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가을학술발표회를 마치고

2019년 9월 27일 (금)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컨벤션

alt



한국지반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제2회 미래지반포럼 후기


좌장 : 조성민 박사(한국도로공사)

우리 학회는 지난 6월에 처음 개최한 제1회 지반미래포럼(4차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전환과 지반공학)에 이어, 이번 가을학술발표회에서는 ‘건축구조기준 개정에 따른 지반공학적 내진설계의 고찰’을 주제로 제2회 지반미래포럼을 열었다.
정충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주지진, 포항지진 등을 겪으며 사회기반시설물의 내진설계는 아직도 많은 개선이 필요한 여건에서 올해 3월 개정고시된 ‘건축구조기준’의 적용 범위를 두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우리 학회의 가을학술발표회에 맞추어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지반공학적 내진설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고 포럼의 배경을 설명하였다.
우리 학회의 조성민 기획전담이사(한국도로공사)가 좌장으로서 포럼을 진행하였으며, 세 명의 주제발표자와 여섯 명의 토론자가 참여하였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조경식 대한토목학회 구조위원장은 사회기반시설물의 안전 측면에서 바라본 건축물 내진설계기준의 문제점을 설명하였다. 건축법과 건축구조기준에서 정의하는 건축물의 범위가 과도하게 확장되면서 보도교와 같은 교량, 발전시설, 플랜트 등 토목시설물이 건축 분야로 발주되거나 설계기준이 오용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였으며, 비전문가들이 이들 시설물의 내진설계를 주도하게 되어 사회기반시설의 전반적인 안전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였다. 조위원장은 이번 사안이 토목과 건축 분야의 업역 다툼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대안으로 공통하중기준의 고시와 건설용어 정비, 불합리한 법규와 규정의 개선을 제시하였으며, 궁극적으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토목과 건축의 통합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두 번째 발표자인 박두희 한양대 교수는 미국토목학회 기준(ASCE/SEI 7-16)을 참조하여 개정된 건축구조기준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며 지반공학적 시각에서 내진설계의 범주, 지진하중의 계산, 지하구조물의 내진설계, 지반조건 및 설계응답스펙트럼과 관련한 기술적 이슈와 논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문제를 제기하였다. 박교수는 건축 및 토목구조 기술자와 지반공학 전문가의 적극적 협업 필요성을 강조하며, 건축구조기준의 개선과 함께 지반운동 산정에 대한 공통기준 제시, 지하구조물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등 지반공학적 내진설계를 위한 기존 기준의 보완도 시급하다고 하였다.


세 번째 발표자인 이진선 원광대 교수는 구조물기초설계기준이 분화된 셈인 현행 국가건설기준코드(KDS)의 지반분야 기준 체계를 설명하고, 지반공학 분야에 대해서 미국토목학회 기준을 선별적으로 옮긴 건축물내진설계기준의 문제점들을 지적하였다. 이교수는 토목 외 분야에서는 상세부지 평가, 지반응답해석, 입력지진의 선정, 응답해석 결과의 평가, 액상화 평가, 응답변위법 적용, 건축물 기초에 대한 모델링 등에 대하여 지반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내진설계와 관련한 현행 지반 분야 기준들을 세부적으로 보완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우리 학회에서 지반진동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문가그룹을 구성하여 지반 내진설계 기준 정비를 위한 로드맵 구성과 연구성과의 설계기준 반영을 위한 절차 마련, 관련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음을 밝혔다.

  


alt


주제발표에 이어 전문가들과 함께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첫 번째 토론에 나선 김현기 국민대 교수는 지반공학적 지식의 부족과 부실시공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 건축물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었는데, 건축물의 연약지반 위에 직접기초로 시공되어 부등침하가 발생하여 2013년 보강공사를 진행한 인천시 숭의동 아파트, 기초공사가 부실하게 진행되어 2014년 준공 직전 기울어져 결국 붕괴된 충남 아산시 오피스텔, 2017년 포항 지진시 부등침하가 발생한 흥해읍 아파트, 2017년 인근 굴착 중 부등침하가 발생하여 관계자들이 기소된 부산 사하구 오피스텔 등 다양한 사례를 지적하였다.


김성렬 서울대 교수는 지반공학적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인사들이 참여하는 건축 분야 심의 등에서 구조물의 안전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을 지적하였으며, 그 사례로 N 값이 10 이하인 연약지반에 해당되어 내진설계를 위한 지반분류에서 SE 대신 SA의 지반계수를 적용하여 위험측 설계가 진행된 사례를 들었다.최충락 평화엔지니어링 상무는 지하안전법에 따른 지하안전영향평가에서 법 적용을 제외받는 조건으로 건축설계가 변화되는 사례를 들었다. 인공지진파 선정상의 문제와 발주기관의 내진설계에 대한 인식 미흡을 지적하고, 등가정적해석상의 비선형해석, 지진응답해석에서 2차원 등가화 모델링 등 다소 난이도가 있는 해석을 위한 설계 엔지니어들의 역량 함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각종 내진설계기준 등에 반영된 지반액상화지수(LPI)의 절대적 사용 문제, 액상화가 우려되는 지반에서 기초 설계를 위한 수평방향 지반반력계수의 선정 등 이슈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다.


alt

  

구조공학 전문가인 이석종 비아이티솔루션 대표는 현재 대한토목학회에서 운영 중인 국가기반시설물 안전을 위한 법제도개선위원회의 활동 현황과 주요 이슈들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처럼 토목과 건축이 비교적 엄격히 분리된 일본의 기술자 제도와 학제, 전력토목 사례 등을 들며 건축물 영역의 불합리한 확대를 경계하였다.


변광욱 이지소프트컨설팅 대표는 내진설계를 위한 각종 해석에 활용하는 전문 소프트웨어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였다. 일반적인 정역학적 해석에서조차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나기도 하는 현실에서 내진설계를 위한 동역학적 해석에는 더욱 많은 주의와 전문성의 발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Mohr-Coulomb 모델을 비선형으로 오용하는 사례를 지적하였으며, 탄소성모델로 확장된 변형경화(hardening soil)모델 등을 활용하는 등 구성방정식 상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지반기술자들도 구조공학 등 타분야에 대한 지식을 보다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우리 학회 전임회장으로서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정삼성 연세대 교수는 이미 현재의 지반 분야 내진설계 기준들이 조사, 설계, 응답스펙트럼 등에 대해서 대부분 기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전문가들에 의하여 혼란이 야기되었다고 비판하면서, 마치 하도급 관계처럼 사슬화된 구조의 종점에 위치한 지반기술자들에게만 최종적인 책임이 떠밀려지는 상황을 우려하였다. 정교수는 일부 미흡한 기준들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지반공학적 내진설계의 합리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 학회를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 단체들이 함께 협력과 공조를 이어갈 것을 당부하였다.


많은 회원들이 포럼에 참가한 가운데, 김동수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이용수 국가건설기준센터 센터장 등이 객석에서 추가 토론을 이어가며, 우리 사회 안전 향상을 위한 지반공학 종사자들의 정당한 역할, 내진설계 기준의 정비와 글로벌화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포럼을 정리하며 조성민 좌장은 내진설계를 직접 수행하는 현업 기술자, 연구자, 발주기관 종사자를 망라한 우리 학회의 회원들이 이번 주제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고민해줄 것을 요청하고, 학회 차원에서도 지반 내진설계기준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한 자체 정책연구와 대한토목학회와 협력을 통한 법제화 노력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임을 강조하였다.



공청회 1[성능기반 항만 내진설계 기법 도입을 위한 내진설계 지침(안) 및 예제집] 후기


좌장 : 박인준 교수(한서대학교), 이진선 교수(원광대학교)

금번 가을학술발표회에서는 지반진동위원회 주관으로 현재 진행중인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 고도화를 위한 성능기반 내진설계기술의 개발”연구단의 공청회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해양과학기술 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시작되어 총 5년간의 연구기간 중 올해는 4차년도 연구가 진행중이다. 본 연구는 항만 설계기법의 성능기반 내진설계로의 전환을 위한 사전 연구작업으로, 동적원심모형실험 및 비선형 유효응력해석 등 여러 실험 및 수치해석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항만시설물의 지진시 거동평가를 위한 기법을 개발·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단은 한서대학교 박인준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총 15개의 기관이 산학협력의 형태로 참여 하고 있다.
연구단에서는 지난 3년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지침(안) 및 예제집을 작성하여 지난 5월 일선 설계사와 실시한 자문회의 결과를 반영한 자료를 대상으로 금번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내진설계 지침 및 예제집은 크게 5개의 분야 (중력식 구조물(케이슨 안벽), 잔교식 구조물, 흙 구조물(방파제 및 호안), 크레인,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표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o 먼저, 원광대학교 이진선 교수와 KAIST김동수 교수는 케이슨 안벽의 변위를 고려한 등가정적 해석방법과 이렇게 설계된 안벽의 지진시 성능평가를 위한 비선형 유효응력 해석기법을 위한 “중력식 구조물 내진설계지침서(안) 및 예제집”에 대한 발표를 하였음
o 한국건설기술 연구원 한진태 박사와 서울대학교 김성렬 교수는 잔교식 안벽의 설계를 위한 다중모드스펙트럼법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한 푸쉬오버해석 기법과 비선형 유효응력해석 기법을 포함한 “잔교식 구조물 내진설계지침서(안) 및 예제집”에 대한 발표를 하였음
o 한서대학교 박인준 교수와 강원대학교 이철주 교수는 흙구조물(방파제) 설계를 위한 등가정적 해석기법과 이를 평가하기 위한 유효응력 해석을 담은 “방파제 내진설계지침서(안) 및 예제집”를 발표하였음
o 이어, 전남대학교 허정원 교수와 건국대학교 이태형 교수는 각각 “항만 크레인 내진설계지침서(안) 및 예제집”과 “항만 파이프라인 내진설계지침서(안) 및 예제집”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총 30명이 넘는 청중이 참여하였고 발표 종료 후 개별 지침 및 예제집에 대한 질문과 향후 연구단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한 심도깊은 토론이 이어진 뜻깊은 공청회였다.


alt

[공청회2] 흙막이 관련 기준 및 평가 후기


좌장 : 박두희 교수(한양대학교), 조완제 교수(단국대학교)

2019년 가을 학술발표회에서 지반굴착 세션은 논문 발표 형식에서 벗어나 관련 업계에서 관심있는 흙막이 관련 기준 개정 및 지하안전영향평가에 대한 공청회 형식으로 개최되었다. 업계의 관심은 90여명의 참석자로 이어져 세션 장소가 가득 차게 되었다. 흙막이 관련 기준 개정은 지반굴착위원회 위원장인 김덕용 박사(지티이엔시)가 기존 KDS, KCS 규정에서 정의하는 철강재의 신규개발로 인한 개정과 기존 불분명했던 평가 방법에 대한 내용을 위주로 발표하였고, 이에 관한 다양한 토론이 이어졌다.
두 번째 발표로는 우리학회 부회장인 윤태국 교수(건설기술교육원)가 지하안전영향평가의 배경 설명 및 현황 그리고 현재 파악된 문제점 등을 설명하였다. 이후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는데 지하안전영향평가가 강화됨에 따라 이를 위한 적절한 대가, 평가 이후 실시설계에서의 변경에 대한 부분 및 건축물안전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굴토 심의 등 유사한 종류의 심의에 대한 분명한 구분과 절차가 필요하다는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세션 종료 이후 많은 참석자들이 학회차원에서의 기준 개정에 대한 공청회 개최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면서, 앞으로도 이런 공청회의 기회가 많이 있기를 바란다고 전해왔다.


alt

[전문세션] 첨단기술과 지반공학과의 융합


좌장: 심영종  박사(LH토지주택연구원), 윤태섭 교수(연세대학교)

본 세션은 지반IT융합기술 위원회(위원장: 심영종 박사)가 주관하여 지반공학 분야에서의 첨단기술과 융합 연구에 관련 발표를 하였다. 심도 깊은 발표와 토론을 위해 총 3개의 발표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theme lecture는 연세대학교 윤태섭 교수의 ‘친환경 공법을 이용한 미세먼지억제 현장 적용성 평가’로 시작하였다. 친환경 소재인 Enzyme을 이용한 탄산칼슘 생성 및 표층의 안정화에 대한 실험과 현장 실험 결과를 통해 경제성이 확보된 공사현장의 비산먼지 억제 효율성을 함께 토론하였다. 두번째 연사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최창호 박사는 토공사 공정별로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여 건설현장의 디지털화를 추구할 수 있는 전주기적 자동화 관리 플랫폼 개발 현황을 발표하였다. BIM과 공간정보처리 기술, 최첨단 다짐관리기술 등에 대한 소개를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핵심기술개발 현황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마지막으로는, 지반 공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지구물리’ 분야의 전문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송석구 박사를 초빙하여 경주와 포항 지진 발생 지역의 InSAR 위성 정보를 활용한 지진원 모델 결정연구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였다. 충분한 발표 시간과 질의응답을 통해 전통적인 지반공학분야에서 다루지 않는 새로운 주제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분야의 청중과 함께 발전적인 토론과 정보 교류가 충실한 세션이었다.


alt

[전문세션] 지반역학 및 불포화토지반 기술위원회


좌장: 김태식 교수(홍익대학교), 정영훈 교수(경희대학교)

지반역학 및 불포화토 지반 기술위원회는 2022년 대전에서 열릴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hysical Modelling in Geotechnics 2022, (ICPMG 2022)를 앞두고 국내 연구진들이 어떤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있는지 알아보고자 전문세션을 개최하였다. 전문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와 강연자들은 아래와 같다.


1. Theme Lecture: 연약지반의 비선형 이방적 변형 특성을 고려한 지반 모형 실험과 수치모델링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경희대학교 정영훈 교수)
2. 파이프라인 파손에 의한 지반함몰 모형실험(홍익대학교 윤희정 교수)
3. Dissa 석회질 모래의 광물학적인 원인에 의한 비선형 변형 특성(경희대학교 추현욱 교수)
4.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이용한 실내 토조 굴착 시험의 배면 침하 분석(홍익대학교 김태식 교수)


첫번째로 주제 강연을 한 정영훈 교수는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다양한 실내시험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이용, 응력-변형률 관계의 분석 기법, 벤더 엘리먼트 데이터를 이용한 항복 상태 해석, 크리프 상태에서 흙의 거동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다. 특히, 크리프 상태에서 사질토의 부피가 팽창한 실험결과와 이에 대한 이론적 해석을 설명하여 많은 청중의 관심을 끌었다.


두번째로 발표한 윤희정 교수는 실외 대형 토조에서 관을 매립 후 강우에 의해 지반 함몰이 발생과정을 분석하는 모형실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다양한 강우형태와 지반 함몰의 상관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지반 함몰의 발생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세번째로 발표한 추현욱 교수는 튀니지 Dissa 석회질 모래의 광물학적인 특성과 응력-간극비 거동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는 실험결과를 발표하였다. Dissa 석회질 모래는 CaO에 쉽게 파쇄될 수 있는 조개 혹은 산호 성분이 섞여 있어, 작용하는 응력이 커질 경우 보이는 매우 독특한 변형 거동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네번째로 발표한 김태식 교수는 포토그래메트리 기법을 이용하여 굴착벽체 배면 지반 침하를 3차원으로 분석하는 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소형 토조 실험을 이용하여 다각도에서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이용하여 점구름을 만들고, 굴착 전후의 배면 지반의 거동을 3차원으로 생성하고 그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번 가을 학술 발표회에서 우리 기술위원회는 전문세션을 통해 학회회원과 활발하게 심도 깊은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세션 개최를 위하여 노력해주신 학술발표 위원님들과 기술위 간사님, 발표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alt

[일반세션] 댐.제방 및 지반진동


좌장 : 하익수 교수(경남대학교),  김남룡 박사(K-water)

댐·제방과 지반진동 분야를 공동으로 구성한 본 세션에서는 필댐의 내진설계, 필댐 축제재료의 전단파속도 주상도 생성, 그리고 액상화 취약성 평가 기술 등 주로 지반동역학 및 내진성능평가와 관련된 총 네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경남대학교의 하익수 교수는 최근 개정된 댐과 저수지(필댐)의 내진설계기준의 주요 개정사항과 그 특징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각기 다른 법령에 따라 구분되는 댐과 농업용 필댐 저수지에 대하여 별도의 내진설계기준이 적용되고 있으며, 구조물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내진등급체계와 설계기법에서 차이를 보이므로 토론 과정에서 이에 대한 추가 연구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의 강민수 과장은 필댐의 동적 내진해석에서 Newmark 방식의 변형 계산 시 고려해야 할 사면활동면의 형태를 제안하였다. 이는 합리적인 필댐의 내진설계를 위한 중요 요소이며, 동시에 댐의 설계거동한계를 규정하는 Newmark 변위산정방법 및 최대 변형에 대한 추가 연구도 필요하다. 충남대학교의 오현주 연구원은 사력댐에서 획득한 하나의 전단파속도(VS) 주상도를 바탕으로 공간변동성과 불확실성을 고려한 다수의 주상도를 생성하고 깊이별 변동계수 분포를 결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서울대학교 봉태호 박사는 인천공항 매립지의 44개 CPT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지 특성의 공간적 분포를 분석하고, 최대지반가속도에 따른 주요 액상화 취약성 지수(LPI, 침하량, LSN 등)의 통계적 특성 변화를 비교하여 소개하였다.
이번 세션에서는 댐의 내진설계와 액상화 등 매우 제한된 주제에 대한 논문만이 소개되었으나, 향후에는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성과가 소개되길 기대한다.


alt

[일반세션] 지반역학 및 거동해석


좌장 : 정충기 교수(서울대학교), 이준규 교수(서울시립대학교)

지반역학 및 거동해석 세션에서는 총 4편의 논문발표가 진행되었고 각 논문마다 20분을 할애하여 발표내용이 충분히 제공되고 활발한 토의의 장이 되도록 유도하였다.
한국도로공사 도종남 박사는 옹벽형 방음벽 손상의 발생유형을 현장사례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그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금오공대의 고규현 교수는 흙입자 열전도도가 동결시료의 동상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한 열-수리-역학적 수치해석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울산과기원의 강신항 박사후연구원은 발표에서 수리-역학적 연계를 반영하는 사면안정 모델을 제안하고 제안모델의 적용성을 우면산 산사태 사례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금오공대의 고규현 교수가 터널 막장에서의 급속인공동결 모델링 및 효율적인 동결관 배치라는 주제로 두번째 발표를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은 수리-열적 특성을 고려한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지반의 효과적인 동결을 유도할 수 있는 동결관 배치형태를 제시하였다.
본 세션은 지반역학에 대한 공통의 주제에 대해 발표자와 청중들이 심도있는 토론의 장이 된 뜻 깊은 자리였다.


alt

[학생세션] 지반조사 및 재해대책


좌장 : 백승철 교수(안동대학교), 장정욱 교수(창원대학교)

“지반조사 및 재해대책” 분야 학생세션에서는 총 5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토석류 대책에 관련된 논문이 1편 그리고 액상화평가 관련 논문이 1편, 나머지 3편의 논문은 도로 포장 하부 지반의 특성 조사와 관련된 논문이었습니다.
초청 강연이 끝나고 시작되는 오전 세션이었기 때문인지 논문 발표 관련자 이외의 참여자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5명의 발표자 모두 그간 본인의 연구 내용에 대한 발표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열심히 발표해주신 발표자들께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하며 훌륭한 지반공학자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alt

[학생세션] 연약지반


좌장 : 박영목 교수(영남대학교), 추현욱 교수(경희대학교)

초청 강연이 끝나고, 11시부터 진행된 첫 번째 패러럴 세션에는 총 6개의 세션이 개설이 되었으며, 그 중 하나가 연약지반을 주제로 한 학생세션 3이었다. 하루라는 짧은 시간동안 학술발표회가 진행되다 보니 세션 별로 인원이 많이 분산되었고, 그로 인해 발표자를 제외한 일반 참가자들의 참여가 저조한 아쉬움이 우선 남는다.
본 세션에는 총 6편이 논문발표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논문인 “풍화 이암 고결토의 강도 및 내구성 특성에 관한 연구”은 경북대 김성헌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기존 사질토 대신 풍화이암을 시공에 활용하고자 시멘트로 고결된 다양한 함량비의 사질토-풍화이암 혼합토를 조성하여 강도정수를 측정하였다. 영어로 진행된 두 번째 논문인 “Lignin-Polyethyleneimine 처리 입상 토양의 특성”은 고려대 Sopharith Chou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최근 친환경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Lignin을 활용하여 보강된 시료의 강도 정수를 평가하였다. 전남대 Emmanuel Ike 학생의 논문인 “Effects of Ionic Concentration and pH on the Liquid Limit of Clayey Soils” 역시 영어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간극수의 pH와 농도에 따른 점성토의 특성 변화를 정량화하고자 하였다. 네 번째 논문인 “잔탄검 바이오폴리머의 카올리나이트 투수성 저감 효과”는 카이스트 권영만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미생물을 활용하여 카올린의 투수계수 저감 효과를 확인하였다. 다섯 번째 논문인 “토목섬유매트의 봉합 인장강도 증가에 따른 연약지반 지지력 분석” 동신대 채유미 학생이 발표하였으며,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토목섬유가 포설된 복합지층의 수정 지지력 방정식을 제안하였다.
마지막 발표는 강릉원주대 정휘현 학생이 “열주입에 따른 점토시료의 압밀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라는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온도 변화에 따른 점성토의 압밀속도 변화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번 가을 학술발표회에 학생-연약지반 세션에 논문을 발표해주신 발표자분들과 학술발표회를 준비하신 학회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alt

[학생세션] 지반진동 및 지반역학


좌장 : 윤형구 교수(대전대학교), 장재원 교수(한양대학교)

본 학생 세션에서는 총 6편의 연구논문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첫번째 발표에서는, 풍화토를 이용하여 suffusion실험을 실시하였고, 내부 침식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고, 두번째 발표에서는, 지반 내에서 탄산칼슘을 침전시켜 강도 증진을 위한 연구가 발표되었다. 상기 연구에서는 기존의 박테리아나 효소를 사용하지 않고, 수산화 칼슘과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탄산칼슘을 침전시키는 새로운 방법이 소개되었다. 세번째 발표인 동결 융해가 정지토압계수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는, 실험 장비 세팅에 대한 자세한 질의 응답이 있었으며, 그 외에 포항 지역의 지진파 증폭 현상과 지반운동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에 대한 연구가 소개되었다. 그리고 폴리우레탄을 사용하여 입자의 damping을 증가시키는 목적의 연구도 발표되었다. 본 세션에서는,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학생들이 발표를 진행하여, 참석자들과의 다양한 토의가 있었으며, 2명의 외국인 학생이 직접 발표에 참가하였다.


alt

[학생세션] 지반진동


좌장 : 곽동엽 교수(한양대학교 에리카), 김병민 교수(울산과학기술원)

이번 학생세션5[지반진동]은 학술대회의 가장 마지막 시간대에 편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40여명의 청중들이 참여하여 세션장을 가득 채워 주셨습니다. 총 여섯 개의 팀에서 액상화, 진동기계 기초, 흙-기초-구조물 상호작용, 지반 전단파 속도 등의 주제에 대하여 원심모형실험, 실내 모형실험, 수치해석, 이론적 분석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한국해양대학교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한 액상화 지반의 침하 평가를 수행하였고, 경북대학교에서는 실내실험을 활용하여 포항 모래의 액상화 특성을 파악하였습니다. 경남대학교에서는 실내 모형실험을 활용한 진동기계 얕은 기초의 동하중 산정을 하였고, 전남대학교에서는 원심모형실험을 활용하여 흙-기초-구조물 상호작용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으며,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원심모형실험을 통하여 중력식 안벽 구조물의 동적 거동을 평가 하였습니다. 그리고 울산과학기술원에서는 P파를 분석하여 지반 전단파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모든 학생들의 발표가 훌륭한 것으로 미루어, 꾸준한 노력으로 짧은 시간 동안 믿기지 않을 만큼의 연구 실력을 쌓아온 것을 엿 볼 수 있었습니다. 각 발표 이후에는 참여한 청중들(대부분 학생으로 파악됨)이 주도하여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발표한 주제의 다양성, 내용의 우수성, 학생들의 발표 실력, 그리고 청중들의 호응도로 미루어 지반공학회, 특히 지반진동 분야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학술대회에서 더 좋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희망하며 큰 박수와 함께 세션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alt

2019년 가을학술발표회 학생 우수논문 수상자

■ 학생세션 수상자
1. 노후 교량 직접기초의 내진성능에 관한 연구: 한계 상태 분석 - 김선재, 송기일, 강경남(인하대학교)
2. Lignin-Polyethyleneimine 처리 입상 토양의 특성 - Sopharith Chou, Boyoung Yoon,
     Woojin Lee(Korea Univ), Changho Lee(Chonnam National Univ)
3. 중력식 안벽 구조물의 동적 거동 평가를 위한 원심모형실험 - 김연삼, 고길완, 김동수(한국과학기술원)
4. 국내 필댐 재료의 Suffusion으로 인한 내부 침식 발생 매커니즘 - 이희준, 김인현, 정충기(서울대학교)
5. 동적강성 산정 시 해머에너지의 영향 평가 - 김동주, 변용훈(경북대학교)


■ 포스터세션 수상자
1. 음파 신호 분석을 통한 구조물 하부의 공동 검측 - 강성훈, 임종원, 김영대, 이종섭(고려대학교)
2. 비균질지반에서의 Spudcan 기초의 관입 해석 - 아사드 잔, 박두희(한양대학교)


alt


국제학술회의 소식

International Conference & Symposium


November to December, 2019 


GeoMEast 2019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hibition
o Date: November 11-14, 2019 o Venue: Corniche El-Nile, Egypt
o Website: https://geomeast.org/ o E-mail: info@ssige.org 


8th International Geotechnical Symposium
o Date: November 13-15, 2019 o Venue: Istanbul, Turkey
o Website: http://www.geoteknik2019.org o E-mail: bilimsel@geoteknik2019.org  


XVI Pan-American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November 17-20, 2019 o Venue: Cancun, Mexico 
o Website: http://www.panamerican2019mexico.com
o E-mail: info@panamerican2019mexico.com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s for Sustainable Infrastructure Development
o Date: November 28-29, 2019 o Venue: Hanoi, Vietnam
o Website: https://geotechn.vn/ o E-mail: secretariat@geotechn.vn 


9th Asian Young Geotechnical Engineers Conference
o Date: December 05-07, 2019 o Venue: Lahore, Pakistan
o Website: http://15icge-9aygec.uet.edu.pk/ o E-mail: 9AYGEC@uet.edu.pk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December 05-07, 2019 o Venue: Lahore, Pakistan
o Website: http://15icge-9aygec.uet.edu.pk/ o E-mail: 15icge@uet.edu.pk


First Indian Symposium on Offshore Geotechnics
o Date: December 05-06, 2019  o Venue: Khordha, India
o Website: https://sites.google.com/iitbbs.ac.in/isog2019
o E-mail: isog2019@gmail.co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ase Histories and Soil Properties
o Date: December 05-06, 2019 o Venue: Singapore, Singapore
o Website: http://www.iccs2019.org o E-mail: geoss@cma.sg 


January to March, 2020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eismic Performance and Design of Slopes
o Date: January 18-22, 2020 o Venue: Edinburgh, United Kingdom
o Website: https://www.isspds.eng.ed.ac.uk/ o E-mail: v1czhu3@exseed.ed.ac.uk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February 19-20, 2020  o Venue: Baghdad, Iraq
o Website: http://issmfe.org/international-iraqi-geotechnical-conference/  
o E-mail: mahdi_karkush@coeng.uobaghdad.edu.iq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struction Resources for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echnologies (CREST2020)
o Date: March 10-12, 2020 o Venue: Fukuoka, Japan
o Website: https://crest2020.com/ o E-mail: info@crest2020.com


April to June, 2020


GeoAmerica 2020
o Date: April 26-29, 2020 o Venue: Rio de Janeiro, Brazil
o Website: http://www.geoamericas2020.com o E-mail: geoamericas2020@geoamericas2020.com


14th Baltic Sea Geotechnical Conference 2020
o Date: May 25-27, 2020 o Venue: Helsinki, Finland
o Website: http://www.ril.fi/en/events/bsgc-2020.html o E-mail: ville.raassakka@ril.fi


18th NGM Nordic Geotechnical Meeting
o Date: May 25-27, 2020 o Venue: Helsinki, Finland
o Website: http://www.ril.fi/en/events/ngm-2020.html o E-mail: ville.raassakka@ril.fi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bankment Dams (ICED’2020): Dam Breach Modeling and Risk Disposal
o Date: June 5-7, 2020  o Venue: Beijing, China
o Website: http://iced-2020.host30.voosite.com/ o E-mail: ced2020@163.com


DFI Deep Mixing 2020
o Date: June 15-18, 2020 o Venue: Gdansk, Poland
o Website: http://www.dfi.org o E-mail: staff@dfi.org


XIII International Symposium on Landslides (13 ISL) - Cartagena 2020
o Date: June 15-18, 2020 o Venue: Cartagena, Colombia
o Website: http://www.scg.org.co o E-mail: isl2020@scg.org.co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Education
o Date: June 24-25, 2020 o Venue: Athens, Greece
o Website: https://www.gee2020.org o E-mail: gee2020athens@gmail.com 


4th European Conference on Unsaturated Soils - Unsaturated Horizons
o Date: June 24-26, 2020 o Venue: Lisbon, Portugal
o Website: http://www.EUNSAT2020.tecnico.ulisboa.pt o E-mail: info@EUNSAT2020.tecnico.ulisboa.pt


Geotechnical Aspects of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 TC204 Cambridge 2020
o Date: June 29-July 01, 2020  o Venue: Cambridge, United Kingdom o E-mail: me254@cam.ac.uk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mputer Methods and Advances in Geomechanics
o Date: June 29-July 03, 2020  o Venue: Torino, Italy o E-mail: marco.barla@polito.it


July to September, 2020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cent Advances in Geotechnical Earthquake Engineering and Soil Dynamics
o Date: July 13-16, 2020  o Venue: Bengaluru, India 
o Website: http://7icragee.org/index.php o E-mail: conf@7icragee.org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August 10-11, 2020 o Venue: Colombo, Sri Lanka
o Website: http://icgecolombo.org/2020/index.php o E-mail: slgssecretariat@gmail.com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ontiers in Offshore Geotechnics
o Date: August 16-19, 2020 o Venue: Austin, United States
o Website: http://www.isfog2020.org o E-mail: phillip.watson@uwa.edu.au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nsportation Geotechnics (4th ICTG)
o Date: August 30-September 02, 2020 o Venue: Chicago, United States
o Website: http://www.conferences.illinois.edu/ICTG2020 o E-mail: CITL-ICTG2020@illinois.edu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and Geophysical Site Characterization
o Date: September 7-11, 2020 o Venue: Budapest, Hungary
o Website: http://isc6.org o E-mail: info@isc6.org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ergy Geotechnics
o Date: September 20-23, 2020 o Venue: San Diego, United States
o Website: https://icegt-2020.eng.ucsd.edu/home o E-mail: secretariat@icegt-2020.com


October to December, 2020


DFI 45th Annual Conference on Deep Foundations
o Date: October 13-16, 2020 o Venue: Oxon Hill, United States
o Website: http://www.dfi.org o E-mail: staff@dfi.org 


Thi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upled Phenomena in Environmental Geotechnics
o Date: October 29-30, 2020 o Venue: Kyoto, Japan
o Website: https://cpeg2020.org o E-mail: cpeg2020@geotech.gee.kyoto-u.ac.jp


5th World Landslide Forum
o Date: November 02-06 2020 o Venue: Kyoto, Japan
o Website: http://wlf5.iplhq.org/ o E-mail: secretariat@iclhq.org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cour and Erosion
o Date: November 15-18, 2020  o Venue: Arlington, United States
o Website: https://www.engr.psu.edu/xiao/ICSE-10 Call for abstract.pdf
o E-mail: mxiao@engr.psu.edu 


January to December, 2021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o Date: September 12-17, 2021  o Venue: Sydney, Australia
o Website: http://www.icsmge2021.org/ o E-mail: email@icsmge2021.com 



곽동엽
한양대학교 에리카 건설환경공학과
(
dkwak@hanyang.ac.kr)




국내 · 외 신간도서 안내



alt


홍원표의 지반공학 강좌_말뚝공학편

홍원표의 지반공학 강좌_말뚝공학편은 지반공학 분야의 말뚝기초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수평하중말뚝, 산사태억지말뚝, 흙막이말뚝, 성토지지말뚝, 연직하중말뚝 등으로 말뚝공학을 구분하여 관련된 사항을 중점적으로 정리하여 편성하였다.







저자 : 홍원표

출판사 : 도서출판 씨아이알

발행일 : 2019년 3월 15일

면수 : 5권(188*257)

정가 : 100,000원





alt


초고층의 이해 : 기술과 건축

초고층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초고층건축물은 어떤 모습일까?
지속적인 도심 인구의 증가와 이로 인한 도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고층은 이미 현시대 및 미래를 향한 가장 뜨거운 건물 타입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도시가 지향하는 친환경설계, 수직도시, 스마트시티 또는 디지털건축의 모습은 단순한 높이의 경쟁뿐만 아니라 경제성, 사회성 관점에서 최적의 초고층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증폭시킬 것이다.
본서는 고층건축물의 역사, 건축디자인, 구조설계, 시공, 초고속 엘리베이터 등의 최첨단 기술에서부터, 나아가 미래 초고층 모습의 전망과 비전 등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초고층의 기술과 건축에 대한 주요 정보들을 과거, 현재, 미래 시점에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초고층을 이해하는 지침서로서 쓰였다.
앞으로 고층건축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려는 학생, 건축가, 엔지니어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초고층건물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 (사)한국초고층도시건축학회/김상대·문경선

출판사 : 공간예술사

발행일 : 2019년 9월 10일

면수 : 328pp(188 × 230 mm)

정가 : 28,000원




해외매거진 소개


alt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ume 145, Issue 10 (October 2019) / https://ascelibrary.org/toc/jggefk/145/10


목차

Technical Papers
DEM Simulation of Creep in One-Dimensional Compression of Crushable Sand
Su Liu, Jianfeng Wang and Chung Yee Kwok
Total Stress Analysis of Soft Clay Ground Response in Centrifuge Models
Kamil B. Afacan, Samuel Yniesta, Ali Shafiee, Jonathan P. Stewart and Scott J. Brandenberg
Effects of Mobilized Wall Friction Angle on Resultant Seismic Earth Pressure on Shallow Foundation
Shuji Tamura, Ryota Kawakami and Takehiro Okumura
Radial Consolidation Analysis Using Delayed Consolidation Approach
Pankaj Baral, Cholachat Rujikiatkamjorn, Buddhima Indraratna, Serge Leroueil and Jian-Hua Yin
Simple Approaches for Modeling Hysteretic Soil Water Retention Behavior
Zhong Han, Sai K. Vanapalli and Wei-lie Zou
Large-Scale Modeling of Preshaking Effect on Liquefaction Resistance, Shear Wave Velocity, and CPT Tip Resistance of Clean Sand
R. Dobry, S. Thevanayagam, W. El-Sekelly, T. Abdoun and Q. Huang
Effects of Cyclic Temperature Variations on Thermal Response of an Energy Pile under a Residential Building
Mohammed Faizal, Abdelmalek Bouazza, John S. McCartney and Chris Haberfield
Modified NTH Method for Assessing Effective Friction Angle of Normally Consolidated and Overconsolidated Clays from Piezocone Tests
Zhongkun Ouyang and Paul W. Mayne
Fabric Effects on Strip Footing Loading of Anisotropic Sand
Yannis K. Chaloulos, Achilleas G. Papadimitriou and Yannis F. Dafalias
Comparative and Numerical Analyses of Response of Concrete Cutoff Walls of Earthen Dams on Alluvium Foundations
Lifeng Wen, Junrui Chai, Zengguang Xu, Yuan Qin and Yanlong Li
Modeling Aging of Displacement Piles in Natural Soft Clay
Mats Karlsson, Jorge Yannie and Jelke Dijkstra
Polymer Elution and Hydraulic Conductivity of Bentonite-Polymer Composite Geosynthetic Clay Liners
Kuo Tian, William J. Likos and Craig H. Benson
Mechanistic Development of CPT-Based Cyclic Strength Correlations for Clean Sand
Diane M. Moug, Adam B. Price, Ana Maria Parra Bastidas, Kathleen M. Darby, Ross W. Boulangerand Jason T. DeJong
Assessing Initial Stiffness Models for Laterally Loaded Piles in Undrained Clay: Robust Design Perspective
Yang Yu, Mengfen Shen and C. Hsein Juang
Bioinspiration for Anisotropic Load Transfer at Soil-Structure Interfaces
Alejandro Martinez, Sophia Palumbo and Brian D. Todd
Data Reduction and Dynamic p-y Curves of Helical Piles from Large-Scale Shake Table Tests
M. K. ElSawy, M. H. El Naggar, A. B. Cerato and A. W. Elgamal
Seismic Deformation Analysis of Embankment Dams Using Simplified Total-Stress Approach
Kevin Zeh-Zon Lee, Navead Jensen, David R. Gillette and Derek T. Wittwer
One-Way Cyclic Behavior of Saturated Clay in 3D Stress State
Chuan Gu, Yongzheng Wang, YuJun Cui, Yuanqiang Cai and Jun Wang
Lateral Performance and p-y Curves for Large-Capacity Helical Piles Installed in Clayey Glacial Deposit
Mohamed Elkasabgy and M. Hesham El Naggar
Capacity of Short Piles and Caissons in Soft Clay from Geotechnical Centrifuge Tests
Madhuri Murali, Francisco J. Grajales-Saavedra, Ryan D. Beemer, Charles P. Aubeny and Giovanna Biscontin
Pile and Pile-Group Response to Liquefaction-Induced Lateral Spreading in Four Large-Scale Shake-Table Experiments
Ahmed Ebeido, Ahmed Elgamal, Kohji Tokimatsu and Akio Abe
Numerical Study of Mobilized Friction along Embedded Catenary Mooring Chains
C. Sun, X. Feng, S. R. Neubecker, M. F. Randolph, M. F. Bransby and S. Gourvenec
Variability and Bias in Undrained Shear Strength from Different Sampling and Testing Methods
Dan Ding and J. Erik Loehr
Settlement and Vertical Load Transfer in Column-Supported Embankments
George M. Filz, Joel A. Sloan, Michael P. McGuire, Miriam Smith and James Collin
Centrifuge Model Testing of Liquefaction Mitigation via Microbially Induced Calcite Precipitation
Kathleen M. Darby, Gabby L. Hernandez, Jason T. DeJong, Ross W. Boulanger, Michael G. Gomezand Daniel W. Wilson
Penetration Model for Installation of Skirted Foundations in Layered Soils
Rasmus Tofte Klinkvort, Hendrik Sturm and Knut H. Andersen
Numerical Investigation of Mechanisms Affecting Performance of Cyclically Loaded Tension Piles in Sand
Bao Li Zheng and Bruce L. Kutter


Case Studies
Integrating Field Monitoring and Numerical Modeling to Evaluate Performance of a Levee under Climatic and Tidal Variations
Xavier A. Rivera-Hernandez, Ghada S. Ellithy and Farshid Vahedifard


Technical Notes
Drained Peak and Residual Interface Shear Strengths of Fine-Grained Soils for Pipeline Geotechnics
Hisham T. Eid, Nasser M. Al-Nohmi, Dharma Wijewickreme and Ruslan S. Amarasinghe

Circular-Plate Load Tests on Bounded Cemented Layers above Weak Cohesive-Frictional Soil
Nilo Cesar Consoli, Jamile Giriboni Rossi, Lucas Festugato, Cesar Alberto Ruver, Hugo Carlos Scheuermann Filho, Diego Foppa, Mariana da Silva Carretta and Helena Batista Leon






alt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ume 145, Issue 11 (November 2019) / https://ascelibrary.org/toc/jggefk/145/11


목차

Forum
Undrained Strengths and Long-Term Stability of Slopes
Scott Shewbridge


Technical Papers
LRFD Calibration of Internal Limit States for Geogrid MSE Walls
Richard J. Bathurst, Tony M. Allen, Peiyuan Lin and Nezam Bozorgzadeh
Additional Analyses of the Fundao Tailings Storage Facility: In Situ State and Triggering Conditions
David Reid
Effect of Partial Drainage on Cyclic Strengths of Saturated Sands in Dynamic Centrifuge Tests
Kathleen M. Darby, Ross W. Boulanger and Jason T. DeJong
Behavior of Geosynthetic-Reinforced Piled Embankments with Defective Piles
Louis King, Abdelmalek Bouazza, Christophe Gaudin, Conleth D. O’Loughlin and Ha H. Bui
Biogeochemical Model for Soil Improvement by Denitrification
Sean T. O’Donnell, Caitlyn A. Hall, Edward Kavazanjian and Bruce E. Rittmann
Face Stability Analysis of EPB Shield Tunnels in Dry Granular Soils Considering Dynamic Excavation Process
Jun Wang, Chuan He and Guowen Xu
Discrete-Element Analysis of Influence of Granular Soil Density on Earthquake Surface Fault Rupture Interaction with Rigid Foundations
Fernando E. Garcia and Jonathan D. Bray
Physical Model Tests of Half-Scale Geosynthetic Reinforced Soil Bridge Abutments. I: Static Loading
Yewei Zheng, Patrick J. Fox, P. Benson Shing and John S. McCartney
Physical Model Tests of Half-Scale Geosynthetic Reinforced Soil Bridge Abutments. II: Dynamic Loading
Yewei Zheng, John S. McCartney, P. Benson Shing and Patrick J. Fox
3D Numerical Limiting Case Analyses of Lateral Spreading in a Column-Supported Embankment
Zhanyu Huang, Katerina Ziotopoulou and George M. Filz
Drained Bearing Capacity of Shallowly Embedded Pipelines
Joe G. Tom and David J. White
Centrifuge Modeling of Variable-Rate Cone Penetration in Low-Plasticity Silts
A. B. Price, R. W. Boulanger and J. T. DeJong
Centrifuge Modeling of Cyclic Lateral Behaviors of a Tetrapod Piled Jacket Foundation for Offshore Wind Turbines in Sand
Deqiong Kong, Kai Wen, Bin Zhu, Zhoujie Zhu and Yunmin Chen
Simplified Procedure for Prediction of Earthquake-Induced Settlements in Partially Saturated Soils
Abdülhakim Zeybek and Santana Phani Gopal Madabhushi
Rehabilitation of Overdeformed Metro Tunnel in Shanghai by Multiple Repair Measures
D. M. Zhang, D. M. Zhang, K. Soga, H. W. Huang and F. Wang
Remote Sensing Approach to Upstream Slope Inspection
Travis A. Shoemaker, Michael P. McGuire and Guilaine Roussel


Case Studies
Phreatic Surface Migration through an Unsaturated Levee Embankment
Navid H. Jafari, Jack A. Cadigan, Timothy D. Stark and Mark L. Woodward
Nonlinear Dynamic Analyses of Austrian Dam in the 1989 Loma Prieta Earthquake
Ross W. Boulanger


Technical Notes
Thermal Conductivity of Sand-Tire Shred Mixtures
Yang Xiao, Bowen Nan and John S. McCartney
Water Retention and Desiccation Potential of Lignocellulose-Based Fiber-Reinforced Soil
Sanandam Bordoloi, Anthony Kwan Leung, Vinay Kumar Gadi, Rojimul Hussain, Ankit Garg and Sreedeep Sekharan
Performance of Geogrid-Reinforced and PTC Pile-Supported Embankment in a Highway Widening Project over Soft Soils
Mengxuan Zhao, Chunyuan Liu, Tahar El-Korchi, Haichao Song and Mingjiang Tao
Soil Displacement Near a Bucket Foundation Installed in Sand by Suction and Jacking in a Centrifuge
Jae-Hyun Kim and Dong-Soo Kim
Effect of Particle Shape on Strength and Stiffness of Biocemented Glass Beads
Yang Xiao, Armin W. Stuedlein, Jinyu Ran, T. Matthew Evans, Liang Cheng, Hanlong Liu, Leon A. van Paassen and Jian Chu


Discussions and Closures
Discussion of “Effects of Interface Roughness, Particle Geometry, and Gradation on the Sand-Steel Interface Friction Angle” by Fei Han, Eshan Ganju, Rodrigo Salgado, and Monica Prezzi
Vishnu Diyaljee

Closure to “Effects of Interface Roughness, Particle Geometry, and Gradation on the Sand-Steel Interface Friction Angle” by Fei Han, Eshan Ganju, Rodrigo Salgado, and Monica Prezzi
Fei Han, Eshan Ganju, Monica Prezzi and Rodrigo Salgado






alt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ume 42, Issue 5(September 2019) / https://www.astm.org/DIGITAL_LIBRARY/JOURNALS/GEOTECH/TOC/4252019.htm


목차

Journal Papers
Consolidated Undrained Shear Behavior of Synthetic Waste Rock and Synthetic Tailings Mixtures
Matteus M. P. Hamade, Christopher A. Bareither
Strategies for One Dimensional (1D) Compression Testing of Large-Particle-Sized Tire Derived Aggregate
Doyin Adesokan, Ian Fleming, Adam Hammerlindl, John McDougall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ly Deposited Soft Soil under True Three-Dimensional Stress States
Hong Sun, Hailin Wang, Gang Wu, Xiurun Ge
Analysis of Vertical Piles Embedded in Organic Soil under Oblique Pull-Out Load
Majid Hamed, Hanifi Canakci, Ahmed Nasr
A Tensile Strength Apparatus with the Facility to Monitor Negative Pore-Water Pressure
Ian Murray, Alessandro Tarantino, Fernando Francescon
Discussion of Implementation of Soil Pressure Sensors in Large-Scale Soil-Structure Interaction Studies by L. Keykhosropour, A. Lemnitzer, L. Star, A. Marinucci, and S. Keowen, This article was published in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41, No. 4, 2018. [DOI: 10.1520/GTJ20170163]
Mark Talesnick
Disagreeing Evaluations for Slug Tests in Monitoring Wells: Importance of Standards
Robert P. Chapuis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Liner Leak-Detection Technique
Lopa Mudra S. Pandey, Sanjay Kumar Shukla
Full-Match Method to Determine the Coefficient of Radial Consolidation
S. G. Chung, T. R. Park, D. Y. Hwang, H. J. Kweon






alt


Géotechnique

Volume 69, Issue 9(September 2019) / https://www.icevirtuallibrary.com/toc/jgeot/69/9


목차

Papers
Experimental results on the influence of gas on the mechanical response of peats
Cristina Jommi, Stefano Muraro, Edoardo Trivellato, Cor Zwanenburg
Non-linear rocking stiffness of embedded foundations in sand
Damoun Taeseri, Jan Laue, Ioannis Anastasopoulos
Modelling the cyclic ratcheting of sands through memory-enhanced bounding surface plasticity
Hao Yuan Liu, José Antonio Abell, Andrea Diambra, Federico Pisano
Rate effects on the interface shear behaviour of normally and overconsolidated clay
Alejandro Martinez, Hans Henning Stutz
Small-strain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frozen clay from static testing
Jinyuan Wang, Satoshi Nishimura, Shota Okajima, Bhakta Raj Joshi


Technical Notes
Unsaturated shear strength of soil with bimodal soil-water characteristic curve
Alfrendo Satyanaga, Harianto Rahardjo
Effect of increase in load and frequency on the resilience of railway ballast
Qideng Sun, Buddhima Indraratna, Ngoc Trung Ngo
Critical state of polymer-coated sands
Deyun Liu, Sérgio D. N. Lourenço, Jun Yang






alt


Géotechnique

Volume 69, Issue 10(October 2019) / https://www.icevirtuallibrary.com/toc/jgeot/69/10


목차

Papers
Forensic study on the collapse of a high-rise building in Shanghai: 3D centrifuge and numerical modelling
Wei-Dong Wang, Charles W. W. Ng, Yi Hong, Yun Hu, Qing Li
Rigid pile response to cyclic lateral loading: laboratory tests
Christelle N. Abadie, Byron W. Byrne, Guy T. Houlsby
One-dimensional modelling of pile jacking installation based on CPT tests in sand
Teng Wang, Wenlong Liu, Xiaoni Wu
Analysis of cement-treated soil slab for deep excavation support - a rational approach
Yutao Pan, Yong Liu, Fook Hou Lee, Kok Kwang Phoon
Evolution of bulk compressibility and permeability of granite due to thermal cracking
Fan Zhang, Jianjian Zhao, Dawei Hu, Jianfu Shao, Qian Sheng


Technical Notes
Effects of biofilm on gas permeability of unsaturated sand
Charles Wang Wai Ng, Pui San So, Jason Lim Coo, Chao Zhou, Sze Yu Lau
Suction caisson foundations for offshore wind energy: cyclic response in sand and sand over clay
Fang Yuan Zhu, Britta Bienen, Conleth O'Loughlin, Mark Jason Cassidy, Neil Morgan


Discussion
Bearing strength surfaces implied in conventional bearing capacity calculations
Michael John Pender, Christos Vrettos
Predicting tunnelling-induced ground movements and interpreting field measurements using numerical analysis: Crossrail case study at Hyde Park
Vasileios Avgerinos, David M. Potts, Jamie R. Standing, Michael S. P. Wan, Evangelia S. Ieronymaki, Katerina Boukin, Andrew J. Whittle






alt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ume 56, Number 9(September 2019) / https://www.nrcresearchpress.com/toc/cgj/56/9


목차

Introduction
Introduction: Advances in landslide understanding
Eduardo E. Alonso, Núria M. Pinyol


Articles
Effects of dynamic fragmentation on the impact force exerted on rigid barrier: centrifuge modelling
C.W.W. Ng, C.E. Choi, D.K.H. Cheung, Y. Cui
Finite element analysis for rockfall and debris flow mitigation works
Julian S.H. Kwan, Eric H.Y. Sze, Carlos Lam
Eco-friendly recycled crushed glass for cushioning boulder impacts
Y. Su, C.E. Choi, C.W.W. Ng, C. Lam, J.S.H. Kwan, G. Wu, J. Huang, Z. Zhang
Effects of vegetation on hydrological response of silty volcanic covers
Luca Pagano, Alfredo Reder, Guido Rianna
Effects of layering on triggering mechanisms of rainfall-induced landslides in unsaturated pyroclastic granular soils
Emilia Damiano
Building physically based models for assessing rainfall-induced shallow landslide hazard at catchment scale: case study of the Sorrento Peninsula(Italy)
Brunella Balzano, Alessandro Tarantino, Marco Valerio Nicotera, Giovanni Forte, Melania de Falco, Antonio Santo
Runout evaluation of Oso landslide with the material point method
Alba Yerro, Kenichi Soga, Jonathan Bray
Three-dimensional material point method modeling of runout behavior of the Hongshiyan landslide
Xiaorong Xu, Feng Jin, Qicheng Sun, Kenichi Soga, Gordon G.D. Zhou
Landslide motion assessment including rate effects and thermal interactions: revisiting the Canelles landslide
Mauricio Alvarado, Núria M. Pinyol, Eduardo E. Alonso
Kinematic energy balance approach to submarine landslide evolution
Christian Buss, Balz Friedli, Alexander M. Puzrin






alt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ume 56, Number 10(October 2019) / https://www.nrcresearchpress.com/toc/cgj/56/10


목차

Articles
On the homogenization and up-scaling of a discrete element method model
Mike Yetisir, Maurice Dusseault, Robert Gracie
Modeling interaction between loading-induced and creep strains of rockfill materials using a hardening elastoplastic constitutive model
Zhongzhi Fu, Shengshui Chen, Qiming Zhong, Yijiang Zhang
Exploring the effects of nanoscale zero-valent iron (nZVI)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lead-contaminated clay
Yong-Zhan Chen, Wan-Huan Zhou, Fuming Liu, Shuping Yi
Colloidal aspects of incompatibility reactions of bentonite with saline leachates as indicated from a modified fluid loss test
A. Fehervari, W.P. Gates, Y. Liu, A. Bouazza, A. Marchuk, S. Marchuk, T.W. Turney, A.F. Patti
Centrifugal and numerical modeling of stiffened deep mixed column-supported embankment with slab over soft clay
Zhen Zhang, Guanbao Ye, Yongsheng Cai, Zhao Zhang
Benefits from using two receivers for interpretation of low-strain integrity tests on pipe piles
Hao Liu, Wenbing Wu, Guosheng Jiang, M. Hesham El Naggar, Guoxiong Mei, Rongzhu Liang
Triaxial stress path tests on artificially prepared analogue alpine permafrost soil
Yuko Yamamoto, Sarah M. Springman
Mechanical behavior of an unsaturated clayey silt: an experimental and constitutive modelling study
Enrique Romero, Marcelo Sanchez, Xuerui Gai, Mauricio Barrera, Antonio Lloret
Assessing characteristic value selection methods for design with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 design robustness perspective
Mengfen Shen, Sara Khoshnevisan, Xiaohui Tan, Yongjie Zhang, C. Hsein Juang
Evaluation of equivalent hydraulic aperture (EHA) for rough rock fractures
Fei Xiao, Zhiye Zhao
Strength, stiffness, and microstructure characteristics of biocemented calcareous sand
Lu Liu, Hanlong Liu, Armin W. Stuedlein, T. Matthew Evans, Yang Xiao
Parametric study of fully grouted cable bolts subjected to axial loading
Danqi Li, Hossein Masoumi, Serkan Saydam, Paul C. Hagan, Mostafa Asadizadeh


Note
Constant rate of strain consolidation testing of soft clays and fibrous peats
Gholamreza Mesri, Tao-Wei Feng
Tensile monotonic capacity of helical anchors in sand: interaction between helices
Dongxue Hao, Dong Wang, Conleth D. O’Loughlin, Christophe Gaudin






alt


Soils and Foundations

Volume 59, Issue 4(August 2019) / https://www.sciencedirect.com/journal/soils-and-foundations/vol/59/issue/4


목차

Technical Paper
Deformation of the foundation and structure of Tomioka Silk Mill’s East Cocoon Warehouse
Takaharu Shogaki, Yukiyasu Fujii, Yuhta Nakagawara
The relation between the state indices and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undrained behaviour of silty sand
Abu Taher Md Zillur Rabbi, Md Mizanur Rahman, Donald A. Cameron
Effect of temperature cycl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methane hydrate-bearing sediment
Thi Xiu Le, Patrick Aimedieu, Michel Bornert, Baptiste Chabot, ... Anh Minh Tang
Tunnelling-induced response of a jointed pipeline and its equivalence to a continuous structure
Cungang Lin, Maosong Huang
Horizontal capacity of single piles: an extension of Broms’ theory for c-φ soils
M. Cecconi, V. Pane, A. Vecchietti, D. Bellavita
Effects of fines on the cyclic liquefaction behaviour in unsaturated, well-graded materials
Katherine Kwa, David Airey
Use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to evaluate the vibration mitigation performance of geofoam-filled trenches
Pubudu Jayawardana, David P. Thambiratnam, Nimal Perera, Tommy Chan, G.H.M.J. Subashi De Silva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soil-water coupled finite deformation analysis based on u-w-p formulation with fluid convective nonlinearity
Toshihiro Noda, Tomohiro Toyoda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 of loose sandy soils grouted with zeolite and cement
Afshin Kordnaeij, Reza Ziaie Moayed, Majid Soleimani
Forecast formula for strength of cement-treated clay
Junjie Yang, Mengrong Dong, Tao Sun, Man Wang
Assessing subgrade strength using an instrumented dynamic cone penetrometer
Jong-Sub Lee, Sang Yeob Kim, Won-Taek Hong, Yong-Hoon Byun
Strength of sandy and clayey soils cemented with single and double fluid jet grouting
Giuseppe Modoni, Lidia Wanik, Cristina Mascolo Maria, Erminio Salvatore, ... Luca Pingue
Expansive soil modified by waste steel slag and its application in subbase layer of highways
Jun Wu, Qianwen Liu, Yongfeng Deng, Xinbao Yu, ... Chao Yan
Stress transfer from rocking shallow foundations on soil-cement reinforced clay
Mohammad Khosravi, Ross W. Boulanger, Daniel W. Wilson, C. Guney Olgun, ... Shuji Tamura
Cyclic properties of dense to very dense silica sand
Øyvind Blaker, Knut H. Andersen
Effect of reinforcing technique on strain-dependent dynamic properties of reinforced earth walls
Majid Yazdandoust, Ali Komak Panah, Abbas Ghalandarzadeh
Rate dependenc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unsaturated cohesive soil with stress-induced anisotropy
Hirofumi Toyota, Susumu Takada, Ayaka Susami
Assessment of the effects of the structure on the compression behaviour of a young alluvial silty soil
M.A. Carrion, M.R. Coop, A. Nocilla
Predicting settlement along railway due to excavation using empirical method and neural networks
Yiqun Tang, Siqi Xiao, Yangjie Zhan
Methane eruptions from landfill final cover soil during rainfall events in laboratory experiments
Satoshi Izumoto, Shoichiro Hamamoto, Ken Kawamoto, Masanao Nagamori, Taku Nishimura
Direct limit analysis based topology optimization of foundations
Zied Kammoun, Mohamed Fourati, Hichem Smaoui
Separation of pumice from soil mixtures
M.E. Stringer


Technical Report
Investigation and consideration on landslide zoning of multiple slope failures and debris flows of 2014 disaster in Hiroshima, Japan
Takashi Tsuchida, Takeo Moriwaki, Shinji Nakai, A.M.R.G. Athapaththu


Technical Note
Seismic stability analysis of gravity retaining wall supporting c-φ soil with cracks
Xinpo Li, Shuxi Zhao, Siming He, Qiwei Yan, Xiaoqin Lei






alt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목차

Research Articles
Theoretical analyses of stress field in surrounding rocks of weakly consolidated tunnel in a high-humidity deep environment
Zenghui Zhao, Yunliang Tan, Shaojie Chen, Qing Ma, Xiaojie Gao
Dynamic analysis of rock mass deformation in large underground caverns considering microseismic data
Biao Li, Nuwen Xu, Feng Dai, Gulan Zhang, Peiwei Xiao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hear slippage behavior in naturally fractured carbonate reservoirs using X-ray CT
Bo Luo, Jianchun Guo, Wei Fu, Cong Lu, ... Liming Liu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rock breakage by a conical pick and its application to non-explosive mechanized mining in deep hard rock
Shaofeng Wang, Xibing Li, Jinrui Yao, Fengqiang Gong, ... Shaolun Du
Failure, crack initiation and the tensile strength of transversely isotropic rock using the Brazilian test
Zeinab Aliabadian, Gao-Feng Zhao, Adrian R. Russell
Theoretical analysis of anchorage mechanism for rock bolt including local stripping bolt
Hai-Chun Ma, Xiao-Hui Tan, Jia-Zhong Qian, Xiao-Liang Hou
Simulation of the nonlinear mechanical behaviors of jointed rock masses based on the improved discontinuous deformation and displacement method
Bin Gong, Chun'an Tang, Shanyong Wang, Hongmei Bai, Yingchun Li
Effect of acid-temperature-pressure on the damage characteristics of sandstone
Shuguang Li, Runke Huo, Fujii Yoshiaki, Dazhong Ren, Zhanping Song
Experimental simulation and investigation of spalling failure of rectangular tunnel under different three-dimensional stress states
Fengqiang Gong, Wuxing Wu, Tianbin Li, Xuefeng Si
Discrete Fracture Modeling approach for simulating coupled thermo-hydro-mechanical effects in fractured reservoirs
T.T. Garipov, M.H. Hui
A peridynamic model for brittle damage and fracture in porous materials
Ziguang Chen, Sina Niazi, Florin Bobaru
Cyclic hydraulic fracturing of pocheon granite cores and its impact on breakdown pressure, acoustic emission amplitudes and injectivity
Li Zhuang, Kwang Yeom Kim, Sung Gyu Jung, Melvin Diaz, ... Hannes Hofmann
Study of automated top-coal caving in extra-thick coal seams using the continuum-discontinuum element method
Qunlei Zhang, Jinchao Yue, Chuang Liu, Chun Feng, Huamin Li


Technical Notes
Dynamic responses and failure modes of stratified sedimentary rocks
Kang Duan, Yingchun Li, Lu Wang, Gaofeng Zhao, Wei Wu
Test system for the visualization of dynamic disasters and its application to coal and gas outburst
Bin Zhou, Jiang Xu, Shoujian Peng, Jiabo Geng, Fazhi Yan


Invited Reviews
25 years of DECOVALEX - Scientific advances and lessons learned from an international research collaboration in coupled subsurface processes
Jens T. Birkholzer, Chin-Fu Tsang, Alexander E. Bond, John A. Hudson, ... Ove Stephansson

 






alt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목차

Articles
Theoretical modeling of the dynamic tensile response of Laurentian granite using the dominant crack algorithm
Bangbiao Wu, Wei Yao, Kaiwen Xia
Three-dimensional modeling and analysis of macro-pore structure of coal using combined X-ray CT imaging and fractal theory
Gang Wang, Junnan Shen, Shimin Liu, Chenghao Jiang, Xiangjie Qin
Understanding continuum and discontinuum models of rock-support interaction for excavations undergoing stress-induced spalling
Sankhaneel Sinha, Gabriel Walton
Assessing the effect of freezing-thawing cycles on the results of the triaxial compressive strength test for calc-schist rock
Seyed Zanyar Seyed Mousavi, Hossein Tavakoli, Parviz Moarefvand, Mohammad Rezaei
A new experimental method for tensile property study of quartz sandstone under confining pressure
Zaobao Liu, Hongyuan Zhou, Wang Zhang, Shouyi Xie, Jianfu Shao
Search and graphical display of hazardous blocks in underground roadway roofs
Qingfa Chen, Shikang Qin, Tingchang Yin, Wenshi Zhen
Microseismic investigation of mining-induced brittle fault activation in a Chinese coal mine
Guanwen Cheng, Lianchong Li, Wancheng Zhu, Tianhong Yang, ... Yue Wang
Estimation of radial deformations around circular tunnels in weak rock masses through numerical modelling
A. Sakcali, H. Yavuz
A new seismic-based strain energy methodology for coal burst forecasting in underground coal mines
Wu Cai, Linming Dou, Guangyao Si, Anye Cao, ... Shasha Yuan
Electrical discharge drilling of granite with positive and negative polarity of voltage pulses
A.S. Yudin, M. Yu Zhurkov, S.M. Martemyanov, S. Yu Datskevich, V.F. Vazhov
Incorporating the effects of elemental concentrations on rock tensile failure
Wenhao He, Keyong Chen, Asadollah Hayatdavoudi, Pengpeng Huang, ... Chi Zhang
Practices, experience, and lessons learned based on field observations of support failures in some Chinese coal mines
Xiaowei Feng, Nong Zhang, Fei Xue, Zhengzheng Xie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strength and failure behavior of carbonate rocks under multistage triaxial compression
Mohsen Aghababaei, Mahmoud Behnia, Omid Moradian
Fracture analysis of rock specimens weakened by rounded-V and U-shaped notches under pure mode I loading
H.R. Ghadirian, J. Akbardoost, A.R. Zhaleh
Measuring method of dynamic fracture toughness of mode I crack under blasting using a rectangle specimen with a crack and edge notches
Duanying Wan, Zheming Zhu, Ruifeng Liu, Bang Liu, Jianfei Li
Design of hole pattern in static rock fracture process due to expansion pressure
Shobeir Arshadnejad
Preliminary study on the feasibility of co-exploitation of coal and uranium
Guanglei Cui, Jiong Wei, Xia-Ting Feng, Jishan Liu, ... Wei Xiong
A three-parameter permeability model for the cracking process of fractured rocks under temperature change and external loading
Xiaoji Shang, J.G. Wang, Zhizhen Zhang, Feng Gao
A model for describing and predicting the creep strain of rocks from the primary to the tertiary stage
Ruofan Wang, Li Li, Richard Simon
The effects of water content and external incident energy on coal dynamic behaviour
Helong Gu, Ming Tao, Xibing Li, Aliakbar Momeni, Wenzhuo Cao
A new empirical formula for evaluating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using the Schmidt hammer test
Min Wang, Wen Wan
Natural fracture characterization and wellbore stability analysis of a highly fractured southwestern Iranian oilfield
Masoud Bagdeli, Abbas Khaksar Manshad, Seyed Reza Shadizadeh, Jagar A. Ali, ... Stefan Iglauer
Alteration of minerals and temporal evolution of solution in reactive flow through granitic rock fractures
Liping Qiao, Anda Huang, Zhechao Wang, Wenyuan Gao, Jie Liu
A transient fluid-thermo-structural coupling study of high-velocity LN2 jet impingement on rocks
Xiaoguang Wu, Zhongwei Huang, Heqian Zhao, Shikun Zhang
Laboratory and distinct element analysis of the deformability behaviour of thin spray-on liners
H. Ozturk, D. Guner
Upscaling 3D coupled hydro mechanical properties of fractured porous rocks
Israel Canamon, Rachid Ababou, Adrien Poutrel, Angel Udias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Rock-Concrete bi materials influence of inclined interface on strength and failure behavior
Levent Selçuk, Derya Asma
Multibody failure criterion for the four-dimensional lattice spring model
Gao-Feng Zhao, Zhi-Qiang Deng, Ben Zhang
Analytical solution for stress distribution around deep lined pressure tunnels under the water table
Xiangjian Dong, Ali Karrech, Chongchong Qi, Mohamed Elchalakani, Hakan Basarir
A model for the wing crack initiation and propagation of the inclined crack under uniaxial compression
Hongyan Liu, Shuran Lv
Investigation on the evolution and control of surrounding rock fracture under different supporting conditions in deep roadway during excavation period
Zhengzheng Xie, Nong Zhang, Xiaowei Feng, Dongxu Liang, ... Mingyue Weng
Mechanical properties of oil shale-coal composite samples
Shaojie Chen, Dawei Yin, Ning Jiang, Feng Wang, Zenghui Zhao


Technical Notes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for fast determination of the rock strength parameters using drilling data
Mingming He, Zhiqiang Zhang, Jie Ren, Jiuyang Huan, ... Ning Li
New coal pillar strength formulae considering the effect of interface friction
Simon Heru Prassetyo, Muhammad Alen Irnawan, Ganda Marihot Simangunsong, Ridho Kresna Wattimena, ... Made Astawa Rai
Peridynamics simulation of crack propagation of ring-shaped specimen like rock under dynamic loading
Yanan Zhang, Hongwei Deng, JunRen Deng, Chuanju Liu, Bo Ke
Acoustic emission based mechanical behaviors of Beishan granite under conventional triaxial compression and hydro-mechanical coupling tests
H.W. Zhou, Z.H. Wang, W.G. Ren, Z.L. Liu, J.F. Liu
Extension and application of Discontinuous Deformation Analysis with a damped contact spring model
Pengcheng Yu, Guangqi Chen, Xinyan Peng, Longxiao Guo, Yingbin Zhang




편집 : 추현욱
경희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choohw@gmail.com)



논문집 개요 소개


논문집 개요 소개 | 2019년 8월 제 35권 8호


점토지반에 이중벽체가 적용된 해상폐기물매립장의 적정 차수 기준

황웅기 (정회원, (주)지오알앤디 부장)
김향은 (정회원, (주)지오알앤디 이사)
최호성 (비회원,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석사졸업)
김태형 (정회원, 한국해양대학교 건설공학과 교수, kth67399@kmou.ac.kr)

이 연구는 오염원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해상폐기물매립장 차수시스템에 요구되는 적절한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차수시스템은 바닥층과 연직벽으로 구성된다. 바닥층은 불투수 점토층으로 연직벽은 이중벽체로 외곽벽체는 강관쉬트파일로 외력에 대한 저항을 담당하고 연직내부벽체가 차수를 담당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SEEP/W와 CTRAN/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침투-이류-분산 해석을 정상류 및 비정상류 조건에서 실시하였다. 해석결과, 정상류 조건에서 비정상류 조건 보다 오염원 이동이 크게 나타나 설계관점에서 차수기준은 정상류조건에서 산정된 값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닥층의 점토지반이 균질하고 연직차수시스템의 시공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하에 정상류조건에서 오염원 이동의 차수에 요구되는 점토층 및 연직차수벽의 투수계수, 두께, 근입깊이 등이 제안되었다.


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 - 재하시험 자료 분석을 통한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SRF) 분석 -

최용규 (정회원,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교수)
이원제 (정회원, ㈜유니콘기연 부사장)
이창욱 (정회원,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권오균 (정회원,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토목공학부 교수, ohkwon@kmu.ac.kr)

실제 시공된 말뚝들의 재하시험 자료 및 매입 PHC말뚝의 설계 자료로부터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인 SRF를 분석하였다. 현장에서 시험 시공된 말뚝의 는 말뚝의 종류, 상대근입길이, 지반의 종류, 재하시험의 종류에 상관없이 42∼99%이었다. 매입 PHC말뚝에 대한 설계 자료에서 구한 는 말뚝의 직경, 상대근입길이에 상관없이 풍화암에 소켓된 경우 20∼53%의 범위에 분포하였다. 사용말뚝으로 실제 시공된 매입 PHC말뚝에서 재항타 동재하시험 자료로부터 구한 는 말뚝의 직경, 상대근입길이, 지반의 종류에 상관없이 4∼83%의 범위에 분산되어 분포하였다. 사용말뚝에서 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매입 PHC말뚝의 주면고정액의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시공된 현황으로 볼 수 있었으며 따라서 주면고정액의 시공관리에서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현황이었다.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으로 계산한 주면마찰력의 는 실제 현장 시공 말뚝의 보다 평균적으로 2.2배 정도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정공식에 의한 극한주면마찰력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주면마찰력 산정공식의 제안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I) - 설계 사례 분석을 통한 매입 PHC말뚝의 설계 개선 방향 -

여규권 (정회원, 삼부토건(주) 상무)
윤대희 (정회원,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윤도균 (정회원,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최용규 (정회원,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교수, ykchoi@ks.ac.kr)

최근에 시공된 건축현장의 73개 설계 자료를 분석하여 매입 PHC말뚝에 대한 설계 현황을 고찰하였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에 따라 산정한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는 20~53%로 나타났다. 극한주면마찰력이 과소평가되는 지지력 산정공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PHC말뚝의 재료 성능에 대한 평균 설계 효율은 약 70%이었으며 지반 지지력에 대한 평균 설계 효율은 약 80%이었다. 즉, 지반의 설계 효율은  PHC말뚝의 설계 효율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지반 지지력을 설계하중보다 동등한 수준 또는 그것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계산하고 있는 설계 현황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지반의 허용지지력을 PHC말뚝의 허용연직압축하중보다 높은 수준으로 산정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매입 PHC말뚝의 지지력 산정공식에서는 극한주면마찰력이 극한선단지지력보다 상대적으로 2.2배 정도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었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적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들은 모두 국외 지반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국내 지반에 대한 적용성 검증 없이 도입되어 사용되어 오고 있었다.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적용할 지지력 산정공식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남해안 점토의 압축지수 추정에 관한 연구

박춘식 (정회원, 창원대학교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교수, pcs@changwon.ac.kr)
김성수 (정회원, 무성토건 전무))

본 논문은 동남해안 지역 229개소(부산지역 78개소, 김해지역 103개소, 거제지역 18개소, 창원지역 30개소)의 연약지반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실내실험을 통해 밝혀낸 후 압축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동남해안 지역에 적용 가능한 압축지수 추정식을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동남해안 지역별로 연약지반의 자연함수비, 액성한계, 초기간극비와 압축지수의 상관관계를 밝혀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동남해안 지역의 통합적인 상관식 또한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기존에 제시되어 있던 압축지수 추정식과 본 논문을 통해 밝혀진 추정식을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에 외국 학자들에 의해 제안된 압축지수 추정식은 한국의 동남해안 지역 연약지반에 적용하기에는 큰 오차율을 보였다. 기존에 제시된 추정식 중 함수비를 통한 압축지수 추정식에서는 최소 10.8%에서 최대 48.1%의 오차율이 나타났으며 액성한계를 통한 압축지수 추정식에서는 최소 13.4%에서 최대 288.5%, 초기간극비를 통한 압축지수 추정식에서는 최소 9.4%에서 최대 211.4%의 오차율이 나타났다. 반면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압축지수 추정식을 통하여 오차율을 산정한 결과 함수비를 통한 추정식에서는 최소 10.5%에서 최대 13.4%, 액성한계를 통한 압축지수 추정식에서는 최소 11.6%에서 최대 21.3%, 초기간극비를 이용한 추정식에서는 최소 7.1%에서 최대 11.7%로 기존의 추정식보다 양질의 결과를 구할 수 있었다. 또한, 압축지수와 팽창지수의 관계는 Cs = (1/5 ~ 1/12)Cc로 기존에 제시된 Cs = (1/5 ~ 1/10)Cc와 비슷한 관계식을 형성하였다.



논문집 개요 소개 | 2019년 9월 제 35권 9호


연속 가압 함수특성 시험 평가에 관한 연구

박현수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박사과정)
김병수 (정회원, 오카야마 국립대학교 조교수)
이어령 (비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석사과정)
박성완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spark@dankook.ac.kr)

함수특성 곡선은 불포화 지반의 침투 또는 전단 거동 예측을 위해 필요한 입력 변수 중 하나이며, 불포화 함수특성의 이력현상에 따라 다른 거동을 보이기 때문에 건조과정과 습윤과정이 고려되어야 한다. 보편적으로 단계적 가압식을 이용하여 함수특성 곡선을 획득하지만, 함수특성 곡선의 건조과정과 습윤과정을 모두 측정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연속 가압시험법은 이러한 단점이 개선되었으며, 기존의 시험 방법보다 측정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새롭게 제안된 연속 가압시험법의 결괏값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속 가압방법으로 획득한 함수특성 곡선을 기존의 시험법인 단계 가압방법과 증발방법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서로 다른 시험법으로 획득한 함수특성 곡선과 차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았으며, 측정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연속 가압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조건에서의 함수특성 곡선을 빠르고 정확하게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II) - 품질 성능 검사 자료 및 성능 제원 표 분석을 통한 PHC말뚝의 장기허용압축하중 성능의 올바른 활용 -

김채민 (정회원, 경성대학교 건설환경도시공학부 박사 후 연구원)
윤대희 (정회원, (주)신성엔지니어링 사원)
이창욱 (정회원,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학생)
최용규 (정회원,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교수, ykchoi@ks.ac.kr)

PHC말뚝을 생산하는 17개 중소산업체의 품질 성능 검사 자료, 17개 중소산업체 및 6개 대기업 산업체의 장기허용압축하중 제원 표를 분석하였다. 현 단계의 국내 설계에서는 PHC말뚝의 장기허용압축하중의 평균 약 70% 수준을 반영하고 있고 품질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PHC말뚝의 장기허용압축하중에는 안전율 4.0을 적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품질 검사 기준은 KS F 4306에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원심력으로 다져진 콘크리트 압축강도시험 기준은 KS F 2454에 명시되어 있다. 각 제조사의 품질 시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기준값 보다 높은 성능을 보였다. 따라서 PHC말뚝 설계 시 PHC말뚝의 지지력을 PHC말뚝의 허용연직압축하중의 최대값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V) - 압축정재하시험 및 양방향재하시험 자료 분석을 통한 매입 PHC말뚝의 장기허용압축하중의 실증 성능 검증 -

이원제 (정회원, ㈜유니콘기연 부사장)
김채민 (정회원, 경성대학교 건설환경도시공학부 박사 후 연구원)
윤도균 (정회원,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과정 학생)
최용규 (정회원,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교수, ykchoi@ks.ac.kr)

직경 500mm 및 직경 600mm PHC말뚝 A종의 파괴 압축하중(Pn)은 각각 7.7MN 및 10.6MN으로 계산할 수 있었다. 직경 500mm 및 직경 600mm 매입 PHC말뚝 A종에 대한 압축정재하시험 시 말뚝 두부에 재하된 최대 압축하중은 6.9MN 및 8.8MN으로 측정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이 측정하중은 각각 Pn의 90% 및 83% 수준이었다. 직경 500mm 및 직경 600mm PHC말뚝 A종의 장기허용압축하중(Pa)은 각각 1.7MN 및 2.3MN이었다. 모든 사례 매입 PHC말뚝의 양방향재하시험 자료로부터 계산된 지반의 허용지지력은 국내 현행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으로 계산한 지반의 허용지지력보다 높은 수준으로 계산되었다. 따라서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사용하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은 매입 PHC말뚝의 실제 지지력 거동을 모사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CNN 기법을 활용한 터널 암판정 예측기술 개발

김하영 (정회원, 삼성물산㈜ 건설부문 ENG센터 마스터, hy05.kim@samsung.com)
조래훈 (정회원, 삼성물산㈜ 건설부문 ENG센터 책임)
김규선 (정회원, 삼성물산㈜ 건설부문 ENG센터 수석)

터널 굴착 시 신속한 막장면 상태 파악 및 적절한 지보패턴 결정은 터널 붕락사고의 예방 및 안정적인 굴진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막장면 상태에 따른 암반상태 분류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CNN 기법을 이용한 암반상태 분류방법 및 예측 정확도 개선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수 만개의 이미지가 사전 학습된 VGG16 모델을 알고리즘으로 적용하였고, 1,469개의 터널 막장면 이미지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5개 등급으로 암반상태를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예측 정확도는 최대 83.9% 수준을 나타내었으며, 향후 추가적인 이미지 축적을 통해 암반상태 평가자에 따른 편차를 줄인 객관적이고 정량적 암반상태 분류방법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위원회 소식


지반진동위원회

o 일시 :  2019년 9월 6일(금) 16:30~18:00
o 장소 : 학회 회의실
o 참석 : 총 6명(이진선(위원장), 박두희, 한진태, 김성열, 김종관, 곽동엽)


회의내용
1. 한국지반공학회 지반진동위원회 전문가 그룹 구성(안) 의결
1) Work Scope확정
2) 전문가 그룹 인원 구성(안) 확정
 
2. 2019년도 향후 위원회 운영계획 논의
1) 금년 위원회 활동계획 논의
2) 초청 세미나 운영관련 토의
3) 전문가 그룹(Expert Group)운영 방안 토의
4) 2019 가을학술발표회 포럼 주제발표(안) 내용 논의

 
지반굴착 기술위원회

o 일시 : 2019년 9월  27일(금) 17:00~19:30
o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 공학교육센터
o 참석 : 김덕용(위원장) 외 14명


회의내용
1. 학술발표회 공청회 관련 의견 수렴
1) 공청회 형식에 대한 관련 연구자 및 업계 관심이 매우 높음
     - 세션장 참여인원 90명 이상
     - 공청회가 처음으로 추정되며 향후 추가 공청회 방향성 논의 
2) 지하안전영향평가 관련한 내용은 충분치 않았음
     - 추후 미래지반포럼 등에서 다룰 필요성 높음
     - 지.안.평에 대한 세부 공청회 또는 세미나를 지반공학회 차원에서 추가 개최 요망

2. 추후 공청회 관련 주제 논의
1) 현재 지반공학회 학술대회에서 공청회 형식은 처음으로 추후 흙막이 뿐만 아니라 다른 설계기준 및 시방기준이 개편될 때마다 공청회 개최 필요
2) 현재 흙막이 설계 기준 변경안 외에 추가 변경안에 대한 수렴 요구 있음
     - ex) 흙막이 계측기 설치 기준 변경, C.I.P에 사용되는 콘크리트 강도 변경 등
3) 변경 요구안 수렴후 중앙심의 실시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4) 지하안전영향평가와 관련하여 세부적인 내용으로 추가 공청회 및 토의 필요
     - 추후 굴착 위원회 또는 학술발표회등을 통하여 방안 강구
     - 지하안전협회와 협의 후 진행 방안 모색
5) 공청회 주제 및 발표 성과는 학술대회 논문집에는 게재하지 않으며 이후 학회지에 기고 - 김의석 간사


alt


지반IT융합 기술위원회

o 일시 : 2019년 9월 27일(금) 18:00~20:00
o 장소 : 서울대학교 글로벌 공학교육센터
o 참석 : 총 8명(심영종(위원장), 강인규, 윤태섭, 장재원, 추현욱, 송석구, 전승민, 박상훈)


회의내용
1. 학술발표 전문세션(첨단기술과 지반공학과의 융합3) 개최결과 논의
1) 지난 2019년도 봄학술발표 전문세션(첨단기술과 지반공학과의 융합)에 이은 3번째 전문세션 개최
2) 바이오, 건설자동화 등 첨단기술의 지반공학분야 적용가능성 확인
3) 송석구 박사(지질자원연구원)의 외부초청강연
    - Insar 자료를 이용한 지진원 모델 연구
    - 외부 전문가 적극 초청을 통한 지반공학 분야 발전 도모
      * 2018년 가을학술발표 외부 초청강연 : 조수진 교수(서울시립대)
      * 2019년 봄학술발표 외부 초청강연 : 이종재 교수(세종대)
4) 지난해와 비슷하게 발표논문수는 3편으로 발표자의 충분한 발표시간을 통해 참가자의 만족도 증가로 향후 내실있는 세션 운영을 위해 지속 필요

2. 지반IT융합 위원회 주관 세미나 개최계획 검토(11월행사 계획하였으나 타행사 중복관계로 2월중으로 연기)


지반역학및불포화지반 기술위원회

o 일시 : 2019년 9월 27일(금) 18:30~20:30
o 장소 : 서울대학교 인근
o 참석 : 총 6명(김태식(위원장), 정영훈, 윤희정, 김상철, 김정우, 박그린아)


회의내용
1. 지반역학불포화지반기술(위) 발전 방안
1) 다른 기술위와 다르게 뚜렷한 목적 구조물을 다루고 있지 않아 산업계에 있는 회원들의 활동이 저조함.
2) 국내의 저조한 실정에 반해, 대응해야하는 국제 TC들이 많음.
3) 국내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을 유도해야할 필요가 있음.
 - 현업에 계신 분들이 겪는 전산 해석에 대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의 소개 및 한계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함.

2. 국내 지반안정 해석 S/W 성능 분석 및 동향 파악 세미나 참석 보고
1) 우리 위원회의 전임 기술위원장인 정영훈 교수가 “지하안전 전문 기술 세미나 (국내외 지반안정 해석 S/W 성능 분석 및 동향)”에 참석하였고, 세미나 내용에 대해 보고
2) 국내에서 활용하는 해석 S/W가 다양하고 해석결과도 상이한 상황들이 발생하여 지하안전을 평가하는 전문기관에서 혼선이 발생
3) 우리 기술위원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


인천지역기술발전특별위원회

o 일시 : 2019년 9월 30일(목)
o 장소 : 인천 미추홀구(UCI Tech)
o 참석 : 총 6명(김기성, 박정준, 홍기권, 김기성, 김성환, 김진수)


회의내용
1. 간사회의 및 기술세미나 일정 회의
1) 차기 운영회의 (2019년  11월 중)
2) 기술세미나
    - 2019년 12월 중, 16시~18시
    - 장  소 : 인천대학교 또는 인하대학교
    - 인천시 현안 발표; 1편
    - 기술발표 : 3편(1편/각 위원회)
    - 기술발표 주제 : 인천시 준설매립 현황 / 준설매립 활용기술 / 준설매립에 요구되는 지반신소재 적용 기술
    - 참가자 : 인천지역기술발전특별위원회 간사 및 운영위원, 한국지반공학회 인천지역 회원, 한국지반공학회 인천지역 회원사 및 임직원, 인천광역시 공무원, 지반공학 전공 대학(원)생
    - 해안항만기술위원회 및 지반신소재기술위원회와 공동 주최




회원동정


2019년 10월 회원 신규가입자 


12157, 김성희, 종신회원, University of Georgia 토목공학과 교수
12158, 김락현, 정회원, 포스코건설 재료구조연구그룹 대리
12159, 김정훈, 종신회원, 삼호엔지니어링(주) 기업부설연구소 차장
12160, 김지윤, 종신회원, 삼호엔지니어링(주) 기업부설연구소 사원
12161, 박상훈, 종신회원, 한양대학교 지반공학연구실 석사연구생
12162, 박진철, 종신회원, 삼호엔지니어링(주) 기업부설연구소 차장
12163, 오현동,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석사과정
12164, 이영인, 정(여)회원,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질구조부 차장
12165, 전승민, 종신회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석사과정
12166, 김태완*, 정회원, ㈜한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차장
12167, 김희진, 정회원,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생
12168, 박양흠, 정회원, 한국도로공사 밀양울산건설사업단 단장
12169, 서민석, 정회원,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생
12170, 이용국, 정회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박사과정
12171, 임환희, 정회원, 한국과학기술원 지반공학연구실 석·박통합과정
12172, 정철중, 정회원, 남양건설(주) 기술개발연구팀 부장
12173, 홍선영, 정(여)회원, 한국건설(주) 건축팀 대리
12174, 안단, 정(외)회원, 전남대학교 지반공학연구실 박사과정
12175, 딩흐우바, 정(외)회원, 전남대학교 지반공학연구실 박사과정
총 19명(정회원 13명, 종신회원 6명)

*동남권지부 추천


o 학생회원
111178, 김수빈, 학생회원, 서울과학기술대 건설시스템공학과
111179, 권아림, 학생회원,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111180, 권영범, 학생회원,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111181, 최효준, 학생회원,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o 특별회원
1급 : 계룡건설산업(주) / 2급 : ㈜하경엔지니어링 / 4급 : 군산시청 감사담당관




alt



2019년 한 해가 시작되는가 싶더니 어느덧 쌀쌀한 기운이 스며드는 가을의 막바지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예년과 다르게 이른 추석을 맞이하며 올 가을은 빨리 온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최근까지 우리나라와 인근 국가에 태풍 피해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보니 과거와 다른 기후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10월 초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부산에서 산사태가 발생하여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인간의 인지와 판단능력을 대체하려는 AI기술이 발전하는 시대에 자연은 여전히 인간을 순응해야 하는 존재로 만들어 버립니다. 우리학회 구성원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현재보다 안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시간이 흐른 뒤 그런 노력의 흔적들을 ‘지반’지에서 찾아보기를 기대합니다.


2019년 기해년 마지막호에는 가을학술발표회 기사부터 지질학에 관한 특별테마기사, 흙막이 가시설에 대한 기술기사 및 기술강좌를 비롯하여 여행스케치나 해외회원의 연구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하게 읽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마지막 지면을 빌어 지반공학회 회원님들께 편집위원회를 대신하여 인사를 드리며, 2020년에도 더욱 알찬 소식을 담은 지반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편집후기를 마칩니다. 남은 한해도 계획있는 알찬 시간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윤희정

편집위원회 간사

홍익대학교 교수


        

alt
우리들의 시간'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