alaa M. Shaban, Raid R. Almuhanna, Ahelah A. Jawad
Roller-Integrated Compaction Assessment of Earth-Rock Dam Materials Considering Operation Modes
Donghai Liu, Youle Wang, Junjie Chen, Jianyu Liang
Shaking-Induced Sublayer Vertical Strains of Saturated Sands Estimated from Partially Drained Dynamic Centrifuge Tests
Joon Han Kim, Scott M. Olson
Tensile Strength of Cemented Paste Backfill
Andrew N. Pan, Murray W. F. Grabinsky
Using Public Well Data Banks to Improve Field Investigations for Excavations
Robert P. Chapuis, Vahid Marefat, Lu Zhang
Impact of Single and Multiple Specimen Suction Control Oedometer Testing on the Measurement of the Soil-Water Characteristic Curve
Snehasis Tripathy, Sahar Al-Khyat, Peter John Cleall
Quantification of the Bentonite Content in Diaphragm Wall Filter Cakes Based on Cation Exchange Capacity
Achim von Blumenthal, Wolfgang Lieske, Diethard Konig, Torsten Wichtmann


 


alt


Géotechnique

Volume 71, Issue 9 (September 2021) / https://www.icevirtuallibrary.com/toc/jgeot/71/9
 

Articles


How particle shape affects the critical state, triggering of instability and dilatancy of granular materials - results from a DEM study
Hoang Bao Khoi Nguyen, Md. Mizanur Rahman, Andy B. Fourie
Numerical assessment of the effects of end-restraints and a pre-existing fissure on the interpretation of triaxial tests on stiff clays
Wenjie Cui, David M. Potts, Antonio M. G. Pedro, Lidija Zdravkovic
Landslide influence zone - a hidden hazard
Alexander M. Puzrin
Stiffness of granular soils under long-term multiaxial cyclic loading
Alessandro Mandolini, Andrea Diambra, Erdin Ibraim
Frequency effects in the dynamic lateral stiffness of monopiles in sand: insight from field tests and 3D FE modelling
Evangelos Kementzetzidis, Andrei V. Metrikine, Willem G. Versteijlen, Federico Pisano
A multi-phase, multi-component model for coupled processes in anaerobic landfills: theory, implementation and validation
Shi-Feng Lu, Shi-Jin Feng, Qi-Teng Zheng, Zhen-Bai Bai



alt


Géotechnique

Volume 71, Issue 10 (October 2021) / https://www.icevirtuallibrary.com/toc/jgeot/71/10
 

Articles


Quantitative shear strength-consolidation stress-void ratio interrelations for reconstituted clays
Ling-Ling Zeng, Yu-Feng Gao, Zhen-Shun Hong
Evolution of particle morphology and mode of fracture during the oedometric compression of sand
Dawa Seo, Changbum Sohn, Mehmet B. Cil, Giuseppe Buscarnera
Arching in granular soils: experimental observations of deformation mechanisms
Talia S. da Silva Burke, Mohammed Z. E. B. Elshafie
Controlling factors for post-failure evolution of subaqueous landslides
Andreas Stoecklin, Pavel Trapper, Alexander M. Puzrin
Axial sliding resistance of partially embedded offshore pipelines
Umashankaran Satchithananthan, Shah Neyamat Ullah, Fook-Hou Lee, Hai Gu
Sensitivity analysis and seepage/leakage monitoring using point heat source
Jiang Chen, Xiao Fang, Fei Cheng, Qi Ge, Feng Xiong
Application of an acoustic emission source-tracing method to visualise shear banding in granular materials
Wenli Lin, Wuwei Mao, Ang Liu, Junichi Koseki



alt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ume 58, Number 9 (September 2021) / https://www.nrcresearchpress.com/toc/cgj/58/9
 

Articles


Geotechnical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borehole heat exchangers
Despina M. Zymnis and Andrew J. Whittle
Physical and numerical modelling of drainage and consolidation of tailings near a vertical waste rock inclusion
Faustin Saleh-Mbemba and Michel Aubertin
Mathematical characterization of pile-soil interface boundary for consolidation analysis of soil around permeable pipe pile
Zheng Chen, Tao Xiao, Jianxue Feng, Pengpeng Ni, Deqiang Chen, Guoxiong Mei, and Yifeng Chen
Upper-bound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rigid monopiles in clay with linearly increasing strength
Jian Yu, Hongyu Wang, Maosong Huang, and Chun Fai Leung
Case history examples of estimating OCR in structured and structured organic cohesive soil with field vane tests using the SHANSEP-based method
Steven R. Saye, Bryan P. Kumm, and Alan J. Lutenegger
Towards a simple and reliable method for calculating uplift capacity of plate anchors in sand
A. Roy, S.H. Chow, C.D. O’Loughlin, and M.F. Randolph
Effects of screw pile installation on installation requirements and in-service performance using the discrete element method
Yaseen Umar Sharif, Michael John Brown, Benjamin Cerfontaine, Craig Davidson, Matteo Oryem Ciantia…, and John S. McCartney
Reliability assessment of slopes with three-dimensional rotated transverse anisotropy in soil properties
L. Huang and Y.F. Leung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installation and loading performance of model-scale deep helical piles in very dense sand
Diego Moreira da Silva and Cristina de Hollanda Cavalcanti Tsuha
Experimental investigation and constitutive modeling of the behaviour of highly plastic Lower Rhine clay under monotonic and cyclic loading
Merita Tafili, Torsten Wichtmann, and Theodoros Triantafyllidis
A coupled CFD-DEM investigation of internal erosion considering suspension flow
Yajing Liu, Zhen-Yu Yin, Lizhong Wang, and Yi Hong


Notes


Small strain shear modulus and damping ratio of two unsaturated lateritic sandy clays
C.W.W. Ng, O.T. Bentil, and C. Zhou



alt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ume 58, Number 10 (October 2021) / https://www.nrcresearchpress.com/toc/cgj/58/10
 

Articles


Physical modelling of pile drilling in sand
Einar John Lande, Stefan Ritter, Henning Tyvold, and Steinar Nordal
Geotechnical centrifuge modelling of retrogressive sensitive clay landslides
Ray Kennedy, W. Andy Take, and Greg Siemens
A cone penetration test (CPT) approach to cable plough performance prediction based upon centrifuge model testing
Scott Robinson, Michael John Brown, Hidetake Matsui, Andrew Brennan, Charles Augarde, William Coombs, and Michael Cortis
Normally loaded inclined strip anchors in cohesionless soil
Nabil Al Hakeem and Charles Aubeny
Long-term zinc contamination and transport at the abandoned Ore Chimney mine
C. Harper, C. Walsh, C. Fong, P.R. Gammon, and R.T. Amos
Model for predicting the variation of shear stress in unsaturated soils during strain-softening
Xiuhan Yang and Sai K. Vanapalli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s on fin configuration effects of dynamically installed anchors in clay
Yong Fu and Yong Liu
Undrained cylindrical and spherical cavity expansion in elastic-viscoplastic soils
Hang Zhou, Zengliang Wang, Hanlong Liu, Hang Shen, and Xuanming Ding
Dual row retaining walls in dry sand: influence of wall stiffness on seismic response
Srikanth S.C. Madabhushi and Stuart K. Haigh
Towards rational use of baffle arrays on sloped and horizontal terrain for filtering boulders
G.R. Goodwin, C.E. Choi, and C.-Y. Yune
Protecting surface and buried structures from tunnelling using pile walls: a prediction model
A. Franza, N. Losacco, A. Ledesma, G.M.B. Viggiani, and R. Jimenez


Notes


Suitability of empirical equations for estimating permanent settlement of railway foundation materials subjected to cyclic loading with principal stress rotation
Anna Mamou, William Powrie, Christopher R.I. Clayton, and Jeffrey A. Priest



alt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Research Articles


A two-dimensional ordinary state-based peridynamic model for plastic deformation based on Drucker-Prager criteria with non-associated flow rule
Xiao-Ping Zhou, Ting Zhang, Qi-Hu Qian
Strain rate and size effects on the brittleness indexes of Carrara marble
Chunjiang Zou, Yi Cheng, Jianchun Li
Cutting force as an index to identify the ductile-brittle failure modes in rock cutting
Xianwei Dai, Zhongwei Huang, Huaizhong Shi, Xiaoguang Wu, Chao Xiong
Digital image correlation-based analysis of hygroscopic expansion in Herrnholz granite
Y. Li, K. Leith, M.A. Perras, S. Loew
The movement process and length optimization of deep-hole blasting stemming structure
Ming Chen, Zhiwei Ye, Dong Wei, Wenbo Lu, Peng Yan
Evaluation of cutting fragments in relation to force dynamics in actuated disc cutting
Rachel Xu, Sevda Dehkhoda, Paul C. Hagan, Joung Oh
Failure in rock with intersecting rough joints under uniaxial compression
Xige Liu, Wancheng Zhu, Penghai Zhang, Lankun Li
Theoretical damage characterisation and damage evolution process of intact rocks based on linear energy dissipation law under uniaxial compression
Fengqiang Gong, Peilei Zhang, Song Luo, Jianchun Li, Da Huang
Temperature-dependent mechanical properties and crack propagation modes of 3D printed sandstones
Chen Yu, Wei Tian, Chunshun Zhang, Shaobo Chai, ... Xiaohui Wang
Study on very long-term creep tests and nonlinear creep-damage constitutive model of salt rock
Cheng Lyu, Jianfeng Liu, Yi Ren, Chao Liang, Yilin Liao
Microseismic monitoring to assess rock mass damaging through a novel damping ratio-based approach
Danilo D'Angio, Luca Lenti, Salvatore Martino
The susceptibility to degradation of stone materials used in the built heritage of the Ortygia island (Syracuse, Italy): A laboratory study
C.M. Belfiore, C. Calabro, S.A. Ruffolo, M. Ricca, ... M.F. La Russa
Mitigation of injection-induced seismicity on undrained faults in granite using cyclic fluid injection: A laboratory study
Yinlin Ji, Jeoung Seok Yoon, Arno Zang, Wei Wu
A fully-coupled water-vapor flow and rock deformation/damage model for shale and coal: Its application for mine stability evaluation
Ang Liu, Shimin Liu
Development of coupled DDA-SPH method for dynamic modelling of interaction problems between rock structure and soil
Xinyan Peng, Guangqi Chen, Haiying Fu, Pengcheng Yu, ... Wei Wang
Deformation Rate Analysis: How to determine in-situ stresses in unconventional gas reservoirs
Daniel Fraser, Raoof Gholami, Mohammad Sarmadivale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utterhead vibration monitoring system for TBM tunnelling
Fan Wu, Qiuming Gong, Zhigang Li, Haifeng Qiu, ... Lijun Yin
Application of superposition method to study the mechanical behaviour of overlying strata in longwall mining
Songtao Ji, Hu He, Jurij Karlovsek
Study of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between cutter and rock surface using the discrete element method
Xiao-Ping Zhang, Pei-Qi Ji, Qi Zhang, Quan-Sheng Liu, Shun-Chuan Wu
A wing-crack extension model for tensile response of saturated rocks under coupled static-dynamic loading
Yi Liu, Feng Dai, Pengda Pei
Viscous-elastic-plastic response of tunnels in squeezing ground conditions: Analytical modeling and experimental validation
Ketan Arora, Marte Gutierrez
Experimental study on creep of double-rock samples disturbed by dynamic impact
Shuai Li, Wancheng Zhu, Leilei Niu, Kai Guan, Tao Xu
Experimental workflow to estimate model parameters for evaluating long term viscoelastic response of CO2 storage caprocks
Ting Bao, Jeff Burghardt, Varun Gupta, Eric Edelman, ... Mark White


Technical Notes


The manufact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al analysis of synthetic quartz-cemented sandstones
E. Rice-Birchall, D.R. Faulkner, J.D. Bedford
Development of microcracks in granitic rock by liquid CO2 fracturing
Seong Jun Ha, Yejin Kim, Tae Sup Yun
Radial stiffness of rock bolt samples and required thickness of the steel tube in impact tests
Tongbin Zhao, Yubao Zhang, Charlie C. Li

 


alt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Research Articles


New rockbolting methods for reinforcing tunnels against deformation
Keisuke Shimamoto, Kazuhide Yashiro
The use of supercritical CO2 in deep geothermal reservoirs as a working fluid: Insights from coupled THMC modeling
Quan Gan, Thibault Candela, Brecht Wassing, Laura Wasch, ... Derek Elsworth
Modeling study of cumulative damage effects and safety criterion of surrounding rock under multiple full-face blasting of a large cross-section tunnel
Ling Ji, Chuanbo Zhou, Shiwei Lu, Nan Jiang, Haibo Li
Modeling the orientation- and stress-dependent permeability of anisotropic rock with particle-based discrete element method
Kang Duan, Xuejian Li, Chung-Yee Kwok, Qiangyong Zhang, Luchao Wang
Empty region identification method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for the two-dimensional complex structure
Longjun Dong, Xiaojie Tong, Qingchun Hu, Qing Tao
Cracking of granitic rock by high frequency-high voltage-alternating current actuation of piezoelectric properties of quartz mineral: 3D numerical study
Timo Saksala
Capturing snapback in indirect tensile testing using AUSBIT - Adelaide University Snap-Back Indirect Tensile test
Rupesh K. Verma, Giang D. Nguyen, Murat Karakus, Abbas Taheri
Estimating the long-term strength and time-to-failure of brittle rocks from laboratory testing
James C. Innocente, Chrysothemis Paraskevopoulou, Mark S. Diederichs
An improved hydromechanical model for particle flow simulation of fractures in fluid-saturated rocks
Yulong Zhang, Jianfu Shao, Zaobao Liu, Chong Shi
Mechanical properties of α-quartz using nanoindentation tests and molecular dynamics simulations
Zhaoyang Ma, Ranjith Pathegama Gamage, Chengpeng Zha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situ indentation testing system for the prediction of tunnel boring machine performance
Xiao-Ping Zhang, Wei-Qiang Xie, Quan-Sheng Liu, Xin-Mei Yang, ... Jian Wu
Numerical simulation of mixed aseismic/seismic fault-slip induced by fluid injection using coupled X-FEM analysis
Adam K. Schwartzkopff, Atsushi Sainoki, Derek Elsworth
Determination of 12 orthotropic elastic constants for rocks
Yota Togashi, Mamoru Kikumoto, Kazuo Tani, Koichi Hosoda, Koji Ogawa
Peak shear strength criterion for mismatched rock joints: Revisiting JRC-JMC criterion
Zhi Cheng Tang, Zhi Fei Zhang, Chang Qun Zuo, Yu-Yong Jiao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block rotation and shape on the impact process
Giuseppe Dattola, Giovanni Battista Crosta, Claudio di Prisco
Hydro-mechanical continuum modelling of fluid percolation through rock salt
Florian Zill, Christoph Lüdeling, Olaf Kolditz, Thomas Nagel
Thermal-mechanical modelling of rock response and damage evolution during excavation in prestressed geothermal deposits
Jian Tao, An-Chi Shi, Hong-Tao Li, Jia-Wen Zhou, ... Gong-Da Lu
Multi-source data driven method for assessing the rock mass quality of a NATM tunnel face via hybrid ensemble learning models
Mingliang Zhou, Jiayao Chen, Hongwei Huang, Dongming Zhang, ... Mahdi Shadabfar
Key factors analysis and constitutive equation modification of a macro-NPR bolt for achieving high constant resistance and large deformation characteristics
Zhigang Tao, Senlin Luo, Yafei Qiao, Manchao He
Effect of water on sandstone's fracture toughness and frictional parameters: Brittle strength constraints
Corentin Noël, Patrick Baud, Marie Violay
Numerical investigation into impacts of major fault on coal burst in longwall mining - A case study
Chunchen Wei, Chengguo Zhang, Ismet Canbulat, Wanpeng Huang
Effect of pore fluid on ultrasonic S-wave attenuation in partially saturated tight rocks
Rupeng Ma, Jing Ba, Maxim Lebedev, Boris Gurevich, Yongyang Sun
Forecast of time-of-instability in rocks under complex stress conditions using spatial precursory AE response rate
Yong Niu, Xiao-Ping Zhou
Gouge formation and dilation impacts to flow during fracture shearing
Magdalena Gill, Dustin Crandall, Johnathan Moore, Paige Mackey, Sarah Brown
Post-peak Stress-Strain curves of brittle hard rocks under axial-strain-controlled loading
M. Cai, P.Y. Hou, X.W. Zhang, X.T. Feng
The influence of spatial resolution and noise on fracture network properties calculated from X-ray microtomography data
J.A. McBeck, B. Cordonnier, F. Renard


Technical Notes


Improving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estimation of carbonate sedimentary rocks by combining minimally invasive and non-destructive techniques
David Benavente, Rafael Fort, Miguel Gomez-Heras
Effect of detonator position on rock fragmentation: Full-scale field tests at Kevitsa open pit mine
Riika M. Ylitalo, Zong-Xian Zhang, Pekka Bergstrom
Using acoustic impacts and machine learning for safety classification of mine roofs
Travis Wiens, Md. Shahriar Islam

 


alt


Soils and Foundations

Volume 61, Issue 5 (October 2021) / https://www.sciencedirect.com/journal/soils-and-foundations/vol/61/issue/5     


Technical Paper


Verification of effectiveness and design procedure of gravel drains for liquefaction remediation
Utari S. Minaka, Mitsu Okamura, Kohei Ono
Post-liquefaction deformation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and in torsional shear tests
Muhammad Umar, Takashi Kiyota, Gabriele Chiaro, Antoine Duttine
Effect of initial water content and shear stress on immersion-induced creep deformation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gravelly mudstone
Masahiro Sawatsubashi, Takashi Kiyota, Toshihiko Katagiri
Comparison of liquefaction behavior of granular material under SH- and Love-wave strain conditions by 3D DEM
Mingjin Jiang, Akiyoshi Kamura, Motoki Kazama
1 g Shaking table model tests on seismic active earth pressure acting on retaining wall with cohesive backfill soil
Susumu Nakajima, Takumi Ozaki, Taisuke Sanagawa
Accelerated carbonation of alkaline construction sludge by paper sludge ash-based stabilizer and carbon dioxide
Nguyen Duc Trung, Takanari Ogasawara, Kimitoshi Hayano, Hiromoto Yamauchi
Effects of primary curing and subsequent disturbances on strength development of steel slag-treated marine clay
Arlyn Aristo Cikmit, Takashi Tsuchida, Kana Takeyama, Ryota Hashimoto, ... Kenji Kaya
Liquefaction analysis of sandy soil during strong earthquake in Northern Thailand
Raksiri Sukkarak, Weeradetch Tanapalungkorn, Suched Likitlersuang, Kyohei Ueda
3D numerical study of the performance of geosynthetic-reinforced and pile-supported embankments
Tuan A. Pham, Daniel Dias
Effects of temperature circulation on dredged sludge improved by vacuum preloading
Chuanzi Du, Xiuqing Hu, Hongtao Fu, Jun Wang
Evaluation of interpretation criteria for drilled shafts with tip post-grouting
Yit-Jin Chen, Wei-Yi Lin, Anjerick Topacio, Kok-Kwang Phoon
New mixture design approach to paper sludge ash-based stabilizers for treatment of potential irrigation earth dam materials with high water contents
Yuki Watanabe, Phan Nguyen Binh, Kimitoshi Hayano, Hiromoto Yamauchi
Assessment of the upstream slope failure of a dam due to repeated cyclic drawdown
Suttisak Soralump, Kobid Panthi, Suriyon Prempramote
Response of sandy soil to the volume losses at the tunnel face level
Xiongyu Hu, Chuan He, Gabriel Walton, Yong Fang, J. Woody Ju
Failure envelopes of pile groups under combined axial-moment loading: Theoretical background and experimental evidence
L. de Sanctis, R. Di Laora, R.M.S. Maiorano, G. Favata, S. Aversa
Experimental study on stiffness degradation and monotonic response of reconstituted volcanic ash induced by internal erosion
Sanjei Chitravel, Masahide Otsubo, Reiko Kuwano
Effect of initial water content on undrained shear strength of K0 consolidated clay
Jie Yin, Ke Zhang, Weijuan Geng, Abdullah Gaamom, Jian Xiao


Technical Notes


Attempt to reproduce the mechanical behavior of cement-treated soil using elasto-plastic model considering soil skeleton structure
Takayuki Sakai, Masaki Nakano
A new method for quantitative identification of potential landslide
Chen Chen, Mo-wen Xie, Yu-jing Jiang, Bei-ning Jia, Yan Du



추현욱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choohw@gmail.com)


논문집 개요 소개

        

논문집 개요 소개 | 2021년 8월 제 37권 8호

        

점토를 포함한 세립분 함유량이 실트의 액상화에 미치는 영향

허성훈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박사과정)
이성철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박사과정)
김태형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김병준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박사과정, rlaqudwns20@naver.com)


본 연구에서는 점토를 포함한 세립분의 함유량이 50% 이상인 두 실트(No.1 시료는 실트 44.1% 점토 8.8%, No.2 시료는 실트 57.2% 점토 12.4%)의 액상화거동을 반복삼축압축시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세립분 함유량이 50% 이상인 시료에서, 세립분 함유량의 증가는 시료의 액상화 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료에서 세립분 함유량이 증가하면 적은 반복재하 횟수에서 시료는 액상화 상태에 도달한다. 과잉간극수압비와 반복횟수의 관계에서 과잉간극수압비 증가 기울기는 세립분이 증가하는 경우 더 가파르게 증가하였다. 두 실트 시료의 액상화 거동을 세립분에 포함된 점토의 함유량으로 분석해 본 결과, 점토의 함유량이 높은 No.2 실트에서 액상화가 더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세립분에 포함된 점토가 실트의 액상화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임을 보여준다.


근접시공이 기초 구조물의 지지력 및 침하량에 미치는 영향 평가를 위한 실험 연구

백문경 (정회원,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이상덕 (정회원,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명예교수)
장일한 (정회원,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부교수, ilhanchang@ajou.ac.kr)


오늘날 도시 과밀화로 인해 한정된 부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존 구조물과 인접한 조건에서 신규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기존 구조물 근처에 신규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 기존 구조물에 의한 간섭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국내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실험실 규모에서 모사할 수 있는 근접 구조물의 조건들이 한정적이라 실제 현장 조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근접시공에 관한 명확한 기준과 역학적 거동이 규명되어 있지 않아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근접 구조물 시공 조건에 대한 지지력 및 침하량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질토 지반에서 구조물이 특정 거리 내에 근접 시공되는 경우 간섭효과로 인해 신규 구조물의 지지력 상승 효과가 확인되었으나 기존 구조물의 침하량이 증가하여 실제 근접 시공 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현장 하중계 계측자료 분석을 통한 그라운드 앵커의 장기거동 예측

박성열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석사)
황범식 (정회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혁신연구실 책임연구원)
이상래 (정회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안전혁신연구실 수석연구원)
조완제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jei0421@dankook.ac.kr)


현재 국내에서는 비탈면 및 구조물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네일, 록볼트 등과 함께 그라운드 앵커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중 장기목적으로 사용되는 영구앵커의 경우 사용기간 중 지지력과 내구성이 확보되어야 하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기거동에 따른 잔존 긴장력 감소와 비탈면 변형 등의 현상이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잔존 긴장력 감소 문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한 유지관리 비용 증가 등의 문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해 영구앵커의 긴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으며, 과거 수행된 하중계 모니터링 자료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였다. 이후, 이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수집한 하중계 계측자료를 분석하여 앵커의 긴장력 감소현황을 파악하였고, 그 장기하중감소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의 내용을 종합하여, 설치 직후 100일 부근의 단기 데이터를 통해 영구앵커의 장기하중감소특성을 예측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흙-구조물 접촉면을 고려한 친환경 옹벽 구조물의 지진시 거동 및 T형 후방지지물의 보강효과에 대한 동해석 분석연구

곽창원 (정회원,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조교수)
박인준 (정회원, 한서대학교 인프라시스템학과 교수, geotech@hanseo.ac.kr)


옹벽은 절, 성토부가 포함된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설치하는 대표적인 옹벽 구조물이다. 과거 국토개발 시기에는 시공성, 구조적 안정성 및 경제성에 치중하였다면, 최근에는 친환경적이고 내진 안정성을 갖춘 옹벽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연석을 활용한 친환경적 옹벽 구조물(Eco-BELT)을 제시하고 지진 시 동적 거동특성을 2, 3차원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연석과 배면 뒤채움 흙 사이에 형성되는 접촉면을 고려하여 수치해석에 적용하였으며 동적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서 뒤채움재의 다짐도를 기준으로 다짐도 증가에 따른 동적거동을 분석하고 T형 후방지지물의 유무에 따른 내진성능 향상을 수치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다짐도 증가 시 옹벽 수평변위가 최대 29.5% 감소하여 다짐도 증가에 따른 내진안정성 증대효과를 확인하고 T형 후방지지물 설치 시 최대 수평변위는 약 21.2∼21.9%가 감소하는 것으로 산출되어 지진하중 재하 시 T형 후방지지물의 보강효과를 확인하였다.


진공압에 따른 한국형 인공월면토(KLS-1)의 열전도도 평가

진현우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박사후연구원)
이장근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연구위원)
류병현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전임연구원)
신휴성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 본부장)
정태일 (비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전임연구원, taeilchung@kict.re.kr)


최근 우리나라는 미국항공우주국이 주도하는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 10번째 국가로 참여하게 되면서 다방면에서 유관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달의 극지방에는 동결토 형태로 다량의 물이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를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달 표면에 자리 잡고 있는 월면토의 열전도도에 관한 정보는 얼음 존재 추정 및 취득을 위한 열 채굴 기술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열진공챔버를 활용하여 진공압에 따른 한국형 인공월면토(KLS-1)의 열전도도를 측정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인공월면토(JSC-1A)와 비교분석을 통해 한국형 인공월면토의 유효성을 재확인하였으며, 건조단위중량 및 진공압에 따른 열전도도 추정이 가능한 경험적 예측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진공 챔버를 이용한 달 행성의 극저온 환경 구현 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논문집 개요 소개 | 2021년 9월 제 37권 9호

        

비선형 응답이력해석을 통한 사면의 동적 안전계수 계산

이용희 (정회원, 한국수력원자력(주) 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김학성 (정회원, 한국수력원자력(주) 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주영태 (정회원, ㈜넥스기술 기술연구소장)
김대현 (정회원,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박헌준 (정회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조교수)
박두희 (정회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dpark@hanyang.ac.kr)


유사정적해석법은 실무에서 지진 시 사면의 안전계수를 구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반면에 동적해석은 지진 시 지반의 응력-변형관계를 가장 잘 모사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설계기준에서 요구되는 안전계수를 산정하기 어려워 실무적으로 그 활용이 많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응답이력해석으로 사면의 동적 안전계수를 산정하는 기법을 구축하였다. 이 방법은 최대가속도를 인위적으로 조절해서 지진계수를 산정하는 유사정적해석법의 문제점을 극복하며 사면 고유의 증폭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은 단일 사면에 대해서 적용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유사정적해석법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면 사례에서는 동적해석결과로부터 계산된 사면의 최소 안전계수는 유사정적해석결과와 유사하게 평가되었으며, 수평방향 지진계수와 활동 토체의 평균 가속도가 최대가 되는 시점에서 동적 안전계수는 최소가 됨을 확인하였다.


자갈도상 지반에서의 파울링층 식별을 위한 수치해석연구

고규현 (정회원,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조교수)
이성진 (정회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노반연구팀 책임연구원, geolsj@krri.re.kr)


최근 자갈도상궤도의 유지관리 시 지반투과레이더(GPR) 장비를 이용한 지반 내부의 파울링 양상을 검측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지반조건이 혼재된 현장에서 다량의 노이즈가 포함된 채로 얻어지는 GPR 신호 자료 판독은 전문가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밀한 분석에 어려움도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ython 기반의 오픈소스코드인 gprMax와 RSA(Random sequential Absorp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갈도상 재료의 파울링 정도에 따른 GPR 신호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수치해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해석모델의 예측 정확도를 평가하고자 모형시험체를 제작하여 시험 결과와 해석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예측 정밀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다양한 시험조건 별 모형체 시험 및 해석에서의 파울링층의 식별 여부를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토공사 지능형 다짐 품질관리를 위한 목표 CMV(Compaction Meter Value) 도출 방안에 관한 연구

최창호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연구위원)
정영훈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박사후연구원)
백성하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수석연구원)
김진영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수석연구원)
김남규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연구본부 수석연구원)
조진우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수석연구원, jinucho@kict.re.kr)


최근 토공사 품질관리를 위한 지능형 다짐 기술이 토공사 품질관리 기준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다짐기술과 이를 활용한 토공사 품질관리 기준을 분석하고, 현장시험을 통해 지능형 다짐기술을 활용한 토공사 품질관리 시험시공 절차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트질 모래(SM) 성토재의 현장다짐시험을 통해 다짐 횟수가 증가할수록 CMV와 기존의 다짐품질 시험결과 값이 증가하는 상관성을 확인하였다. 시험시공 데이터를 토대로 평균 CMV 및 품질관리 목표 CMV 도출을 하였다. 평판재하시험 지지력계수와 상관성 통해 목표 CMV(34.2)와 CMV 증가율 분석방법을 통해 목표 CMV(36.6)를 산정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지능형 다짐기술을 이용한 현장 다짐 품질관리 절차 및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아울러 해당 기술의 국내 적용 가능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지능형 다짐 품질관리 방안을 제언하였다.


대심도 도심지 터널시공에 의한 기존 지하철 터널 안전영향 평가

한상민 (정회원, DL E&C 부장, smhan@dl.co.kr)
이동혁 (정회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박사과정)
이승호 (정회원,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최근 도심지구간에서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 기반시설 구축으로 인하여 시설물 상호 간의 인접한 근접 시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근접시공으로 인한 기존 시설물의 안정성과 관련된 민원이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도심지 구간에 신설되는 도시철도 터널의 근접시공으로 인한 기존 지하철의 터널구조물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동북도시철도 터널이 계획된 노선 상부의 지하철 6호선 터널구조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지하철 터널구조물의 안전영역 평가 및 굴착방법에 대한 개략적인 검토와 수치해석을 통한 상세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건물 손상도 평가, 궤도틀림 및 구조물 안정성 검토결과 근접시공에 따른 지하철 터널 구조물 및 주변 건물의 안정성은 확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대심도 도심지 터널 건설에 따른 기존 터널 구조물 및 주변 건물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참고 자료뿐만 아니라 터널 지하안전영향평가에 대한 실무 적용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 · 외 신간도서 안내

        

alt


지반기술자를 위한 지질 및 암반공학 Ⅲ (제2판)
 
한국지반공학회는 지반공학과 관련한 다양하고 폭넓은 기술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며, 그 노력의 일환으로 《지반기술자를 위한 지질 및 암반공학 III》를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지금까지 한국지반공학회에서 이뤄낸 기술적 성과를 소개하고, 앞서 발간된 시리즈 I, II의 내용을 추가.보완하여, 내용의 질을 높였다. 또한 ‘지질 및 암반공학’을 기초와 이론편 그리고 실제와 응용편으로 나누어 구성하며, 기초이론과 다양한 적용사례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많이 논의되고 있는 Face Mapping에 대한 주제내용을 소개하여 지반기술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이 지반공학을 전문으로 하는 많은 지반기술자들에게 실용적인 참고서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질 및 암반공학’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활동을 통해 관련 도서가 지속적으로 발간되어 우리나라 지질 및 암반에 대한 소중한 기술자료가 되길 바란다.


Part 01 지질 및 암반공학 기초와 원리
암반공학 개론/ 지질공학과 지질모델/ 암반분류 및 평가/ 암반응력 및 파괴기준/ 암석 및 암반의 시험/ 암반구조물 해석/ 암반수리특성 및 지하수모델링/ 대심도 암반의 거동 특성


Part 02 지질 및 암반공학 실제와 응용
지반조사 방법 및 사례/ 지질리스크와 터널문제 사례/ 대단면터널 붕락 피드백 사례분석/ 도로터널 붕락사례 및 대책/ 지하구조물 설계응용/ 지하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암반사면 조사 및 평가/ 암반사면 안정성 해석/ 암반사면 붕락사례 및 대책


Part 03 굴착면 관찰조사 Face Mapping
지반과 굴착면 관찰조사/ 시추코어 주상도 작성/ 터널 전단면 Face Mapping/ 터널 지질전개도 작성/ Face Mapping 사례-비탈면/ Face Mapping 사례-댐/ 터널 막장관찰 디지털 정보화 기술
 
저자 : (사)한국지반공학회
출판사 : 한국지반공학회, 도서출판 씨아이알        

발행일 : 2021년 7월 9일
면수 : 830쪽(188*257)        

정가 : 38,000원  




회원동정


2021년 10월 신규가입자



12396, 경관수, 정회원, 국토교통부 주무관
12397, 권영만, 종신회원,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박사과정
12398, 김대환, 정회원, Nabih Youssef & Associates Project Management Vice President
12399, 김병훈, 정회원, 주식회사 삼영기술 지반터널부 이사
12400, 신원재, 종신회원, GS건설 지반팀 전임
12401, 윤동준, 정회원, KICT 지반연구본부 박사후연구원 
12402, 이자경, 정회원(여), 한국해양대학교 지반공학실험실 연구원
12403, 장정희, 정회원(여), 드림파크문화재단 경영지원부 과장
12404, 정진우, 종신회원, GS건설 기술본부 지반팀 사원
12405, 최주성,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지반공학실험실 연구원
12406, 한결, 종신회원, KAIST 응용과학연구실 박사후연구원
12407, 공명식, 정회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본부 전임연구원
12408, 안철균, 정회원, ㈜뉴원 기업부설연구소 부장
12409, 박광윤, 정회원, 계명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생
12410, 박헌상, 정회원, 삼성물산(주) 주택본부 토목그룹 수석
12411, 박희진, 정회원, ㈜제일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철도사업부 대리
12412, 원상연, 정회원, ㈜뉴원 대표이사
12413, 이승원, 정회원,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교수
12414, 이시용, 정회원, KT Safety사업팀 부장
12415, 이재경, 정회원, HE지하안전연구원 대표
12416, 이지영, 종신회원(여),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박사과정
12417, 임병식, 종신회원, 삼호엔지니어링(주) 계측사업부 부장 
12418, 임선영, 종신회원(여), 삼호엔지니어링(주) 토목설계본부 대리
12419, 조석진, 정회원, HE지하안전연구원 관리부 과장
12420, NGUYEN DUC NAM, 정회원, S.E.NEST Co.,Ltd. Geotechnical department Assistant manager


총 25명(정회원 7명, 종신회원 18명 )


o학생회원
111189, 김병준, 학생회원, 명지전문대 토목공학과
111190, 손동건, 학생회원, 경북대학교 농업토목·생물산업공학부
111191, 지규찬, 학생회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alt



기록적인 여름 무더위가 언제였는지 벌써 선선한 바람이 불고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워지는 계절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올해 겨울은 높은 백신 접종률로 COVID19 걱정 없이 주변 지인분들과 따뜻한 연말을 맞이할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11월호는 G-Space의 내용으로 시작하며 10월에 수행한 가을학술발표회 후기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팽창성 암반의 특성,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조물 상태 분석, 도로 비탈면 배수 시설 개선 그리고 대형 평판재하시험의 전문적인 내용도 담아 회원님들에게 유익한 학회지가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원 생활, 연약지반 기술 위원회, 여성 기술자 프로그램, 스마트 기술연구소 그리고 New face 소개도 수록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끝으로 스코틀랜드에서 차박의 기고문을 통해 회원님들이 잠깐이라도 휴식을 느낄 수 있는 기사도 함께하였습니다.


이번호를 기획하시고 준비하신 편집위원장님, 편집위원님, 그리고 지반공학회 사무국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좋은 주제로 내용을 작성해주신 여러 회원님께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항상 우리 학회에 관심을 주시고 학회지를 구독해주시는 회원분들께도 큰 감사를 드리며, 모두 따뜻한 연말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내년에도 다양한 내용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형구
편집위원회 간사
대전대학교 부교수

alt
소식통'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